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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마이리얼트립의 실제 데이터는 어땠을까?

혁신의숲에서 마이리얼트립 MAU, 거래액, 투자 등의 데이터를 살펴보자!

[목차]
1. 마이리얼트립 성장 데이터 분석
2. 요약 및 향후 전망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과 스타트업 컨설팅&리서치 플랫폼 'UNDERWATCH(언더워치)'이 여행 스타트업 '마이리얼트립' 데이터를 살펴보았습니다. 함께 확인해보시죠 :)



1. 마이리얼트립 성장 데이터 분석


[주요 지표 3개년 성장 추이] : 트래픽, 소비자 거래액, 고용인원

코로나 19에 대한 발 빠른 대응으로 2021년 빠르게 회복 중
- 2020년 2월 코로나 19 시작되는 시점, 매출과 트래픽은 급락하였으나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은 진행하지 않았음
- 이후 20년 7월, 432억 원 투자 유치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전환점을 맞으며, 제주 등 국내 여행으로 피봇을 진행하여 지표를 빠르게 회복 중 

마이리얼트립 주요 지표 3개년 추이 (출처 : 혁신의숲, UNDERWATCH)


[3개년 손익 추이]

코로나 19의 여파로 2020년 매출 전년 대비 급감
- 코로나 여파로 2020년 매출 전년 대비 1/5 수준으로 급감
- 매출 하락세에 비해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의 하락은 크지 않게 유지하여 신속하게 잘 대응한 것으로 보임 


마이리얼트립  3개년 손익 추이 (출처 : 혁신의숲, UNDERWATCH)


[투자 유치 이력]

가장 어려운 시기에 기존 주주들로부터 432억 원 이상의 투자 유치
- 누적 700억 원 이상 대규모 투자금 유치하였으며, 코로나 시기인 20년 7월 기존 주주들로부터 432억 원 투자 유치는 고무적 (보도자료를 기반으로 추정한 데이터이므로 실제 정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마이리얼트립 투자 유치 이력 (출처 : 혁신의숲, UNDERWATCH)


[3개년 트래픽 성장 추이]

최근 해외여행에 대한 신규 서비스 출시 등 성장 가능성이 큼
- 해외여행에 집중하던 코로나 이전에는 휴가 시즌(7월)의 트래픽이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임
- 코로나 시기에 제주 등 국내 여행산업으로 전환을 통해 꾸준히 트래픽이 상승하고 있으며, 해외여행 가능 시점의 성장이 기대됨

* 거래 지수 : 최근 3년간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로 디바이스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혁신의숲 기준으로 추정한 값

마이리얼트립 3개년 트래픽 성장 추이 (출처 : 혁신의숲, UNDERWATCH)


[소비자 거래 실적 추이]

코로나 19 여파로 거래 실적 급감, 2021년 들어서며 회복 추세로 전환
-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2020년 2월 이후 거래 실적 급감, 이후 점차 회복 중
- 코로나 시기에 제주 등 국내 여행지로 전환을 통해 꾸준히 트래픽을 높였으며, 해외 여행 가능 시점의 성장이 기대됨 

*거래 지수 : 3년 중 소비자 거래액 최댓값을 100으로 설정 후, 월별 거래액을 환산하여 지수로 표기한 데이터
*기업의 자사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한 유료 소비자의 표본 데이터를 보탕으로 추정한 데이터로 실제 거래 정보와 다를 수 있음

소비자 거래 실적 추이 (출처 : 혁신의숲, UNDERWATCH)


[소비자 거래 객단가 및 재구매율 분석]

객단가는 여행 성수기인 7월에 가장 높으며, 산업 특성상 구매 빈도는 1.8회로 낮은 편
- 최근 6개월 월평균 객단가는 100,000원 내외로, 성수기인 7월이 125,000원으로 가장 높음
- 12개월 기준 재구매율은 10.1%이며, 평균 구매 횟수는 1.8회임 

*재구매율은 해당 기간 내 2회 이상 구매한 고객 수의 비율이며, 평균 구매 횟수는 해당 기간 내 구매한 전체 고객의 구매 횟수의 평균값
*기업의 자사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한 유료 소비자의 표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정한 데이터로 실제 거래 정보와 다를 수 있음

월평균 객단가 및 재구매율, 평균 구매 횟수 (출처 : 혁신의숲, UNDERWATCH)


[소비자 유형 분석] - 성별, 연령, 가족 구성, 소득 수준

고객 연령대는 MZ 세대(20~30대)가 70% 이상을 차지
- 주요 사용자 성별은 여성이 과반수
- 주요 사용자 연령층은 MZ 세대(20~30대)가 70% 이상을 차지

소비자 유형 분석 - 성별, 연령 (출처 : 혁신의숲, UNDERWATCH)

MZ세대가 주를 이루는 싱글 가구 / 연소득 5천만 원 이하가 과반수를 차지
- 가구 유형별로는 MZ 세대가 주로 속하는 '싱글 가구'(전체의 약 53% 비중)에서 여행 산업에 대한 관심도와 소비 지출이 가장 높게 나타남
- 여행 산업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는 소득 구간은 2천만 원 초과 ~ 5천만 원 이하 (MZ 세대의 비중이 높을 것으로 추측함)

소비자 유형 분석 - 가구, 소득 (출처 : 혁신의숲, UNDERWATCH)


[마이리얼트립 키워드 검색량]

마이리얼트립은 국내 주요 여행지 및 호텔 키워드에 집중하여 광고 집행
- '마이리얼트립' 21년 9월 기준, 월간 검색량은 Google 약 12,100회, Naver 약 97,000회로 전월 대비 30% 증가함
- 유료 광고 관련 키워드는 국내 여행 항공권 및 호텔 등으로 집행 중

마이리얼트립 키워드 검색량, 광고 키워드 분석 (출처 : 혁신의숲, UNDERW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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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요약 및 향후 전망


[시장 상황 요약 및 향후 전망]
- 위드 코로나 시대와 함께, 다시 여행 산업의 활성화 및 상승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
- 실제 해외여행 상품의 조기 완판 사례는 이러한 니즈를 증명함
2020 Q2부터 1년간 성장률 200% 달성. 특히 2020-21년 트래픽, 거래액 등 모두 코로나 19라는 특수한 상황에 의한 일시적 악화 지표로서, 현재 마이리얼트립은 이를 회복하고 있는 추세임
- 2020-21년은 해외여행이 제한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여행으로 피봇팅 하여 트래픽, 거래액의 성장세를 이끌어냈고, 20.07 432억 투자 유치 성공으로 시장의 기대와 신뢰가 증명됨 
-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는 원스탑 서비스를 신규 출시하였으며, MZ세대의 다양한 요구사항이 소화될 개인화 서비스를 고도화할 것으로 보임
- 대규모 채용이 예정되어 있어 시장 활성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혹시 궁금하신 내용이나 '혁신의숲' 브런치 채널에서 만나고 싶은 스타트업이 있다면, 언제든 [브런치 제안하기] 혹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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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https://innofore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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