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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클리닝 스타트업 데이터 비교분석(미소, 청소연구소)

미소/청소연구소의 거래액, MAU, 매출 성장률을 비교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홈클리닝 스타트업 시장 트렌드 분석
2. 미소, 청소연구소 2개사 데이터 비교분석 (손익, 트래픽, 소비자 거래 분석 등)
3. 종합비교 및 관전 포인트




 안녕하세요, 혁신의숲 입니다. 혁신의숲은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스타트업 성장의 가치를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4,000여개 스타트업의 모든 성장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혁신의숲 사이트를 직접 둘러보며, 스타트업의 투자 정보, MAU, 거래액, 소비자 데이터, 재방문율, 특허, 매출, 고용 등 매월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를 편하게 확인해보세요 :)


 아울러, 이번 주제는 홈클리닝 스타트업 데이터 비교분석 입니다. 22년 2월 '혁신의숲'에서 발행한 리서치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 데이터 출처는 혁신의숲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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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홈클리닝 스타트업 시장 트렌드 분석


[빠르게 성장중인 홈클리닝 시장]

맞벌이 가구 증가로 인해 가사 서비스 이용 증가
- 맞벌이 가정 여성의 63.6%가 가사 서비스 이용경험 있음

2020년 이후 가구 내 수요의 급격한 증가로,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 
- COVID-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재택 근무, 집 안 체류시간이 증가하면서 시장 관심도 및 규모 증가
- 국내 홈 케어 이용 가구 수 약 500만 가구이상, 가사 청소 서비스 영역 거래액 약 1,000억원 추정(2020)

국내/글로벌 청소 서비스 시장 또한 성장 중 
- 국내 청소 시장 규모 7.5조 (2017) > 10조 (2020 E)
- 청소 서비스로 시작해서 점차 서비스 카토기로의 횡적 영역을 확장 (이사 청소, 가전/가구 케어, 해충/방역 등)

글로벌 클리닝 시장 규모는 약 557억 달러(2020)로 2030년까지 1,115억 달러까지 성장 예상 (CAGR 6.5%, 2021-2030, 출처 : Allied Market Research)
- 전체 시장 중 가장 큰 시장은 NA(북미),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시장은 APAC (아시아, 태평양, CAGR 7.4%)
- 시장 내 서비스 영역 중 주거공간 청소 서비스가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 중

기존 전통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로 경쟁 구도 심화
- 전통적 가전, 가구 제조 기업의 생산 제품 관리, 케어 서비스 등장 (삼성, LG, 한샘 퍼니스 등)
- 정수기, 냉장고, 에어컨 등 생활 가전 렌탈 서비스의 A/S, 케어 영역 확장 (코웨이, 청호나이스 등)

다만, 21년 7월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청소대행서비스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플랫폼 고질적인 문제인 서비스 퀄리티 이슈, 성장과 비례해서 소비자 불만족 및 피해 사례 증가 추세


[홈클리닝 스타트업 비교 분석 요약]

홈클리닝 스타트업 비교 분석 요약

혁신의숲 데이터룸 차트 내 가사 청소,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 중 주목할 만한 지표와 순위 내에서 선정. 각종 지표 수치와 성장률이 높은 2개 기업(미소 vs 생활연구소)과 이보다 1년 앞서 설립되어 서비스를 시작한 2개 기업 (리호즈, 홈스토리 생활)을 선정하여 각종 지표와 주요 분석 포인트를 확인하고자 함. 


[홈클리닝 스타트업 미소와 생활연구소 소개] 

'미소'는 2015년 12월에 설립된, 집에 필요한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 홈서비스 플랫폼
- 한국 스타트업 중 두번째 Y Combinator Growth 멤버가 된 홈 서비스 앱
- 요기요 공동 창업자,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CPO 출신의 대표자가 설립한 스타트업
- 70여 가지 홈 서비스로 프로덕트 확장, Series B Round 펀드 레이징이 주목되는 기업

'생활연구소'는 2017년 1월에 설립된,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는 기업
- 카카오 출신 창업 멤버로 구성, 카카오에서 청소 O2O 서비스를 준비하다가 창업한 '생활연구소'
- 누적 투자유치 355억원으로 홈클리닝 스타트업 중 투자 규모 최대
- 별점이 아닌 칭찬배지를 활용한 고객 평가제도와 청소/생활용품 PB로 사업 차별화 및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 

2015년에 설립한 미소는 시장 초기 선점 후, 누적 121억 원의 투자 유치와 함께 점진적인 성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17년에 설립한 생활연구소는 누적 355억 원의 투자 유치와 함께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미소를 맹추격하고 있는 양상인데요. 리포트를 통해 두 서비스의 실제 데이터 성장 추이와 함께, 유사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리호즈, 홈스토리생활의 데이터도  확인해 보시죠!  


주목 받고 있는 홈클리닝 시장을 대표하고,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미소와 생활연구소의 데이터를 살펴보고자 함.

미소 : 누적 121억 투자, 초기 시장 선점 후 점진적인 성장세
생활연구소 : 누적 355억 투자, 급격한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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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개사 데이터 비교분석

[기업정보 및 투자이력 소개]

미소 기업정보 소개 (출처 : 혁신의숲)
생활연구소 기업정보 소개 (출처 : 혁신의숲)


[투자 및 고용지표 비교분석]

양사 모두 고용지표 꾸준히 우상향 그래프를 보임 
- 미소의 경우 '18년 Series A 투자유치 이후 고용인원 급상승, Covid-19 이후 큰 폭으로 감소 후 회복세
- 생활연구소의 경우 초기 투자에도 급격한 고용인원 상승 없이 꾸준히 점진적인 증가, Covid-19에도 변동없이 안정적인 상승 이후 '21년 대규모 투자유치 후 고용인원 급상승

> 2022년 1월 기준 고용인원, 미소 111명, 생활연구소 74명

홈클리닝 스타트업 투자 고용 비교 (출처: 혁신의숲)

[거래지표 비교분석]

양사 모두 3년간 거래지표 지속 성장, 70% 이상의 높은 재구매율 유지 (각 기간 내 2회 이상 구매자 비율)

후발주자인 생활연구소가 가파르게 성장하여, 미소를 추격하며 거래 지표와 재구매 지표에서 근소한 차이를 유지 중 

최근 3년간 월,분기 평균 성장률에서도 압도적인 성장률을 보인 생활연구소

홈클리닝 스타트업 거래지표 (출처: 혁신의숲)

[소비자 분석]

두 서비스 모두 각 연령대에서 여성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30-40대가 주로 사용하고 있음

1인 가구와 미성년(유아, 청소년) 자녀 가구에서 높은 사용률을 기록함

생활연구소는 미소 대비 14% 상 높은 평균 객단가를 보이고, 소득이 1억 이상인 가구의 사용률이 높은 편

홈클리닝 스타트업 소비자 분석 (출처: 혁신의숲)

[손익 정보]

선발주자인 미소는 초기 투자 유치 이후 더 많은 투자 없이 꾸준히 매출 성장과 손순실을 감소시킴 

후발주자인 생활연구소는 대규모 투자 유치를 통한 막대한 자본력으로 급격한 성장을 이루며 맹추격하고 있음 

홈클리닝 스타트업 손익정보 (출처: 혁신의숲) 



[유사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홈클리닝 스타트업]

리호즈
- 2014년에 설립한 가사도우미 및 이사청소 중개 플랫폼 '당신의 집사'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 미소, 생활연구소보다 먼저 시작한 청소 플랫폼
- 공개된 투자유치 실적이 없으며, 2019년 매출 5.1억 원
- 최근 B2B 제휴를 통해 직원 복지 형태로 서비스 도입, 확장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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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클리닝 스타트업 리호즈 개요 

홈스토리생활
- 2014년에 설립한 가사, 청소, 이사 일손찾기 플랫폼 '대리주부'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 누적 투자금액 55억, 2020년 매출 18.9억 원
-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 적용을 통해 가사도우미 직고용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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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클리닝 스타트업 홈스토리생활 개요




3. 종합비교 및 관전 포인트 

(종합) 가사 청소 플랫폼의 서비스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세, 시장 내 경쟁 구도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됨. 플랫폼 특성상 자본력에 의한 시장 선점과 유지, 그리고 인접 영역에 대한 서비스 확장 전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사용자로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서비스 퀄리티 이슈 관리가 관건일 것으로 예상됨

미소의 경우,
- 가사청소 > 이사청소 > 인테리어, 설치/수리 세차 등 홈케어 전반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함
- 홈클리닝 서비스 제공 지역도 수도권 외 광역시 및 주요 도시로 확장 
- 와이컴퍼네이터와 프라이머의 투자로 주목 받은 메인플레이어이자 초기에 시장 선점을 한 플랫폼으로서, 향후 경쟁자와 격차를 만들 수 있는 차별 포인트가 있을지 살펴보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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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연구소의 경우,
- 청소 매니저 전문 교육과정을 통한 QC(Quailty Control, 품질관리) 전국 단위 서비스로 시장 확장 중
- 지속적인 투자유치를 통한 자본력 확보, 선발주자들을 제치고 미소를 추격 중
- 강력한 VC(카카오벤처스, 알토스벤처스)들의 투자(누적 355억)를 바탕으로 뛰어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플랫폼으로서, 매칭 알고리즘 등의 기술력이 양면시장의 고객 모두를 만족 시킬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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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호즈
- B2B 영업을 통한 직원 복지 제휴, 기업체 소속 임직원 대상 서비스 도입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보 시도
- 8년 간 투자금 없이 생존, 유지 중이나 매출 규모와 성장
- 다른 플레이어에 비해 느린 성장세를 이겨내고 꾸준히 생존하며 성장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함

홈스토리생활
-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통한 근로자 직고용제를 도입하고, 서비스 공급자(청소 매니저) 복지를 통한 서비스 퀄리티 고도화를 시도 중
- 전국 단위 서비스로 시장 확장 중
- 규제 혁신과 제도 개선에 힘쓰는 서비스 공급자 중심의 플레이어로서, 직접 고용제에 의한 수익구조 열세를 이겨내고 법제 개선을 받아 새로운 성장 기회를 얻어낼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함.

홈클리닝 스타트업 타임라인 (출처: 혁신의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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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https://www.innofore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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