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보다 강한 '팬덤' 잡았다…
디지털데일리와 마크앤컴퍼니의 스타트업 성장분석 플랫폼 ‘혁신의숲’이 인공지능(AI) 중심의 딥테크 시장 분석과 성장기업 발굴에 힘을 모읍니다. “이 시장, 이 기업 왜 떴지?” ‘라이징딥테크’에서 심플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요즘 AI 업계에서 ‘선택과 집중’은 생존과 직결되는 키워드로 꼽힙니다.
지금이 ‘AI 대전환’ 시대라고 하지만, 초창기 우리가 흔히 상상했던 범용 AI 서비스 시장의 패권은 이미 오픈AI(챗GPT)와 구글(제미나이), 앤트로픽(클로드) 같은 소수의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게 넘어갔다는 평이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후발주자들의 뒤늦은 추격은 무의미해 보입니다. 이를 위해 당장 수조원 이상의 천문학적인 투자금이 필요할 뿐더러 기술 격차 해소, 최고급 인재 확보 측면에서도 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대규모 투자에도 불구하고 손익분기점(BEP) 달성 시점을 예측하기 어려운 점도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사실 BEP는 아직 AI 빅테크들도 도달하지 못한 지점이지요.
이 가운데 자금, 시장 규모마저 열세인 한국의 기업들이 직접 경쟁에 나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에 최근 AI 산업에 정통한 전문가들은 ‘한국이 우선 AI 서비스 시장부터 공략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입을 모아 조언합니다.
바로 ‘버티컬 인공지능(Vertical AI)’ 전략입니다.
버티컬 AI란 ‘특정 분야, 타깃 고객 수요에 특화된 AI 기술 및 서비스’를 총칭합니다. 응용 분야는 무한대에 가깝습니다. 금융, 법률, 의료, 제조 등 대단위 산업부터 작문, 검색, 요약, 이미지 등 한층 세분화된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는 AI까지 포함될 수 있으니까요.
다만 모든 버티컬 AI 서비스에 요구되는 생존 조건은 동일합니다. 그들의 목표로 설정한 영역만큼은 반드시 ‘범용 AI보다 나은 성능과 사용자 만족’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나아가 대형 경쟁사들을 제치고 소비자의 지갑까지 열어야 합니다.
결코 쉬운 과제라고 할 수 없지요. 일례로 그 유명한 오픈AI조차 올해 8월 기준, 챗GPT의 주간 사용자는 무려 7억명을 돌파했지만 유료 사용자는 500만명(0.7%)에 그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런 환경에서도 스스로 생존의 답을 찾아가는 기업들, 유의미한 성장 신호로 이목을 끄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이 가운데 오늘 딥테크라이징 2회차에서는 버티컬 AI 분야에서도 특히 공략 난이도가 높은 B2C(일반소비자대상)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 3곳의 핵심 전략과 접근법을 압축적으로 소개합니다.
선정 기업의 성장세는 혁신의숲이 제공한 서비스별 방문자 수, 거래액, 기업가치 등의 정량 지표를 참고하였으며, 세부 전략은 기업별 공식 질의를 통해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