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숙희 Apr 29. 2020

[박숙희지식칼럼]퍼스널브랜딩프로젝트21동상이몽글쓰기#9

경력설계를 위한 직업적 정체성 스페셜리스트인가 제너럴리스트인가? 


[박숙희지식칼럼] 퍼스널브랜딩프로젝트21일 동상이몽글쓰기#9 경력설계 콘텐츠편


경력설계를 위한 직업적 정체성, 스페셜리스트인가 제너럴리스트인가 by 박숙희





경력설계는 직업적 정체성을 반드시 찾아야만 이루어질 수 있는 과정이다.

내가 누구인지? 나의 차별화된 강점이 무엇인지, 

그것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내가 줄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해야 한다.


<나의 직업적 정체성>

경력설계전문가! 박숙희는

1인 지식기업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경험과 지식을 마케팅하여

지속적인 성취경험을 서비스합니다.


<경력설계의 과정>

1. 자기인식단계

2, 퍼스널브랜딩단계

3. 마케팅단계


<경력설계의 중요성>

1. 개인의 인생항로, 로드맵을 정할 수있다.

2.개인의 욕구와 강점을 통한 삶과 비즈니스의 융합

3. 전문가 포지션 구축

4. 자아실현 욕구충족 및 수익창출


<설계와 계획 차이점(사전적의미)>


설계 : 계획을 세움, 건축, 토목, 기계 제작 따위에서 

그 목적에 따라 실제적인 계획을 세워 도면 따위로 명시하는 일

계획: 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려 작정함


설계가 계획보다 좀 더 큰 의미의 개념이다.

경력설계는 경력관리를 포함한다.

자기인식단계에서 변화관리, 자기탐색, 강점찾기 등이 이루어진다.

퍼스널브랜딩 과 마케팅 단계에서 경력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출처:경력설계전문가 박숙희>



직업적 정체성을 찾기 위한 경력설계에는 반드시 변화관리도 필수이다.

 이를 위한 효과적인 자기계발을 위해서는

다음 몇가지 사항을 꼭 기억해야 한다.


첫째, 시장 지향적인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자기계발도 고객에게 팔릴 수있는 상품으로서의 '나'가 목표가 되어야 한다. 팔릴 수 있는 상품은 우선 수요가 있어야 한다. 그것도 남들이 갖고 있지 않는 특별한 기술, 서비스이어야 한다. 한마디로 차별화이다. 유형이든 무형이든 상품성에 대한 고려가 없는 자기계발은 무용지물이다.

둘째, 자신의 일과 비즈니스를 강화하는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자신이 예전에 했던 일, 직장에서의 일이나 경험들 관련된 분야에 집중하고 노력하는 것이 유리하다.

셋째, 차별화된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강점만으로도 성과를 올릴 수있다.

 노력만 한다고 성과를 내기란 쉽지 않다. 자신이 정말 잘 할 수 있는 것, 

성과를 낼 수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넷째,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한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상황과 환경은 늘 불확실하다. 이러한 불확실한 미래을 대비할 수 있는 플랜B전략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경력관리 과정


1. 경력 계획(career planning)

경력목표를 설정하고 이 경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 정보를 구체적으로 선택하는 과정을 말한다.

경력이란 조직의 입장에서 보면 이동 경로 (한 개인이 직장 생활에서 일을 통해 거쳐가는 길)이고,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이력(독특한 일련의 직무, 지위, 경험등)이다.

2. 경력 경로(career path)

개인이 조직에서 여러 종류의 직무를 수행하면서 경력을 쌓게 될때 그가 수행한 직물들의 배열을 의미한다.

3. 경력 목표(career goal)

개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경력 관련 성과를 말한다.

4. 경력 개발(career development)

개인이 도달하고자 하는 경력 지향점을 설정하고 경력 경로를 구체적으로 선택하여 그 경로에 따라 직무 이동을 시켜 주는 것을 말한다.

<출처: 성공적인 은퇴를 위한 생애설계>



당신은 제너럴리스트인가? 스페셜리스트인가?


제너럴리스트 VS 스페셜리스트

스페셜리스트는 한 분야의 업무에 있어서 상당한 커리어를 가진 전문가를 말한다.

자기 브랜드에 기반하여 직무 지향성을 갖는다.

제너럴리스트는 모든 분야에 대해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다.

조직 브랜드에 기반해 성장하고 조직성향을 갖는다.

어느 것이 좋다 나쁘다의 2분법이 아니다.

강사라는 나의 직업도 스페셜리스트이다. 그러나 강사는 사회트랜드도 알아야 하고,

조직문화도 이해해야 하며, 지식과 현장경험도 풍부해야 한다.

교육콘텐츠 뿐만아니라. 네트웍 , 관계에도 능숙해야 한다.

그렇다면 스페셜리스트로서의 강사라는 나의 직업은 제너럴리스트가 되지 않으면

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진정한 스페셜리스트는 제너럴리스트가 되어야 한다.

직업적 정체성을 찾는 것은 경력설계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진정한 스페셜리스트가 되기 위해 더욱 더 필요한 작업이다.



#경력설계

#경력관리 

#정체성 #직업적정체성

#박숙희지식칼럼

#박숙희  #퍼스널브랜딩프로젝트

#동상이몽글쓰기

#경력설계전문가

#스페셜리스트 #제너럴리스트                                             

#박숙희#조연심#양진 #하수희 #정소영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Kq220kanqDV-U8tHfQnP1g?view_as=subscriber

 블로그 https://blog.naver.com/marri1030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지식칼럼]퍼스널브랜딩프로젝트21일 동상이몽글쓰기#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