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명환 Mar 06. 2019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법 Part 1

STEP 0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은 기술력을 보유한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3년 미만 기창업자의 우수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데 필요한 자금, 교육, 네트워킹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2018년에는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선도대학, 스마트벤처캠퍼스, 세대융합창업캠퍼스, 기술혁신형창업지원사업 등이 대표적인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이었고, 2019년에는 기존 사업의 다양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창업성공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재도전창업패키지 등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은 종류에 따라 지원대상, 지원금액, 지원 프로그램이 상이하지만, 2018년부터 서면평가에 필요한 아래한글 사업계획서 양식은 통일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창업자들은 사업계획서 작성 경험 및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초보 창업자분들에게 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체계적인 사업 준비를 위해서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용 맞춤형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Tip


가. 작성분량 엄수


청업사업화 지원사업 사업계획서는 작성 분량 내(사업의 종류에 따라 상이 평균 8page 내외) 작성을 기본으로 하되 추가적인 설명(도면, 사진, 알고리즘 등)은 별첨으로 작성하자. 많은 사업계획서를 짧은 시간 내 평가해야 하는 심사위원의 입장에서 약속된 분량보다 많을 경우 사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기가 어려워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할 수 있다.


나. 개조식 서술


사업계획서 내 사업의 핵심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개조식으로 서술하는 것을 추천한다. 개조식 서술이란 완전한 서술형으로 문장을 종결하는 것이 아니라 간결하고 요점적인 단어로 서술되는 문장형태로, 내용을 길게 풀어서 표현하지 않고 중요하고 핵심적인 요소만 간추려 항목별로 나열하듯이 표현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EX) 개조식의 예


LTE로 인해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APP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가 등장함

시제품이 완성되는 2019년 상반기에는 서비스 완성도를 인정받아 엔젤투자매칭펀드로 총 2억 원의 투자 자금을 유치함 


다. 표, 그림, 도식 사용


사업계획서 내용을 모두 글로만 작성한다면 평가하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곤혹스럽다. 또한, 사업의 내용을 글로만 설명한다면 한정된 작성 분량을 훌쩍 넘겨버리기 쉽다.  사업의 이해를 돕고,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서 표, 그림, 도식을 적절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기존에 없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창업자라면 반드시 시스템 구조, 사용 기술, 주요 기능, 사용 방법에 대해서 그림과 도식, 표를 적절하게 삽입하여 사업의 이해를 돕는다.


. 글자, 문단 모양 표준화


보고서 작성과 마찬가지로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시에도 글자, 문단 모양을 통일시켜야 한다. 폰트가 제각각이고, 글자크기, 글자 간격, 문단 모양 등이 통일되지 않으면 굉장히 아마추어처럼 보일 수 있다. 또한, 많은 내용을 담기 위해 글자 크기를 8, 7포인트로 매우 작게 하는 것을 삼가고, 본문 글자크기 11포인트 이상, 글자 간격 160%로 통일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 목차별 작성 비중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사업계획서의 목차는 1.문제인식 2. 실현가능성 3. 성장전략 4. 팀구성으로 되어있다. 창업아이템의 기술성과 경쟁력, 그리고 사업성을 검토할 수 있는 부분이 2. 실현가능성과 3. 성장전략이기 때문에 1. 문제인식과 4.팀구성보다는 작성 비중이 높아야 한다.


목차별 작성 비중은 1. 문제인식(10%), 2.실현가능성(30~40%), 3. 성장전략(30~40%), 4. 팀구성(20%)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작성 분량이 10page 내외인 경우에는,


1. 문제인식 1 page

2. 실현가능성 3~4 page

3. 성장전략 3~4 page

4. 팀구성 2 page







매거진의 이전글 외주 개발을 해야 할 경우 반드시 고려할 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