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1
1. 2020년 스타트업 생존경영 로드맵 개요
벤처스퀘어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의 투자규모는 4조 9150억원이고, 418개 기업이 투자유치를 성공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국내 스타트업의 벤처투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소수의 기업에만 집중될 뿐 많은 스타트업의 성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스타트업환경의 가장 큰 장점을 꼽자면 정부지원이 비교적 체계적이라는 것입니다. 창업은 청년 실업을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에서 글로벌 선두자가 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보니 예비창업자에서 창업 7년 차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정책자금 지원금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처럼 유니콘이 된 글로벌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후배 스타트업을 높은 가격에 M&A하는 환경이 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보니, 정부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각 부처마다 스타트업 관련 부서를 만들어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만 있다면 창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만나본 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사업 계획이나 제대로 된 성장 방향을 설정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창업 초기부터 투자유치에 너무 매몰되거나, 불필요한 네트워크 행사 및 이벤트에 시간을 빼앗겨 정작 필요한 정부지원사업 참여 시기를 놓치기도 합니다.
8년 동안 정부의 스타트업 정책을 연구하고, 많은 스타트업의 성장과 함께하였습니다. 2020년 스타트업 생존경영 로드맵은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사업을 중심으로 로드맵을 구축하였으며, 참여해야 하는 시기, 성공적으로 참여하는 방법, 정책자금 활용방법 등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2020년 스타트업 생존경영 로드맵 목적
가. 예비창업자에서부터 창업 7년 미만 기업의 체계적인 사업계획 수립을 할 수 있습니다.
나. 스타트업의 단계별 자금 조달 방법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다. 스타트업이 반드시 참여해야 할 정부지원사업 정보를 제공합니다.
라. 정부지원사업에 성공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성공방법이 알려드립니다.
마. EXIT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 업종별 투자유치 단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2020년 스타트업 생존경영 로드맵 구성
가. 예비창업자
- 창업준비
- MVP
나. 1차 죽음의 계곡 - 시제품 제작
- 창업지원사업
- 기술력 강화
다. 2차 죽음의 계곡 - 사업화 단계
- 융자 : 중진공, 신보NEST, 기보벤처
- R&D :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 마케팅 : 중소기업마케팅지원사업
- 기술력 강화 + 사업성
라. 3차 죽음의 계곡 - 사업도약 단계
- 창업도약패키지
- 투자유치 : 벤처캐피탈
- R&D :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 글로벌진출 : 중소기업수출바우처
스테이쿨 생존경영 팟빵 바로가기
http://www.podbbang.com/ch/17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