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P Cable에 대해 알아보자.
요새 네트워크 관련해서 공부중이다. 직장에서 업무를 네트워크 관련 일을 하려다 보니 자연스레 익히게 된다.
조금씩 계속 배운 내용들을 브런치에 정리해놓고자 한다.
UTP Cable은 'Unshielded Twisted Pair Cable'의 줄인말로 ‘절연체로 감싸여 있지 않은 두가닥씩 꼬여있다.' 는 의미이다.
1. UTP Cable 종류
◎ 다이렉트 케이블(Direct Cable) : T568B
◼︎ 다이렉트 케이블(Direct Cable)은 다른기기간의 통신에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 시작 및 끝 배열 : 주띠, 주, 녹띠, 파, 파띠, 녹, 갈띠, 갈
* 다이렉트 케이블(Direct Cable)의 양 끝의 배열은 동일하다.
◎ 크로스 케이블(Cross Cable) : T568A
◼︎ Cross Cable은 동일기기 간의 통신에 사용된다.
◦ 시작 배열 : Direct 배열
◦ 끝 배열 : 녹띠, 녹, 주띠, 파, 파띠, 주, 갈띠, 갈
◎ VTS 연결 배열
◼︎ VTS 연결 시 보통 어댑터를 사용하나 어댑터가 없을 시 배열을 변경해야 한다.
◦ 시작배열 : Direct 배열
◦ 끝 배열 : 갈, 파띠, 녹, 파, 주띠, 녹띠, 갈띠, 주황
◎ 단선과 연선의 차이
◼︎ 단선과 연선의 차이는 케이블의 도체(전기가 통하는 부분. 즉, 신호가 전달되는 부분)가 굵은 하나의 구리선으로 되어 있는지 아니면 가는 구리선을 여럿 모아 만들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 단선 : 한가닥의 구리선. 연선보다 유연성이 떨어지며 1가닥이라 작업하기 편리하고 연선에 비해 저렴하다.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UTP Cable은 주로 단선이 많다.
◦ 연선 : 여러가닥의 구리선. 단선보다 유연하여 잘 휘어지며 여러 가닥이라 작업하기 어렵다. 그래서 완제품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2. UTP Cable 카테고리에 따른 성능 분류
랜 케이블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케이블의 종류가 무엇인지를 뜻하는 문자와 함께(차폐여부,배열번호 등등.) CAT(카테고리)이란 단어가 함께 표기된다. 이것은 전송스팩을 요약한 말이다. 랜 케이블을 구입해야 할 때에 가장 중요하다. 아무리 빠른 네트워크가 들어와도 케이블이 받쳐주지 못하면 빠른 전송속도를 사용할 수 없다.
위의 표는 랜 케이블의 카테고리별 성능을 비교해 놓았다. 네트워크에 비례해 맞는 케이블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일반적으로 Cat.5e를 주로 사용하며, 일부 고속 네트워크가 인입되는 곳은 Cat.6, Cat.6e 케이블을 사용한다. 직접 보지 못한 분들은 Cat.5e와 Cat.6, Cat.6e의 실제로 차이를 잘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림으로는 별 차이 없어보이나, 실물을 본다면 굵기 차이가 나서 다르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랜 케이블의 피복에 보면 어떤 케이블인지 적혀있다.
나도 아직까지 Cat.7은 보지 못하였는데 한번 볼날이 오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지금은 Cat.8까지 나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