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테크 Nov 10. 2021

프롤로그. 월급의 80%를 저축하기까지

절약, 투자, 공부의 3박자


취업을 한 당시 나의 목표는 3년에 1억 모으기였다. 첫월급을 받은 시점부터 바짝 돈을 모아 1년간 받은 돈의 80%를 저축했다. 처음 내가 생각했던 금액에 비하면 거의 20% 가까이 더 모았다. 



사실 나는 돈을 모으기엔 꽤나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1. 부모님 집에서 거주

2. 코로나로 인한 잦은 재택근무



그렇기 때문에 혹자는 나의 이야기가 비현실적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물론 돈을 더 잘 모을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은 깊이 동감한다. 하지만 돈을 잘 모을 수 있는 환경이라고 해서 누구나 소득의 80%를 저축하지는 않는다. 반대로 돈을 모으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해서 누구나 저축을 못하는 것도 아니다.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나는 주식은 너무나도 위험해서 하면 안되는 것이고, 돈을 모으는 방법은 열심히 아껴서 적금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했던 사람이다. 하지만 어느 순간 주식과 부동산에 눈을 뜨기 시작했고 꾸준히 공부하고, 저축하고, 투자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방법들은 생활비가 많이 드는 자취생이더라도, 월급이 적더라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글에서 내가 어떻게 돈을 모으는지, 자산을 늘려나가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방법과 마인드를 공유하고 싶다.





내가 실천하는 것은 크게 3가지이다.


첫째, 절약


돈을 모으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소득을 늘리는 것과 지출을 줄이는 것이 있다. 둘 중에서 더 쉽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하지만 절약 역시 절대 쉽지만은 않다.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많은 욕구를 참고 절제해야한다.



지금 우리 사회는 '소비가 미덕인 사회'라고 생각한다. 어느 순간부터 인당 10만원이 훌쩍 넘는 파인다이닝, 호텔레스토랑, 오마카세, 1박에 몇십만원씩 하는 호캉스가 당연한 소비가 되었고 명품 소비의 주축도 2030세대가 되었다. 소비 수준이 점점 상향 평준화 되어가고 있고 우리는 소비와 FLEX가 미덕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물론 소비가 주는 행복감도 있고 적절하게 소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를 즐기기 위해 소비를 하다보면 결국 경제적 자유와는 멀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한 번 늘어난 소비를 줄이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소비와 절약 간에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빠르게 시드머니를 모으고 싶고,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목표 달성을 위해 절약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투자


각종 재테크 유튜브나 서적을 보면 일단 시드머니 1억을 모으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시드머니는 주식이나 부동산 등 투자를 위한 종자돈이다. 그런데 만약 시드머니를 모으는 기간 동안 투자를 전혀 하지 않고, 예적금만으로 시드머니를 모은 사람이라면 과연 1억이라는 큰 돈을 쉽게 굴릴 수 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종잣돈을 현명하게 굴리기 위해서는 종잣돈을 모으는 기간 동안에 소액으로라도 투자를 해보고 경험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나는 국내주식, 해외주식, 달러, 금, 채권, 코인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를 하고 있다. 각각에 들어가있는 돈은 소액이지만 단 돈 만원이라도 돈이 들어가있는 것과 아닌 것은 분명히 차이가 있다.



내 돈이 들어가는 순간 관심을 갖고 공부할 수 밖에 없으며,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자신만의 투자 철학과 원칙을 만들어갈 수 있다. 또 여러 자산에 투자를 하다보면 나와 맞는 투자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고, 나중에 큰 종잣돈이 모였을 때 보다 과감한 투자가 가능해질 것이다.



셋째, 공부


시드머니를 모으는 기간은 시드머니를 굴리기 위한 준비 기간이다. 그 기간 동안에는 앞서 말한대로 소액으로 여러 자산에 투자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부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다만 오로지 공부만 하기보다는 투자와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주식의 경우 소액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삼성전자 주식을 단 한 주라도 사고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단 돈이 들어가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면 차트랑 호가창은 어떻게 보는거지?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무슨 차이인거지? 삼성전자의 최근 실적은 어떻지? PER이 뭐지?삼성전자는 요즘 왜 주가가 떨어지는거지? 등등 갖가지 물음들이 생겨난다.



이러한 물음을 기반으로 하나하나 공부해간다면 기본적인 지식들뿐만 아니라  최근 이슈, 자산 시장의 흐름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접한 정보들은 듣고 흘리는 것이 아니라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배운 내용을 실전 투자에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지식을 내재화해야 한다.




앞으로의 글에서는 재테크의 3박자인 절약, 투자, 공부 3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