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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시즘 Feb 01. 2023

어쩌다 펩시는 콜라에 우유를 넣게 되었을까?

#펩시에 우유를, '더티소다'를 아시나요?

여러분, 하나의 유령이 세상을 배회하고 있습니다. '숏폼(short-form)' 그리고 '챌린지(challenge)'라는 유령이. 이들은 우리의 평범한 상식을 뒤흔들어 놨습니다. 맨손으로 열어야 하는 병뚜껑을 발로 차서 연다거나, 노래를 듣는데 춤을 춰야 한다거나, 탄산음료에 우유를 타는 것 같은 행위를 말이죠. 


엄마가 알았다간 등짝에 드럼연주를 할 수도 있겠지만, 그들은 상식을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모든 숏폼 챌린지는 인싸들의 좋아요 투쟁의 역사였으니까요.


(콜라에 우유를 부어...?)

그런데 지난 12월의 한 영상은 두 눈을 의심하게 하였습니다. 틱톡커도 유튜버도 아닌 펩시 공식 채널에서 '펩시에 우유를 부어 마시면 맛있다'라는 광고를 했습니다. 이 레시피 이름이 필크(PILK : Pepsi + Milk)라고? 야, 이거 어디 계정을 해킹당한 거 아니냐?



10년이 지나면 '극혐'도 '유행'이 된다


콜라에 우유를 섞으면 안 된다는 것은 초등학교 과학시간에도 배울 수 있는 내용입니다. 우유가 탄산음료를 만나면 응고가 되기 때문이죠. 물론 응고되기 전에도 뜨악한 비주얼을 자랑합니다. 무엇보다 가볍고 짜릿한 탄산음료에 담백하고 무거운 우유의 맛은 그리 어울릴 것 같은 조합이 아닙니다. 


(10년도 더 전부터 이런 어그로는 존재해왔습니다)


하지만 '복어를 먹기 위해 수많은 인간들이 목숨을 걸고 복어의 살을 발랐듯이(일반인은 따라 하지 마세요)' 콜라에 우유를 탈 생각을 한 사람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습니다.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언제나 논란의 대상이었죠. 하지만 압도적 불호를 기록하는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인싸의 시대'를 만났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콜라에 크림을 넣자 모두가 따라하기 시작했다, 사진 : OLIVIA RODRIGO)

지난해 틱톡에서는 해외유저들을 대상으로 '더티소다 챌린지(#dirtysoda)'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탄산음료에 크림이나 시럽을 넣어서 마블링(?)이 생기는 음료를 만드는 일종의 홈카페 레시피인데요. 


마시즘이 했다면 '저거 저거 또 소재가 떨어져서 무리수'라느니 '자원낭비'라고 하겠지만, 예쁘고 멋진 인플루언서들을 만나니 선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dirtysoda라는 해시태그로만 7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가를 했고, 급기야 더티소다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매장도 생겨났죠.


무엇보다 펩시가 '필크'라는 이름의 자신들의 더티소다 레시피를 내고 말았습니다. 이, 이래서 인싸가 문제야! 물론 부러워서 하는 말입니다.



펩시 "겨울에는 펩시에 우유를 섞어드세요"


(누나... 자본주의의 미소는 아닌거지?)

사실 겨울은 콜라를 마시고 홍보하기에 좋은 계절은 아닙니다. 펩시의 경우는 코카콜라가 꼭 잡고 있는 산타를 내세울 수도 없고, 차라리 이런 어그로가 더 먹힐 것이라 생각을 했습니다. 필크의 광고에는 무려 '퀸카로 살아남는 법'의 주인공이었던 하이틴스타 린제이로한(Lindsay Lohan)이 출연해 필크를 만들었습니다. 거기에 펩시의 마케팅책임자는 다음 같은 말로 불을 지폈죠.


“펩시와 우유를 섞는 건 오랜 펩시 팬들 사이에서 비밀의 꿀팁 레시피였습니다(Combining Pepsi and milk has long been a secret hack among Pepsi fans).” 


(필크의 광고와 실제... 하지만 어그로, 성공적)


사람들의 반응은 물과 기름처럼 엇갈렸습니다. '끔찍하다'는 반응도 있었지만, '나름 맛있다'는 후기들도 많았죠. 이 논란을 타고 필크의 챌린지(#PilkandCookies)는 800만 조회수를 넘겼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한 번쯤 참여하게 만들었다면 나름 성공적인 마케팅이 아니었을까요?




숏폼은 우리의 세상을 어떻게 바꿀까?


음료시장이란 제작자와 소비자가 나뉘어있던 시장입니다. 틱톡과 유튜브 쇼츠 등은 그 경계를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익숙한 것들을 어떻게 새롭게 즐길 수 있을지 콘텐츠를 제작하고, 또 그 콘텐츠 때문에 제품이나 마케팅이 역으로 새롭게 나오기도 하죠. 그게 성공이든... 실패든 어쨌든 대중들의 입에 오르고 하나의 놀이문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콜라에서 대쪽 같은 취향을 가지고 있는 마시즘도 결국 이 영상 때문에 펩시에 우유를 섞어 마셔봤습니다. 우유를 너무 탔나 콜라향 밀크티맛이 나긴 하는데... 가까이 펩시 전화번호를 아시는 분은 공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문헌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Dirty Soda, AUTUMN SWIERS, Tastting Table, 2022.4.28

Olivia Rodrigo Made 'Dirty Soda' Trendy on TikTok — and We Tried I, Antonia DeBianchi, People, 2022. 4. 28

What’s Dirty Soda? What to Know About the Latest Drink Taking Over TikTok, Amy Reiter, Foodnetwork, 2022. 5. 18

TikTok’s Dirty Soda Trend Is Coming to Georgetown, Erin Russell, Eater Austin, 2022. 11. 9

Pepsi brings ‘Pilk’ to the masses with Lindsay Lohan holiday ad, Peter Adams, Marketing Dive, 2022. 12. 1

Sorry but Pilk Is Really Good,  SAM STONE, bonappetit, 2022. 12. 8

Pepsi’s New Ad Spices up the Holidays With PILK: Pepsi Mixed With Milk, Jennifer Dutton, health news, 2022.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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