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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실리카겔 Jul 25. 2018

16-2. 구글의 교육 프로그램 G2G(번역)

 - Tool

G2G프로그램에 대해 이어서 번역합니다. 이번 부분은 Tool에 대한 내용이며, 세부 활용 Tool은 첨부파일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Tool : Recruit Facilitator

 * 여기서 퍼실리테이터란 사내강사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을 뽑는 것은 직원 간 학습 프로그램의 성공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동료가 성장하는 것에 열정을 가진 사람을 찾아 투자함으로써, 자발적 참여나 동기부여와 같은 것에 신경 쓸 필요 없이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 여기 퍼실리테이터를 뽑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흥미가 있는 사람으로 뽑아라 : 주제에 맞는 최고의 내용전문가를 뽑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남을 가르치고 전문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구글팀은 능력은 있으나 가르침에 대한 열정이 없는 사람은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만족도 점수를 받는다는 것을 알아냈다. 후보자의 역량뿐만 아니라, 흥미를 파악하는 것도 프로세스에 포함시켜야 한다. 


그러나 흥미만으로는 부족하다 : 흥미는 자발적 참여자를 뽑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흥미 있는 사람들 모두를 뽑지는 못한다. 가르침에 대한 열정과 내용에 대한 전문성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터뷰 시간을 가져라 : 예비강사와 함께 앉아 그들과 함께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평가해라. G2G팀은 G2G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공유, 참여에 대한 기대사항, 예비강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관리자의 승인을 받는 것에 대한  짧은 대화를 진행한다.(20~30분 정도) 주제에 대한 예비 강의를 요청하는 경우 강의 시연이 있을 수 있다. 이후에 예비강사를 정식으로 인정하거나, 적합하지 않은 경우 그 이유를 설명해주는 마지막 회의가 있다. 


윗사람에게 지명당해서 선정되는 경우라도, 내용에 맞는 제대로 된 강사를 선발하는 것이 직원 간 학습 프로그램 성공의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참고자료 1. Interview Guide for Evaluating Facilitators

참고자료 2. Facilitator Mock Training Prep Guide

참고자료 3. Facilitator Mock Training Assessment Sheet


*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한 건 대부분 다 알고 있는데, 열정적으로 강의하려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이 없음... ㅠㅠ


Tool: Develop facilitator skills 

*강사의 스킬 향상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퍼실리테이터는 강사로 총칭하겠습니다. 


강사양성은 프로그램의 품질과 교육생들의 동기부여의 모든 측면에서 중요하다. 사람들은 무언가를 하기 위해 스스로 자원할 때, 대부분 그 일을 잘하고 싶어 한다. 강사들의 스킬을 향상할 수 있도록 자원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강의의 품질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사들에게 그 자체로도 보상이 될 수 있다.


강사에게 효과적인 퍼실리테이션을 가르치는데 시간과 자원을 투자함으로써, 그들은 강의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교육 장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응할 수 있다. 구글에서는 G2G강사들의 기본적인 스킬 향상을 위해 "퍼실리테이션 부트캠프"과정에 참여한다.


이 과정은 2시간의 워크숍 과정으로 설계되었다. 내용의 핵심은 슬라이드 발표보다는 그룹 토의와 활동을 촉진하는 데에 있다. 내용 발표보다는 그룹 퍼실리테이션에 시간을 의도적으로 배분하였다. 소규모 토론과 연습을 위해 breakout virtual room을 활용한다. (아마도 온라인 학습공간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4. Facilitation Bootcamp Training Slides

참고자료 5. Facilitation Bootcamp Training Facilitator Guide

참고자료 6. Facilitation Bootcamp Training Workbook


*이 내용은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대부분의 사내강사 양성과정이 발표 스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 과정은 2시간 동안 교육생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Tool: Give actionable feedback


피드백은 강사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값진 것 중 하나이다. 아래는 강사에게 줄 피드백을 수집하는 방법과 피드백을 실제로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다. 


Feedback is one of the most valuable things you can provide your facilitators. There are a variety of ways to collect and give feedback to facilitators:


강의에 직접 참석해라 : 최소 강사마다 한 번의 강의에는 참여하고 종료 후 그들에게 구조화된 피드백을 제공해라. 내용전문가나 다른 강사를 참여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교육생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해라 : 강의 종료 후, 참석자들은 설문지를 통해 강의가 어땠는지에 대한 내용과 강사 등급을 작성하여 피드백을 남긴다. 설문 문항은 1~5점 척도와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된다. 피드백 점수와 코멘트는 모아서 보고서로 작성하여 그들이 잘하고 있는지 또는 개선해야 할 부분은 어디인지 파악합니다.


1:1 개인 코칭을 실시해라 : 신규 강사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사를 위해 베테랑 강사와 1:1 미팅을 가질 수 있게 하여 강의 팁, 조언, 솔루션, 강의 준비 방법 들을 같이 이야기할 수 있게 만들어라. 구글에서는 이러한 코칭 세션이 강사의 품질향상에 매우 효과적이란 것을 입증했다. 2015년 참가자 설문 결과에 따르면, 강사의 평점은 한 번의 코칭 세션 종료 후 5점 만점에 평균 0.3점이나 상승하였다.


첨부파일 7. Post-Class Evaluation Survey


* 전문가와 매칭 시켜주는 1:1 코칭 세션도 신선합니다. 강의를 위해 전문가가 기꺼이 코치를 해준다는 것을 통해 구글의 학습문화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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