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원칙(Performing Principles)

아르투로 데 아스카니오 Arturo de Ascanio

by 마술하다 야초

이제 세 가지 공연 원칙인 타이밍, 주의 분산, 그리고 기술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 봅시다.


타이밍. 이동 중 행동 (Timing. In-Transit Actions)

마술의 기본 원칙인 타이밍은 각 동작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강도로, 적절한 중요성을 부여하여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평가하고 명확히 하는 것, 일반적인 규칙을 세우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는 노력 끝에 타이밍 이해에 중요한 전제, 즉 최종 동작과 이동 중 동작의 구별을 확립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일련의 몸짓에서, 우리가 최종 동작(final action)이라고 부를 주된 몸짓이 이루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모든 몸짓, 즉 지나가는 몸짓들, 우리가 이동 중 동작(in-transit actions)이라고 부를 몸짓들의 동기가 되는 것입니다. 이동 중 동작들은 최종 동작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비밀 동작은 항상 이동 중 동작의 흐름 안에서 실행되어야 하며 최종 동작 중에는 결코 실행되어서는 안 됩니다. 항상 손기술을 포함할 이동 중 동작을 찾아야 합니다.


“무엇을 위해?”라는 개념이 바로 '이동 중 동작'을 식별하는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카드는 보여주기 위해 집어 들게 됩니다. 카드를 집어 드는 것은 보여주기 위한 '이동 중 동작'입니다. 타이밍의 본질은 최종 동작을 강조하고, 이동 중 동작 안에서 손기술을 실행하는 데 있습니다.


주의 분산 (Misdirection)

이제 우리는 기술적인 관점이 아닌 실용적인 관점에서 주의 분산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주의 분산의 주요 원칙 중 하나는 우리가 '관심의 법칙(Law of Interest)'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마술을 보는 관객은 일상생활의 관객과 마찬가지로,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 중에서 어떤 이유로든 그 순간 자신의 주의와 흥미를 끄는 것만을 봅니다. 항상 우리를 흥미롭게 하는 무언가가 있고, 그래서 우리는 그것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눈은 끊임없이 움직이며 우리의 뇌는 눈이 보는 것을 해석합니다. 하지만 이따금씩, 어떤 이유로든 뇌는 어떤 것에 흥미를 느낍니다.


이것이 주의 분산의 일반적인 심리학적 기초입니다. 이것의 구체적인 적용은 제가 '1차 동작의 법칙(Law of Primary Motion)'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시야 안에서 두 물체가 움직이기 시작할 때, 인간의 눈은 먼저 움직이기 시작한 것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움직인 것은 관객의 시선에서, 말하자면, 그림자 영역에 머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말해서, 비밀 동작을 실행할 때는 다른 손으로 먼저 다른 움직임을 시작해야 합니다.


여기서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시선과 몸짓, 그리고 대사의 조화입니다. 시선은 관객이 보기를 원하는 지점, 즉 비밀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는 지점으로 향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비밀스러운 행동은 다른 곳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선 이동으로 인한 물리적 또는 물질적 주의 분산 외에, 몸짓과 조화된 대사는 정신적 주의 분산의 이상적인 수단입니다.


주의 분산의 또 다른 측면은 제가 '어둡게 하는 특징(darkening feature)'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관객은 끊임없이 생각을 형성하고 자신들이 보는 것에 반응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의 마음속에 눈앞에서 일어나는 일을 어둡게 하는 생각들을 떠오르게 할 수 있습니다. 마음은 우리가 한 가지에 대해 생각할 때, 동시에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없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라디오를 들을 때 우리는 읽고 있는 것에 집중할 수 없고, 읽고 있는 것에 집중하면 라디오에서 들리는 말을 들을 수 없습니다.


마술사는 그러한 생각들을 관객의 마음에 심어, 순진한 생각들로 그들의 마음을 어지럽히고, 그 어둠을 이용하여 비밀 동작을 수행함으로써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경탄이나 놀라움의 순간을 이용하여, 그 순간들이 관객의 마음에 각인되어 동시에, 또는 거의 동시에 일어나는 일을 분석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기술 (Technique)

기술의 몇 가지 측면에 대해 다루어 봅시다.


가벼움 (Lightness). 좋은 기술은 물론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타이밍과 주의 분산 외에 또 다른 기여 요인은 움직임의 가벼움입니다. 무거운 기술은 나쁩니다. 카드는 손에 거의 느슨하게 있어야 합니다. 이완은 필수적입니다.


아름다움 (Beauty). 기술에는 유쾌하거나 불쾌할 수 있고, 예쁘거나 추할 수 있는 외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외적인 측면은 신중하게 연구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 카드나 사용되는 물건을 다루는 방식에서 매끄러움, 아름다움의 감각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움직임의 폭 (Breadth of Movement).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기술의 측면 중 하나는 움직임의 폭입니다. 움직임은 짧아서는 안 됩니다. 아름다움은 폭을 가져야 합니다.


Ascanio.gif 아르투로 데 아스카니오 (Arturo de Ascanio)

아르투로 데 아스카니오 (Arturo de Ascanio)

『아스카니오의 마술 (The Magic of Ascanio)』

2005년


아르투로 데 아스카니오 (Arturo de Ascanio)

아르투로 데 아스카니오 (1929-1997)는 현대 스페인 마술의 아버지로 여겨지며, 이 칭호는 스페인이 최첨단 마술의 정점에 오르면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아스카니오의 영향은 그의 수제자 후안 타마리즈의 작품에서 널리 퍼져 있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