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생각실험

너무나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당신에게

우리에게는 항상 도전적 생각이 필요하다

by 박종하
2018-11-30 13;39;38.PNG

이 문제를 같이 한번 풀어보겠습니다. 먼저 500원으로 우리는 5병의 콜라를 마실 수 있습니다. 콜라를 마시고 나서 생긴 빈 병을 두 개씩 묶어서 새로운 콜라 하나로 바꾸고, 또 먹은 다음에는 빈 병 두 개로 새로운 콜라를 마시고. 이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2018-08-10 14;26;17.PNG

위의 그림처럼 우리는 9병의 콜라를 마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예상하고 기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조금 더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마인드를 가져볼까요? “여기까지는 남들이 모두 생각하는 거잖아! 뭔가 조금이라도 더 생각할 수 없을까?” 이런 마음을 가져보는 겁니다. 위의 상황에서 9병의 콜라를 모두 마시고 나면, 빈 병이 하나 남습니다. 그 빈 병 하나를 갖고 어떤 사람은 동네 가게 주인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콜라 하나만 외상으로 주세요. 제가 금방 갚을게요!”


외상으로 콜라 한 병을 받아서 마시면, 이미 갖고 있는 빈 병 하나와 더해서 빈 병이 두 개 생기죠. 그 빈 병 두 개로 새로운 콜라 하나를 바꿔서 가게 주인에게 외상을 갚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결국 10병까지 콜라를 마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모두 예상하고 기대하는 정도를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으로는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만들 수 없습니다. 우리는 조금이라도 다른 플러스알파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야 평범함을 벗어나 특별함을 만들 수 있는 겁니다. 플러스알파를 만드는 것은 시간이나 에너지를 조금 더 투입하는 노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력의 양을 늘리는 것보다는 조금 다른 것을 생각해보는 게 필요한 거죠.


자기계발의 방향도 조금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우리가 전통적으로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앞의 문제와 같은 경우 ‘9병의 콜라’을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입니다. “3,500원으로 몇 병의 콜라를 마실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죠. 이렇게 학교에서 배우는 문제풀이는 모두 예상 가능하고 정해진 상황만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맞닥뜨리는 현실은 생각보다 다양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중간중간에 불쑥불쑥 끼어들죠. 그래서, 모든 것이 예상 가능하고 새로운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실험실과 같은 조건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상황별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변수가 항상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의 생각실험을 다시 한번 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문제를 1998년에 만들었습니다. 재미있는 생각실험이어서 2,000년대 초반까지는 강의 소재로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다 한 동안 강의 소재로 이 문제를 사용하지 않았는데, 필요에 의해서 이 문제를 다시 강의 소재로 썼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강의가 끝나고 한 분이 저에게 찾아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강사님, 생각실험에서 제시된 500원 동전을 자세히 보세요. 1998년에 발행된 500원짜리 동전입니다. 1998년 500원 동전은 희소해서 화폐수집상들이 실제로 약 100만 원 정도까지도 거래를 합니다. 생각실험에서 제시한 500원이 1998년 500원 동전이면 콜라를 10병 마시고 끝날 일이 아닙니다”


동전.jpg


저는 그 말을 듣고 뒤통수를 한대 얻어맞는 느낌이었습니다. 제가 의도적으로 1998년 500원 동전을 강의 PT에 제시했을까요? 전혀 아닙니다. 단지 500원 동전 이미지가 필요해서 검색을 했고, 1998년 500원 동전이 가장 뉴스거리가 되는 것이어서 검색 결과의 상단에 나왔던 거죠. 저는 별생각 없이 그 500 동전 이미지를 사용했던 겁니다. 세상 많은 일들은 이렇게 내가 전혀 예상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실험실의 조건으로 문제를 풀듯이 현실의 문제에 접근한다면, 새로운 가능성도 우연히 찾아오는 기회도 발견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기만 할 것입니다.


‘너무 상식적이고 항상 합리적인 사람은 큰 성공을 얻기 어렵다’는 말을 듣습니다. 자기만의 상식이나 자기 수준의 합리적 생각에 갇히지 마시고, 유연하게 생각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때로는 행운을 만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박종하

mathian@daum.net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