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 비디오 열풍 그리고 곧 한국에서도 목격하게 될 모습들
(2)편의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mattcha/28
개인적으로 아주아주 애정하는 GGV 캐피털의 블로그에 최근 올라 온 "8 Lessons from the Rise of Douyin (Tik Tok)"을 동료 정유진씨와 함께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중국의 케이스 중심으로 내용들이 채워져 있어 이번 글도 열심히 의역과 함께 실제 한국에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들 그리고 곧 목격하게 될 모습들을 적어봤습니다. (원문 번역은 검은색 글씨, 저와 유진 씨의 코멘트는 보라색 글씨)
원문은 https://hans.vc/douyin-tik-tok/ 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레슨 5: 댓글 영역을 소셜 허브로 확장하기
어떤 사람들은 Douyin을 사용하는 유일한 이유가 댓글을 보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이 댓글 영역은 유저들이 상호작용하는 소셜 허브로 작동되고 있는데요. 종종 비디오만큼이나 재미있고 흥미롭습니다.
Douyin에서는 이용자가 비디오와 댓글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즉 댓글을 보기 위해 비디오를 정지할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아래의 스크린 샷에서 볼 수 있듯이,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댓글창을 통해 팔로어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 "creator"태그가 있는 댓글은 비디오를 업로드한 계정의 댓글을 나타냅니다).
레슨6 : 개인화된 추천이 핵심!
ByteDance는 그들 스스로를 AI회사라고 말합니다.
수천 명의 엔지니어와 Microsoft Research Asia의 전 임원이 이끄는 자체 AI Lab을 완벽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핵심 역량은 머신러닝 및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유저의 과거의 시청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특정 사용자에게 어필할 콘텐츠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Douyin 앱을 열면 기본 모드는 "추천"입니다. 유저가 팔로잉한 사람들의 콘텐츠만 거의 볼 수 있는 Instagram과 달리 Douyin에서는 전에 보지 못했던 유저들의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새로운 유저를 지속적으로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추천 비디오들이 매우 매력적인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Douyin은 또한 얼굴 인식 및 바디 세분화 기술을 사용하여 머리카락 색상 변경 또는 비디오 배경 제거와 같은 주요 특수 효과들을 구현합니다.
결국 이 부분이 ByteDance의 가장 큰 경쟁력과 어마어마한 밸류에이션을 지탱하는 부분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뉴스 앱인 찐르 터우탸오에서 이미 충분한 학습과 성공 사례들을 가지게 된 머신러닝 및 알고리즘이 숏 비디오 플랫폼들에게도 최적화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이징에 머물던 시절, 본사 건물 한 쪽편에서 사내 AI 데모데이 같은 게 열려서 구경갔던 적이 있었는데.. 세상 뭐 다하고 있어서 조금 무섭기도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그리고 거기서 장이밍 CEO도 두번째로 마주치게 되는데....)
레슨 7: 콘텐츠가 있는 곳에, 커머스가 있다!
Douyin에서는 유저가 자신의 비디오에 커머스 링크를 삽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콘텐츠에서 커머스로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생에서 음식을 찾고 요리하고 먹는 영상을 찍는 "Ye Shi Xiao Ge"라는 인플루언서는 "Douyin beef sauce"와 같은 자신의 식품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비디오를 보는 동시에 화면의 오른쪽에 장바구니 아이콘이 표시되어 비디오에 노출된 상품을 클릭 한 번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의 Tik Tok 버전에는 해당 기능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조금 한 발자국 앞을 내다보는 브랜드와 기업이라면 지금부터 당연히 Tik Tok 콘텐츠에 대한 연구를 시작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해 저희가 지금 인스타그램으로 경험하는 모든 것 + Z제너레이션에게 더 극대화 된 콘텐츠-커머스 문법을 실현할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든 플랫폼은 초기 진입자가 더 쉽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채널 영향력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영상을 보는데 옆에 바로 구매할 수 버튼이 있다고 상상해 본다면..
역시나 유행에 발빠른 몇몇 쇼핑몰들은 준비단계에서부터 Tik Tok 계정 운영을 시도하고 있다.
레슨 8: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하기!
Douyin이 중국에서 출시된 지 1 년 후, 영어 버전 인 Tik Tok가 여러 글로벌 시장에 출시되어 태국, 인도네시아, 일본 및 한국의 App Store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UX가 중국어 버전과 유사하지만 Tik Tok은 현지 음악 및 문화에 대해 숏 비디오 형식을 취하면서도 각 로컬 시장의 유저 특성에 맞게 로컬라이징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굴 페인팅은 인도네시아에서 인기 있는 장르로, K-pop관련 비디오는 한국에서 주로 바이럴되고 있는 현상들이 나타납니다.
또한 글로벌 서비스를 운영하게 되면서 바이럴 효과가 글로벌 단위로 퍼져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밸런타인데이 때, 한국의 유명한 연예인인 이종석이 Tik Tok 비디오인 #이리와요내사랑 해시태그 영상을 올리자, 그 영상은 1주일 만에 68만 명이 좋아요를 얻었고, 수 천명이 넘는 카피 영상들이 재생산되며 전 세계적인 유행이 되었습니다.
한국 시장도 열심히 글로벌의 성장세를 따라가다 보니 아래와 같은 기사도 종종 나오고 있네요. :D
위의 모든 레슨들과 더불어 아래 기사도 참고하신다면,
Douyin의 마케팅 성공 사례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 기업과 브랜드들에게 중국 시장 마케팅은
여전히 웨이보를 기반으로 한 왕홍마케팅정도에 그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아래 아웃 스탠딩의 이송운 기자님이 써주신 기사를 참고하시면, 젊은층을 타겟으로 중국 시장을 노크하는
브랜드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 최근 비디오 플랫폼 시장을 스터디 하는 과정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건, 개인적으로 역시 IGTV였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한 오프닝부터 케빈 시스트롬의 심플한 키노트까지
이 순간들을 IGTV 자체로 보아도 전혀 이상하지 않고, 너무 자연스럽고 멋진 경험이더군요.
이후 IGTV에 버튼을 누를 때마다 종종 나오는
지지직 거리는 아날로그 TV의 송출화면의 디테일을 볼 때마다 소름이 돋았습니다.(인정한다, 디테일예민충)
그리고 또 하나
마치 IGTV가 런칭될 걸 미리 내다본 것처럼 자연스럽게 업데이트 되고 있는 Dingo 세로라이브 영상들-
잘 만들어진 콘텐츠를 최적화 된 플랫폼으로 보는 경험이 이토록 황홀하구나 느끼게 해주는 순간들이었습니다.
(훌륭한 플랫폼에 최적화 된 콘텐츠...일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b. 글 서두에도 언급했지만,
언제나 저희 회사 프러덕트에 대한 중국어 기사와 중국 시장의 반응은 함께 일하는 동료 정유진씨로부터 얻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가시면 중국 현지 젊은이들의 문화를 가장 잘 이해하는 한국인 유학생의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물론 요즘 고민이 많으셔서 최근 글 주제들이...)
그리고 이번에 북경대 졸업하십니다! 축하축카!
c. 저도
계속 잘 먹고 잘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