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tthew Min 민연기 Oct 28. 2018

3D 비행을 하는 드론은 없나요?

FLIGHT LOG

https://www.anadronestarting.com/3d/

위와 아래를 뒤집어 비행하는 3D 비행이 가능한 드론은 있습니다. ESC 성능이 좋아지면서 거의 대부분의 레이싱 드론은 3D 비행이 가능합니다.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속도로 양력을 조종하는 드론은 프로펠러를 반대로 돌리면 되니까요. Betaflight도 3D 비행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모터의 회전 방향을 아무리 빠르고 정밀하게 제어한데도 피치가 변하는 프로펠러에 비하면 한계가 있습니다. 모터가 회전하는 방향을 바꾸지 않고 양력만 바꾸기 때문에 회전 관성을 극복하지 않아도 되거든요. 하지만 그만큼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용화된 가변 피치 드론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드론이 오래전에 소개되었더라구요.

http://www.curtisyoungblood.com/legacy-product-support-curtis-youngblood/attachment/stingray-500/


Stingray 500입니다. 프로펠러의 피치를 바꿀 모터가 4개나 필요하지만 프로펠러 4개를 동시에 돌릴 주 모터 하나면 됩니다.

https://www.flitetest.com/articles/stingray-500-review


물론 한계까지 몰아붙이는 레이싱 드론이나 레저용 촬영 드론에 적용하기엔 여전히 복잡하지만 주 구동 모터를 하나만 가진다면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이 가능합니다.


http://www.big-max-web.de/stingray-500/


충전이 가능하고 높은 출력을 가진 Lipo 배터리는 드론에 적합하지만 에너지 밀도에서 화석 연료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연료를 잔뜩 담으면 되니까요. 여전히 복잡해도 장거리 비행에는 유리하지 않을까요? 비행시간이 길어질수록 가벼워지니까요. 

왜 연료 드론은 없나요라는 질문에 복잡해서 그래요라고 답변을 한 적이 있습니다. 연구 단계의 드론 밖에 자료를 찾지 못했거든요. 하지만 그런 드론이 있네요. 

물론 여전히 연료 엔진 드론이 대중화되지 않는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을 테지만 드론은 항상 재미있습니다.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3584005






작가의 이전글 드론과 나의 눈 사이, Epson Drone Soa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