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tthew Min 민연기 Mar 03. 2019

드론을 위한 멀티테스터 사용법

STUDY

https://brunch.co.kr/@dronestarting/570


간단한 오실로스코프까지 있는 멀티테스터도 있지만 일반적인 멀티테스터도 드론을 정비하거나 만들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전선이 끊어진 곳은 없나 살필 때 멀티테스터 만한 물건도 없거든요. 


드론에 사용하는 멀티테스터의 용도입니다. 


1. 단선과 합선을 검사하세요

동작을 하지 않으면 단선이, 드론에서 불이 난다면 합선이 의심됩니다. 합선으로 드론에 불이 붙으면 이미 소용없으니까 미리 합선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잘 날던 드론이 잘 날지 않으면 단선을 찾아야 합니다. 


2. 배터리를 점검하세요. 

배터리에 이상이 있다면 충전기가 미리 알려주지만 충전기는 배터리 충전 상태 점검이 목적입니다. 커넥터를 하나씩 측정하면 배터리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3. BLDC 모터도 점검할 수 있습니다. 

BLDC 모터(Brushless DC motor)는 이름처럼 브러시가 없습니다. 모터를 임의로 돌리면 교류 전류가 나옵니다. 같은 속도로 회전하면 같은 양의 교류 전압이 측정되죠. Joshua 님의 유튜브 채널에서 배운 방법입니다. 정밀한 저항 측정기가 있어도 어떤 값이 정상 값인지 판단하기 어려워 이 방법이 더 유효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세요. 그 밖에도 노이즈 완화용 콘덴서를 전원에 달았다면 콘덴서를 충전하는 동안 전류가 흘러 합선된 것처럼 보이다가 끊어집니다. 전기가 통하면 소리가 나는 통전 시험을 하면 처음에 소리가 났다가 이내 사라지죠. 콘덴서가 이상 있는지 이 방법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콘덴서는 반대로 전기가 흐르지 않습니다. 멀티테스터의 빨간 리드가 콘덴서의 (-)에 접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무엇보다 멀티테스터는 아이들 장난감의 건전지가 죽었는지 살았는지 확인하기에도 좋죠. 드론 덕분에 기이한 도구를 많이 사모았지만 멀티테스터는 꼭 하나 장만하세요.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3584005




작가의 이전글 빵빵해진 배터리도 살릴 수 있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