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멀리 콥터를 구매하거나 조립하기 앞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조종기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조종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RTF(Ready To Fly, 구매 후 바로 날릴 수 있는 제품)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조종 방법에 따른 조종기 모드를 설명합니다.
멀티 콥터 조정법은 앞서 설명한 헬기(4 채널 헬기)의 움직임과 동일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조정법이 같습니다
멀티 콥터의 움직임에 따른 레버의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로틀 (Throttle) : 스로틀은 동작과 레버 이름이 같습니다.
- 에일러론 (Aileron) : 롤 (Roll) 동작을 위한 레버입니다.
- 엘리베이터 (Elevator) : 피치 (Pitch) 동작을 위한 레버입니다.
- 러더 (Rudder) : 요우(Yaw) 동작을 위한 레버입니다.
각각의 용어들은 예를 들어 "러더를 끝까지 밀었는데도 요우가 동작하지 않는 고장이 발생했다"처럼 사용됩니다.
용어를 몰라도 멀티 콥터를 조정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관련 글을 읽거나 문의를 하려면 공통의 용어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용어를 외우는 편이 좋습니다. 상기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면 당장 RTF (Ready to Fly, 구매 후 바로 날릴 수 있는 제품) 제품 구매를 하려고 해도 선택이 쉽지 않습니다. 멀티 콥터의 조정기는 앞에 설명드린 레버의 배치에 따라 4가지로 나눠지기 때문입니다.
보통 한국, 중국, 일본 같은 아시아 국가들은 모드 1을 많이 사용하고 미국이나 유럽 등 에서는 모드 2를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각 모드 별 레버의 조합으로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드 1 : 왼쪽 스틱에 엘리베이터와 러더가 있어 전진 후진 회전 기능을 왼손으로 조작 가능
- 모드 2 : 오른쪽 스틱에 엘리베이터와 에일러론이 있어 오른손으로 기체의 수평 유지 가능
- 모드 3 : 모드 2에서 오른쪽과 왼쪽 레버가 바뀐 모드. 엘리베이터와 에일러론이 왼쪽 스틱에 있어 왼손으로 기체의 수평 유지 가능
- 모드 4 : 모드 1에서 오른쪽과 왼쪽 레버가 바뀐 모드. 엘리베이터와 러더가 오른쪽 스틱에 있어 오른손으로 전진 후진 회전 조작 가능
각 모드 별로 장단점이 있다고 하지만 사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어떤 모드가 더 편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주변에 멀티 콥터를 가르쳐 줄 수 있는 분이 계신다면 그 분과 같은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조종을 배우거나 기체 세팅 등의 도움을 받기 좋습니다. 멀티 콥터의 조종은 습관처럼 익히게 되기 때문에 한번 손에 익은 조정기의 모드는 좀처럼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장비들을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모드 2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주변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도 모드를 변경해서 조종법을 다시 익혀본 적이 있는데 익숙해질 때까지 처음 조작을 익히는 것만큼에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