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tthew Min 민연기 Jun 16. 2016

드론 고수는 조종기 잡는 법부터 다르다

STUDY

모두 그렇게 하지는 않지만 자동차 운전의 운전대는 양손으로 각각 10시, 2시 위치를 잡습니다. 그 밖에도 9시, 3시 방향으로 잡을 수 있고 8시, 4시 방향으로 잡을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위치는 그만의 장점과 운전사 각각의 편의에 따라 다라집니다. 멀티콥터 조종기도 각각 다른 파지법이 있습니다.
 
엄지 손가락 조종 (Thumb Control)

가장 일반적인 파지법입니다. 엄지손가락을 스틱 위에 올리고 다른 손가락으로 조종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조정기를 견고하게 잡을 수 있어 검지 손가락으로 다른 레버 조작이 가능하고 조종기 스트렙 없이도 가능합니다. 손가락 하나로 조종되기 때문에 빠른 스틱 조종이 가능합니다. 모든 조종기 스틱의 끝은 뾰족한 돌기가 있어 손가락이 미끌어 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데 장시간 비행을 하면 다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손바닥 쪽으로는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아 불리하기도 합니다. 엄지 손가락이 일반적인 파지법이 된 이유는 비디오 게임을 위한 조이스틱의 대중화 때문인 듯합니다.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소형 RTF (Ready To Fly, 구매 후 바로 날릴 수 있는 제품) 멀티콥터의 대부분 조이스틱 형태를 하고 있어 당연하지만 엄지손가락 조종이 편합니다.
 
엄지/검지 손가락 조종 (Pinch Control)

엄지와 검지로 조종 스틱을 잡고 조종하는 방법입니다. 두 개 손가락으로 조종하기 때문에 엄지손가락 조종보다 정밀한 조종이 가능하고 어느 방향으로든 자유롭게 조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엄지 손가락 조종보다 상대적으로 빠른 조작에 불리하고 조종기 전체를 잡기가 쉽지 않아 손을 놓아도 조종기를 떨어트리지 않도록 조종기 스트렙이 필요하고 다른 스위치 조작이 불편합니다. 정밀한 조종이 필요한 RC 헬기에서 이 파지법이 많이 선호됩니다.
 
하이브리드 조종 (Hybrid Control)

엄지 손가락 조종과 엄지/검지 손가락 조정 두 가지 방법을 절충한 방법입니다. 멀티콥터는 아크로바틱 비행과 같이 빠른 스틱 조작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기본적으로 엄지로 조종을 하지만 엄지 손가락이 움직이기 불리한 방향은 검지 손가락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종에 2개의 손가락이 관여하기 때문에 엄지손가락만으로 조정하는 경우보다 정밀한 조종기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다른 레버 조작이 어렵고 스트렙이 필요합니다.


cheerson사의 미니 조종기. 하이브리드 조종법으로 잡을 수는 있습니다.

세계 유명한 선수들도 특정 파지 법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젓가락질 잘해야만 밥 잘 먹나요'란 오랜 가요 가사처럼 자신에 편한 파지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Quad Racing Group Ohio의 Captain Uno 씨는 장애 때문에 오른손을 사용할 수 없지만 왼손 만으로도 멋진 조종을 보여주는것 처럼 말입니다.

[Catain Uno 씨는 손바닥으로 왼쪽 스틱을 검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왼쪽 스틱을 조종합니다. ]


youtube / Rotor Riot / One Hand Pilot
https://youtu.be/TClOCky3xEI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358400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