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tthew Min 민연기 Nov 17. 2021

납작한 전선과 음식의 맛

Daddy's Toy Workshop


맛은 다양한 변수가 관여합니다. 식당에 흐르는 음악 만으로 맛의 평가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식탁 조명마저도 음식 맛에 영향을 주는 건 당연합니다. 식탁 조명은 어떤 인테리어보다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공들여 식탁 조명을 골라 달았지요.

https://m.blog.naver.com/smoke2000/220721819067


그러던 어느 날 아내는 식탁을 거실로 옮겨 버렸습니다. 넓은 식탁은 식사뿐만 아니라 가족이 모여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책을 읽거나 간단한 작업을 할 때도 있습니다. 식탁은 볕이 잘 드는 거실이 맞는 자리인지도 모릅니다.


물론 음식에 영향을 주는 조명을 포기해야 하는 문제는 아내에게는 소소하고 저에게는 중요한 문제일 뿐이었지요. 아내에게 눈여겨둔 새로운 조명 카탈로그를 보여주었지만 아내의 주의를 끄는데 실패합니다.


비용을 떠나 새로운 조명을 외면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물었습니다. 조명을 위한 전선이 보기 싫다고 합니다. 충분한 사유가 되었기 때문에 대대적인 천장 전기 공사를 추천했는데 아내는 재 등짝 공사를 할 기세입니다.


그래서 만들기로 했습니다. 잘 안 보이는 조명입니다. 이 새로운 조명을 위해 새로운 납작한 전선도 만들 예정입니다.



일단 자투리 나무로 조명 구조를 만듭니다. 눈에 안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슬림한 디자인을 고민했습니다.



물론 조명은 밝기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반사를 위해 은박지를 붙입니다.



하지만 나무 조명은 재질이 본래부터 가지고 있던 은은한 색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테인으로 기름을 발랐지만 환경은 항상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다 쓴 마스크를 사용했습니다. 조명 만들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친환경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천정에 설치하는 조명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연결 고리입니다. 안전은 항상 가장 중요하니까요.



물론 다른 중요한 점도 많지만 조명이라면 빛이 나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보이지 않는 전선을 만들기 위해 소비전력을 고려하여 가장 저렴한 LED 조명을 구입했습니다. 저렴해야 한다는 것이 이 새로운 조명 만들기에 가장 중요한 점이기 때문이지요.



원래 있던 USB 전선을 때고 가장 중요한 납작한 전선과 연결될 중요한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LED를 조명에 붙이는 건 신중을 요하는 가장 중요한 작업이지요.



이제 가장 중요한 납작한 전선을 만듭니다. 전압은 높지 않지만 밝기만큼 높은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저항이 가장 낮은 구리 테이프를 사용합니다. 벽지와 같은 종이 위로 붙은 구리 테이프가 그대로 전선이 됩니다.



그럼 이렇게 벽지 두께에 전선이 됩니다. 일부러 보려고 하지 않으면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 점이 가장 중요하지요.



불이 켜지고 나서 납작한 전선에 열이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구리 테이프는 측정값이 보이지 않았으니 문제없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안전이니까요.



켜면 이렇게 보입니다.


어쩐지 조금 어두워 음식 맛에 영향을 줄 정도에서 조금 모자라는 듯하지만 여기까지 왔는데 음식 맛은 별로 중요한 게 아닙니다.


https://youtu.be/_6Uoyartkvk




작가의 이전글 진심 고기 굽기를 위한 : 시리어스 BBQ 벤트 머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