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tthew Min 민연기 Nov 24. 2021

오큘러스 퀘스트 2로 레이싱 드론 날리는 법

Daddy's Toy Workshop

솔직히 VR 장치인 오큘러스 퀘스트로 드론을 날리겠다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레이싱 드론의 특징인 FPV 카메라를 오큘러스 퀘스트와 연결해 보는거죠.




레이싱 드론의 1인칭 FPV 카메라는 따지고 보면 드론과는 별 상관없습니다. 그냥 초소형 카메라와 영상 송신 장치입니다. 레이싱 드론을 조종하려면 영상 전파 수신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안경형 모니터에 이런 영상 전파 수신기를 사용하죠. 하지만 이 레이싱 드론 전용 고글이 제법 비싸서 드론에 입문하려면 등짝 맞기 딱 좋거든요.



그래서 이런 묘한 물건이 등장했습니다.



FPV 고글 수신기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이 수신기는 USB로 연결되는데



이걸 스마트폰이나 패드에 연결하면 FPV 모니터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수신기는 가격이 저렴해서 가장 부담없이 레이싱 드론에 도전하는 방법이기도 했지요. 차이점이라면 눈 앞에 실감나게 펼쳐진 화면 뿐입니다.



그러니까 눈앞에 펼쳐진 스마트폰 기반 모니터가 있다면 언제든 FPV 화면을 볼 수 있다는 의미기도 해요. VR 장비인 오큘러스 퀘스트가 딱 그런 장치입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의 OS는 안드로이드이고 앱 역시 기본적으로는 안드로이드 앱이니까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ertile.fpv3d&hl=ko&gl=US


물론 오큘러스 퀘스트는 앱스토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영상 수신기용 앱 APK를 검색해서 다운 받습니다.



이 파일을 오큘러스 퀘스트2에 설치하려면 SideQuest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https://sidequestvr.com/


강제로 오큘러스 퀘스트에 설치된 APK는 ‘알 수 없는 출처’에 숨어 있습니다.



이제 실행하면



이렇게 가상현실에 초대형 화면으로 레이싱 드론의 1인칭 영상이 등장합니다. FPV를 위한 최강의 모니터가 되는 셈이지요.

https://youtu.be/D6nwFqgkI5I


드론 영상만 보이는 전용 고글보다 몰입은 떨어질지 몰라요. 하지만 마치 초대형 TV에 드론을 연결한 기분이 듭니다.


FPV 시스템은 드론과는 별개니까 이렇게 장난감 자동차에 붙여도

https://youtu.be/seOfwkTdrIs


장난감 기차에 연결해도

https://youtu.be/WhFF69Gn97o


심지어 장난감 로봇에 붙여도 재미있습니다.

https://youtu.be/4Kr9WFIiqw8


오큘러스 퀘스트2의 새로운 용도를 발견했습니다. 썩 쓸모있는 용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584005






작가의 이전글 납작한 전선과 음식의 맛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