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tthew Min 민연기 Jun 22. 2016

드론을 위한 시뮬레이터

STUDY

멀티 콥터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이해했으니 이제 작은 비용으로 비교적 안전한 멀티콥터를 구입하면 됩니다. 좀 더 욕심을 내서 비행 보조 장치들이 많은 고가의 기체를 구입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기체들은 조작이 매우 직관적이고 간편해서 특별한 조종법의 숙지 없이 날릴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추락의 원인을 살펴보면 연습 없이 바로 비행을 시작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모릅니다. 비용 부담이 적고 안전한 기체부터 시작하세요. 그리고 가장 저렴하고 가장 안전한 기체는 사실 시뮬레이터입니다. 많은 분들이 실내용 소형 멀티콥터로 연습을 시작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면 전혀 뜻대로 날아주지 않습니다. 날아가는 물체의 움직임을 조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RC 취미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분야가 헬기라고 하는데 멀티 콥터의 조종은 기본적으로 RC헬기와 동일합니다. 우선 시뮬레이터로 조작방법을 익히신 다음에 실제 기체로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빨리 배우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시뮬레이터는 특별한 목적도 없고 조작성이 형편없는 게임을 하는 듯해서 무척 지루하고 재미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뮬레이터에서 원하는 데로 기체를 조종할 수 있게 된 후에 실제 기체가 시뮬레이터와 비슷하게 비행하는 것을 보면 왜 시뮬레이터에 시간을 투자하라고 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시뮬레이터를 통한 연습 없이 무모하게 도전하다가 파손되어 흥미를 잃어버리는 경우를 종종 보곤 합니다. 일반적인 조종은 기체의 정면이 조종자를 향하면 조종의 좌우가 반대로 바뀌어 매우 혼란스럽게 됩니다. 처음 배우시는 분은 시뮬레이터에서 기체가 정면이 조종자 정면을 바라보는 방향에 있어도 자연스럽게 비행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시면 됩니다.

시뮬레이터는 입문자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숙련자에게도 새로운 비행법을 연습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체를 조립하는 경우 기체의 세팅 목표를 시뮬레이터에서 익숙한 기체로 삼아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시뮬레이터는 크게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스마트폰용과 PC용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은 무료 버전도 많고 비용이 저렴해서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권하고 싶습니다. 단점은 실제 조종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레버 각도에 따른 세밀한 조종을 배우기 어렵고 작은 화면에 터치 스크린을 이용하기 때문에 조종기와 차이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디서나 할 수 있고 기체의 방향과 움직임을 익히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큰 스크린의 스마트 폰이나 패드에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C용 시뮬레이터는 다양한 기체와 세부적인 기체 조정, 실제와 비슷한 비행 환경을 제공하지만 비용이 비싸고 시뮬레이터용 조종기나 조종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이나 UBS 형태의 동글의 추가 구매가 필요합니다. 시뮬레이터를 구입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조종기가 시뮬레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먼저 확인이 필요합니다.



Absolute RC Heli Sim [App Store][Google Play]

헬기, 비행기, 보트 등 거의 대부분의 RC을 조종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터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기본 RC헬기로 조작법을 익히기 충분합니다. 조정 감도와 바람 등의 주변 환경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실제 기체와 비교적 비슷한 조작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헬기 외에 유료지만 멀티 콥터를 선택할 수 있고 조종할 수 있는 거리가 좁아 크게 실감 나지는 않지만 FPV (일인칭 시점 조종)도 가능합니다.
가격 : 무료 / 5,384원



QuadcopterFx Simulator [App Store][Google Play]

FPV (일인칭 시점 조종)에 특화되어 있는 시뮬레이터입니다. 기체의 중량과 추력, PID 값과 같은 세부 항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장소 선택도 가능합니다. FPV 멀티콥터를 염두하고 계신다면 추천드립니다. 다만 FPV 멀티 콥터의 정밀한 기체 조정은 터치 스크린으로 배우기는 다소 무리라 실제 기체와 조작감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앱은 외부 조이스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가격 : 구글 플레이 무료 /  5,066원
앱스토어 USD 3.99



FPV Freerider [Google Play][PC][Mac][Linux]

PC와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에서 동작합니다. FPV (일인칭 시점 조종)에 특화되어 있는 시뮬레이터지만 장애물 없는 넓은 배경도 지원해서 일반 비행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세팅으로 조종기뿐 아니라 아날로그 조이스틱으로도 조종 가능하며 실제 기체와 비슷한 동작성능을 가집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FPV를 위한 카메라 각도나 물리 값을 설정할 수 있고 뒤에 설명하겠지만 Acro Mode와 Self-Leveling 2가지 조종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의 현실감이 다소 떨어지지만 다른 PC용 시뮬레이션에 비하여 저렴하고 사실적인 움직임이 장점입니다.

http://fpv-freerider.itch.io/fpv-freerider
가격 : 구글 플레이 무료 / 3,188원
PC 무료 / USD 4.99



FMS [PC]

오래전부터 꾸준히 인기 있는 독일에서 만들어진 공개 시뮬레이터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멀티 콥터의 기본 움직임부터 플립까지 연습이 가능하고 자신의 기체를 제작해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많은 양의 배경과 많은 기체를 시험할 수 있습니다. 조작성은 기체가 다소 가벼운 느낌이 들고 조종기의 레버 반응이 민감하기 때문에 상세 조종이 필요합니다. 시뮬레이터 전용 조종기나 조종기와 연결하는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www.falconshop.co.kr
가격 : 무료



Multirotor Simulator 3D [PC]

멀티콥터에 특화되어 있는 시뮬레이터입니다. 특히 DJI사 제품들의  GPS를 이용한 기능 들이나 전용 조종기를 이용한 특수 기능들을 동작시킬 수 있어 DJI사의 멀티콥터 구매를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고려해 볼만한 시뮬레이터입니다. 별도의 화면으로 FPV를 경험할 수 있고 하늘에서 멀티콥터를 내려다보는 탑뷰 화면을 지원합니다. 기체에 달린 카메라를 조작하거나 DJI사의 FC (Flight Controller 비행을 제어하는 소형 컴퓨터)를 변경할 수 있고 프로펠러가 파손되었을 때 기체의 이상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고 비행을 시작한 처음 위치로 자동 복귀하는 기능을 시험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촬영용 헥사 콥터만 지원이 됩니다.

www.falconshop.co.kr
가격 : 98,000원 (조종기 연결 케이블 포함)



Phoenix R/C [PC]

대단히 사실적인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DJI사의 Phantom 모델을 포함한 몇 가지 쿼드 콥터가 제공됩니다. 자신이 직접 모델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모델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모델링 역시 대단히 사실적이어서 착륙할 때 렌딩기어가 휘는 모습이나 추락시 프로펠러가 깨져 튀어 나가는 것까지 재현되어 있습니다. 특히 구매 이후 새 버전에 대한 업데이트가 무료로 제공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레이닝 모드와 온라인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같이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www.phoenix-sim.com
최소사양 : 1.0 GHz Pentium 3/4 나 AMD Athlon/64 / Windows XP 이상 / 256MB RAM / 1.5 GB 이상 하드 공간 / ATI Radeon 9800, NVidia Geforce Ti4200 (128MB 이상)
가격 : 178,000원



Heli-X Simulator [PC]

비교적 많은 종류의 멀티 콥터가 제공되는 시뮬레이터입니다. 시험용 프리 버전으로 체험하고 온라인으로 정식 버전 구입이 가능합니다. 시험용 버전에서는 DJI사의 Phantom 모델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식 버전에서 기체나 배경 선택 등의 기능만 제외한 시험버전이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중 가장 조작성이 실물과 가까운 느낌을 줍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흥미 있는 트레이닝이 준비되어 있어 기초를 배우기 좋은 시뮬레이터입니다.

http://www.heli-x.info/
최소사양 : AMD/ATI Radeon 9500, NVIDIA GeForce 5 FX, Intel GMA 4500
가격 : 50.28유로



AeroSim RC [PC]

트레이닝과 FPV에 특화되어 있는 시뮬레이터입니다. 그래픽은 다른 시뮬레이터에 비해 뛰어나지는 않지만 실제 기체의 조작감을 잘 살리고 있고 FPV시 조정하는 자신을 볼 수 있거나 하늘을 나는 새와 부딪혀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FPV에서 OSD (On Screen Display: 실제 FPV에서 기체 상태를 모니터 하여 화면에 보여주는 기능)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종기와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과 같이 판매되고 있지만 국내는 아직 유통되고 있지 않습니다.

www.aerosimrc.com/
가격 : USD 114



Real Flight Simulator [PC]

현재 7.5 버전이 출시되었을 만큼 유명한 시뮬레이터입니다. 이름과 같이 사실적인 그래픽과 조작성을 자랑합니다. 기체 편집이나 야간 비행 등 다양한 기능을 자랑하지만 아직 멀티콥터에 대해서는 충분한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지만 최근 7.5 버전으로 들어오면서 더 많은 멀티콥터와 FPV모드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iSO용 모바일 버전도 출시되었으나 멀티콥터는 아직 1종(유료 USD2.99) 밖에 지원되지 않습니다.

www.realflight.com/
가격 : 258,000원 (전용 조정기 포함)



Aerofly RC 7 [PC]

좋은 경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한 시뮬레이터입니다. 7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멀티 콥터와 FPV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FPV 카메라 각도를 변경할 수 있는 것뿐 아니라 어안렌즈 효과도 지원합니다. (실제 FPV용 멀티콥터는 넓은 시야 확보를 위해 어안렌즈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다른 시뮬레이터와 달리 넓은 지형을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FPV 비행 연습에도 좋은 시뮬레이터입니다.  조이스틱으로도 설정 가능하기 때문에 전용 조종기가 따로 없어 어떤 조종기도 연결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스팀(http://store.steampowered.com)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www.aeroflyrc.com/
가격 : USD 39.99 (기본 제품)


                                             

LIFTOFF [PC]

레이싱 드론 제작사로 유명한 ImersionRC와 FatShark 사의 협찬으로 만들어진 레이싱 드론 전문 시뮬레이터입니다. RTF 모델부터 유명 모터나 배터리 등을 조합해서 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레이싱 코스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는 모드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http://store.steampowered.com/app/410340/                                                        

가격 : 21,000원


Drone Racing [PC]

Unreal 엔진으로 화려하고 빠른 화면을 자랑하는 시뮬레이터입니다. 멀티플레이를 지원하여 게임성이 강한 시뮬레이터입니다.
http://store.steampowered.com/app/461680/

가격 : 10,500원



HotProps [PC]

아직 베타 버전으로 모든 기능이 동작하지 않지만 무료 시뮬레이터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습니다. 다양한 기체 설정 메뉴를 제공합니다.
http://hotprops-fpv-race.com/
가격 : 무료


Real Drone Simulator [PC]

레이싱 드론 회사인 EMax나 RunCam사 등이 후원하는 시뮬레이터입니다. 아직은 알파 버전으로 정상적인 실행은 어렵지만 다음 버전을 기대할 만한 시뮬레이터입니다.
Http://www.realdronesimulator.com

가격 : 무료

              


소계한 시뮬레이터 외에도 리플렉스 XTR와 시뮬레이션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구글 맵을 이용하여 비행을 경험할 수 있는 fpv-passion (http://www.fpv-passion.fr/simulateur-fpv/en.html) 등이 있습니다. 지금도 멀티콥터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시뮬레이터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시뮬레이터에 따라 다소 다른 설정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뮬레이터를 실행하면 가지고 있는 조종기를 선택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메뉴에 셋업 (Setup)이나 컨피규레이션 (Configuration)에 들어가면 컨트롤러(Controller)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크게 스로틀(Throttle)이나 롤(Roll)을 각각 움직여 설정하는 방법과 해당 채널에 어떤 동작을 연결할지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자는 시뮬레이터에서 지정하는 데로 레버를 움직이고 다음을 누르면 설정됩니다. 후자는 조종기의 레버가 각각 어떤 채널인지 확인한 후에 그 레버의 채널 번호를 원하는 동작에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앞에 설명한 조종기 모드에서 내가 조종하려는 방법이 모드 1인 경우 스로틀은 오른쪽 레버의 상하입니다. 상하로 움직일 때 동작하는 채널 번호가 2번이라면 스로틀에 2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실행을 시켰을 때 반대로 동작을 한다면 반대(Reverse)를 추가로 표시하면 됩니다.
 


세부적인 설정법은 구매하신 제품의 설명서나 홈페이지, 특히 Youtube 검색을 추천합니다.


[사용된 이미지는 Screen Shot과 Youtube에서 발쵀되었습니다.]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작가의 이전글 드론의 다이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