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Matthew Min 민연기 Jul 22. 2016

드론 비행 기술 : 관심 지점 서클 비행 POI

STUDY

POI (Point of Interest)는 촬영용 멀티 콥터에서 많이 사용하는 비행으로 촬영 대상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비행하는 기술입니다. POI는 기체의 정면을 촬영 대상을 향하게 하고 기체를 옆으로 비행하면서 원을 그리는 비행입니다. GPS 등의 센서로 제어되는 자동 비행 기능을 가진 멀티 콥터는 대부분 자동 POI 비행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체마다 자동 POI 설정 방법이 차이가 있어 상세한 방법은 기체 매뉴얼을 참조하세요) 하지만 기상 조건 및 오작동에 의해 자동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셀프 레벨 모드 비행에서 POI 비행이 가능한 정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원을 그리면서 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기체가 롤(Roll) 움직임을 하는 것과 반대 방향으로 요우(Yaw) 움직임을 해야 합니다. 에일러론 레버와 러더 레버가 반대로 움직여야 하는데 셀프 레벨 모드 비행(Self Level Mode Flight)에서는 기체의 중심을 항상 잡아 주기 때문에 고도 유지에 신경 써서 연습하면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습니다.
 
아크로 모드 비행(Acro Mode Flight)에서 POI 비행은 제법 어려운 비행입니다. 롤과 요우 움직임이 반대가 되기 때문이지만 관심 지점까지 도달한 후 기체의 머리를 관심 지점으로 돌리면 별도의 에일러론 조작 없이도 롤을 하기 때문에 러더만 롤 이동 속도에 맞주면 되지만 바람이나 과속을 막기 위해 미세한 에일러론 조작이 요구됩니다. POI를 위해서는 시계 비행 (LOS : Line of Sight)을 완벽하게 익혀 레버의 움직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FPV (First Person View)로 POI를 비행할 때는 보통 전진 방향으로 기울어지게 카메라를 장착하기 때문에 원을 그리다 보면 점차 대상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엘리베이터 레버를 뒤로 당겨 대상과 거리를 유지할 수 있게 연습이 필요합니다.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3584005


Matthew Min 민연기 소속레이싱드론코리아 직업개발자
구독자 246
작가의 이전글 드론 : 날기는 하는데 모터 하나가 이상하게 돌아갈 때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다른 SNS로 가입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