톤: 화자의 태도, 감정, 의도
UX라이팅 보고 브랜드 맞히기
어떤 여배우가 소리내는 연습을 했더니 목소리 톤이 달라지더란다. 자신이 낼 수 있는 가장 편안한 톤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톤으로 소리를 낼 수 있게 되니 주변에서 분위기가 달라 보인다는 평을 많이 들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UX라이팅으로 옮겨 생각해 봤다. 브랜드를 관통하는 하나의 목소리, 고유의 톤은 존재한다. 브랜드는 자신만의 색깔을 담아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사용자에게 말을 걸어야 한다. 그리고 UX라이팅은 이러한 브랜드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맡는다. 따라서 브랜드의 속성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흡수해 내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본질(정체성, 전달 가치 등)을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 그게 바로 UX라이팅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UX라이팅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언어로 구현해야 한다.
<방법론>
텍스트에 담긴 내용(정보), 주제, 감정을 파악하는 과정
- 자주 쓰는 단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 단어 추출
텍스트에서 드러난 화자의 태도, 감정, 의도 등을 분석하는 과정
- 톤 분석 결과는 텍스트의 전체적인 의미와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톤 분석 결과는 텍스트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중요하다.
예시1) 텍스트 분석 결과: 공격적/부정적 ▶ 톤 개선 방향: 긍정적이고 중립적인 어조로 수정
예시2) 텍스트 분석 결과: 무미건조/감정결여 ▶ 톤 개선 방향: 감정 부여, 생동감 있는 어조로 수정
① 톤은 기본원칙(라이팅 4원칙: 명확/간결/유용/일관)을 실현하는 중요한 요소다.
② 톤은 기본원칙을 실제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떻게 구현할지 보여주는 구체적인 지침이다.
<예시-아카이브 중 일부>
*표정: 마음속에 품은 감정이나 정서 따위의 심리 상태가 겉으로 드러남. 또는 그런 모습
텍스트 자체에서 읽을 수 있는 표정이 있다. 어떤 태도인지, 감정인지 혹은 의도한 바가 무엇인지 하는 표정말이다. UX라이팅에서 이러한 텍스트의 표정을 살펴보는 것은 브랜드의 방향성을 이해하는 좋은 연습이 될 수 있다. 각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성을 생각하며 텍스트가 담고 있는 표정과 태도를 찬찬히 분석해보자.
Q. 아래 예시를 보고 브랜드를 맞춰보세요.
텍스트는 모든 문화의 근원입니다.
문화文化의 한자는 '글이 되다'로 직역됩니다.
즉, 글이 만들어진 순간부터 인간의 창작 본능이
본격적으로 표현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