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책 나라도 내편이 되어야 한다
by 마음달 안정현 Apr 12. 2018

심리상담을 불러일으키는 영화 4편

마음달 심리상담

책<나라도 내편이 되어야 한다>의 출판사 카멜북스 포스트에서 공유합니다.


제 책에는 여러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서 해리성인격장애, 식이장애, 은둔형외톨이에 대한 사례와 감정코칭, 버킷리스트에 대해서 나누었습니다.

출판사에서 제 책에 대해서 재미있게 설명해주셨네요. ^^





영화, 드라마, 소설 등은 현실에서 일어난, 혹은 일어날 법한 이야기로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다중인격을 연기한 지성의 <킬미 힐미>가 있습니다. 실제로 다중인격으로 인해 발생한 사건사고가 기사로 나기도 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심리 상담을 해볼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심리상담과 관련된 영화를 소개합니다.

출처: 다음 영화

프린세스 다이어리, 미녀는 괴로워

몸매로 사람을 판단하는 역사는 오래되었습니다. 미의 기준은 여자에게 혹독했죠. 타인의 시선에 맞춰 '나'를 부정해 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영화 <프린세스 다이어리>의 미아는 부스스한 머리의 고등학생이었습니다. 하지만 공주 레슨을 시작하면서 빛나는 보석처럼 아름다워졌죠. 영화 <미녀는 괴로워>의 한나는 천상의 목소리를 가진 95kg 체격의 소유자입니다. 하지만 운동&성형 수술 후에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되었습니다.

:: 원래 예쁜 사람 아니었나요예쁜데 머리가 부스스하거나예쁜데 살이 쪘거나
그녀들은 눈빛이 달라지고 당당해졌습니다. '패션 치료'라는 것이 있습니다. 옷이나 액세서리와 심리학을 결합한 심리치료인데요. 심리적 증상과 옷을 사고 입고 보관하는 것이 밀접한 영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옷장 심리학 
아주 작은 것부터 바꿔보세요. 머리부터 예쁘게 하고, 안경을 콘택트렌즈로 바꾸고. 그렇게 하나씩 바꿔 간다면 '그래도 괜찮은 나'로 다시 태어날 수 있습니다.

웜바디스

마음의 장벽을 높이 쳐놓는 사람은 마치 음침한 좀비 같습니다.
영화<웜바디스>의 R은 자신이 누구였는지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좀비입니다. 절친한 친구와는 그르렁거리는 소리와 빛으로 감정을 표현합니다. 대화해 본 적이 없어서, 그게 다인 좀비입니다. 그러던 R이 인간 줄리를 만나면서 변했습니다. 

:: R이 줄리를 만나 심장이 뛰었다고 했어요. 그래서 푸른 핏줄이 붉은 피로 흘렀다고요.
표정이 굳어져 간다면, 감정이 정체되거나 막혀 있는 곳은 없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하루하루 살기 바빠 남과 정서를 교감하지 않는 건 아닌가요? 기쁠 때는 웃고, 슬플 때는 눈물 흘리고, 친구들과 웃으며 소소하게 즐거움을 찾아야 합니다. 내 몸의 감각을 찾아가면, 나의 감정도 찾고, 나답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마음이 따뜻해지면, 몸도 다시 R처럼 살아날 거예요.

인사이드 아웃

어른이 되는 과정은 빠른 데 비해 정서 발달은 늦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춘기 때 자아정체성을 찾는 것이 중요하죠. 
영화 <인사이드 아웃>은 기쁨, 슬픔, 소심, 까칠, 버럭, 5가지 감정이 주인공인 영화입니다. 기쁨이는 동그라미 선을 그어 슬픔이가 나오지 못하게 하죠. 

:: 감정을 통제할 수 있나요? 외면할 수 있나요?
자신의 약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 위해, 슬픔을 느끼지 않으려는 사람이 있습니다. 영화 속 주인공 라일리가 슬픔을 느끼며 성장한 것처럼 우리의 감정은 모두 소중하고 의미가 있습니다. 마음이 무엇 때문에 속상한지 살펴보고, 억눌린 감정을 표출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언젠가는 밖으로 폭발하거나, 안으로 스며들어 우울함만 커질 수 있습니다.

버킷리스트

영화 <버킷리스트>에서는 모르는 사람 도와주기, 눈물 날 때까지 웃기, 정신병자 되지 않기, 문신 새기기 등처럼 누군가에게는 평범한 일이 두 남자의 버킷리스트로 등장합니다. 시한부 선고를 받았지만 슬퍼하거나 세상을 원망하지 않고, 버킷리스트를 위해 남은 생을 즐겼습니다.

:: 언젠가 연애를 치열하게 하고,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어요.
영화 속 두 남자처럼 당장 죽을병에 걸린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언젠가는 죽게 될 운명입니다. 큰 꿈을 가지라는 것이 아니라, 두 남자처럼 작은 것부터 하고 싶은 것을 하시면 됩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없어 기회가 없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시간이 재가 되어 어디론가 날아가 버리기 전에 말이죠.

나라도 내 편이 되어야 한다              

저자 마음달

출판 카멜북스

발매 2017.03.02.

심리상담가 마음달님의 상담사례를 모은 책 <나라도 내 편이 되어야 한다>에서는 실사례와 영화를 비교하였습니다. 외모 콤플렉스, 사회성 결여 등 우리가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것들이 영화에 투영된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고민이 있나요? 
자신을 스스로 자책하지 말고, 나라도 내 편이 되어서 소중하게 여기시길 바랍니다.

keyword
magazine 책 나라도 내편이 되어야 한다
'마음달 심리상담'의 14년 경력의 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 
 maumdal.modoo.at / 저서<나라도 내편이 되어야한다>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