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달 안정현 May 17. 2019

상담을 몇 번 받으면 되나요?

마음달심리상담

상담 회기수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상담 회기수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정할 수 있습니다. 1회기만 자신의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서 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기업체 협약 상담(EAP)의 경우 회사에서 비용을 지불하며  8회기~12회기로 정해져 있습니다. 무료상담기관의 경우는 12회기 등 상담 회기수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료상담기관이라면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 목표를 함께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기 상담인 경우에는 목표를 작게 세 부화시켜서  설정합니다. 


단기상담은 20회기 이내

중기 상담은 20회기~1년 이내

장기 상담은 1년 이상입니다.


1년 이상의 장기 상담을 진행하는 분들 경우는 증상 해결에 목적을 두지 않습니다.  20회기 이후 분노조절, 자살충동, 공항 증상, 우울증, 사회 공포증 등의 문제 증상은  해결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이때는 내담자분들이 자기 분석을 받기 위해서 장기간의 상담을 하기도 합니다. 장기 상담은 내담자가 자기 감찰 능력이 있고 자기의 내면을 바라보는데 에너지를 쓸 수 있는 분이 가능합니다.



상담 자체가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화된 정신질환, 정신분열증이나  망상이나 환청에 시달린 지 오래되었다면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편집성 성격장애처럼 타인에 대한 의심이 많다면 상담자와의 신뢰 맺기가 힘들 것입니다. 인지적 능력이 부족한 경우도 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는 것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타인만을 탓하며 자신이 아닌 가족이나 세상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치료는 어렵습니다.


상담 기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상담실을 방문한 경우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힘들어했음에도 만성화되어서 익숙해져서 살아왔던 경우도 있습니다. 주변에서 상담실을 권유해서 그때서야 오기도 합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지도 않고 전공자가 아니면 아직 상담실 가는 것이 낯설기 때문에 방문하는 것음이 쉽지 않습니다.  초기에 치료를 받는다면 증상의 해결도 빠를 수 있지만 오랜 기간 만성화되었다면 시간은 더 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적 관계가 어려워 혼자 고립된 지 오래되었고 아울러 학교나 직장생활을 중단한 지 몇 년이 지났다면  상담자와 관계 맺기가 자체도 힘들 수 있습니다. 혼자만의 세계에서 나온다는 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저는 상담 즉 교육 분석을 오랜 기간 받았습니다. 비용을 생각하면 쉽지 않습니다. 매주 10만 원 내외의 상담비를 내고 몇 년씩 상담받는 것은 힘든 일이지요. 초보 상담자일 때 버는 돈은 작습니다. 제 삶이 편해졌고 저의 삶의 패턴을 보았으며 나 자신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아가는 과정이었습니다. 아마 저도 상담 관련 공부를 하지 않았다면 쉽게 용기 내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심리상담사용설명서는 상담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정보를 드리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심리상담에 대해서 반감이 있다면 읽을 이유가 없습니다. 오랫동안 배경을 알 수 없는 상담사에게 상처를 입은 분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수치심을 제거한다면서 말도 안 되는 짓을 하는 사기꾼에 상처 입은 분, 진로검사받았는데 신뢰도와 타당도도 없는 검사를 백만 원씩 쓰고 온 분들, 무료 상담한다며 카페에 따라갔다가 근거 없는 교육을 받은 분들을 만나면서 이래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회에서 정보를 알려주기를 바랐고 아니면 다른 분들이 글을 쓰기를 바랐던 것 같습니다. 물론  많은 상담 전공자들이 상담에 관련된 글을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글이 세상에 큰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겠지만 단 한 명이라도 말도 안 되는 일을 겪지 않으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상담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알게 되고  상담에 관심 있는 분들이 필요한 때에 적합한 상담실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전 08화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