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마음달 안정현 May 24. 2019

심리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마음달심리상담

"제가 정상인지 아닌지 궁금해요."

"가끔 우울해 보인다는데 그런 건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저는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요."


 이럴 때 실시되는 것이 심리검사입니다. 알지도 듣지도 못한 검사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처음 보는 검사를 받아오신 분들을 보면 당황스럽기도 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알려야 하는데 라는 생각이 듭니다. 타당도와 신뢰도가 있는 제대로 된 검사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검사는 면담이 중요합니다. 내담자에 대한 가설이지 확실하고 완전한 특성 파악이나 행동을 예언하지 않습니다. 심리학자는 아무런 정보 없이 해석하지 않습니다.


미술 검사를 한다면서 HTP검사나 , 비 오는 날의 사람 그림 검사 하나로 마음을 파악해주겠다면 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검사 하나만으로 진단의 평가 내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심리학 지식이 없이 우울증 경험으로 타인의 우울증을 판단하는 것도 고려해보았으면 합니다. 우울증 치료시기를 놓치고 우울증을 방치했다가 힘든 시간을 보낸 분들도 보았습니다. 지문검사, 컴퓨터로 하는 새로운 검사, 아주 특별한 방식의 검사라고 한다면 표준화된 검사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면적 인성검사와 문장 완성검사


성인의 경우, 종합심리검사가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보통 다면적 인성검사와 문장 완성검사를 실시합니다. 다면적 인성검사는 청소년부터 가능합니다. 567문항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방어기제, 불안, 공격성이나 적대감의 대처방식, 대상관계 등의 정신역동과 정서적인 어려움 등의 내담자에 대한 풍부한 가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장 완성검사는 다수의 미완성 문장을 피검자가 자기 생각대로 완성하는 검사입니다.


종합심리검사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 종합심리검사를 실시합니다.

종합심리검사는 인지능력, 장애진단,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우울이나 불안 등의 정서적인 문제, 정신과적인 문제, 가족관계 양식,  대인관계 패턴이나, 성격성향 등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종합심리검사 풀검사의 구성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HTP(집 나무사람 검사), KFD(가족화 검사), BGT(벤더 게슈탈트 검사), 로르샤하 검사

지능검사, MMPI(다면적 인성검사)-아동 및 청소년, SCT(문장 완성검사)입니다.



종합심리검사의 시간, 결과 및 평가 및 해석상담

종합심리검사는  3시간 내외로 진행됩니다.

검사를 마친 후 임상심리전문가가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3-4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보통 일주일 이후 종합심리검사 보고서를 받고  해석상담을 받게 됩니다.


종합심리검사 실시하는 이

정신건강의학과나 대학병원 또는 심리상담센터에서 심리학회 소속 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나 보건복지부 정신보건 임상심리사에게 받는 것을 권유합니다. 병원에서는 의사 선생님과 면담과 검사 해석을 하는데 실제 검사는 임상심리전문가가 실시합니다. 임상심리전문가 수련생이 하는 경우에는 임상심리전문가가 사례지도를 하고 보고서에 임상심리전문가 전문가 선생님의 번호가 있습니다. 위센터나 청소년상담지원센터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 임상심리사가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는 대학과 대학원 과정과 검사 및 관련 트레이닝을 최소 3년 이상을 받습니다. 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의 전문가 번호가 있는 종합심리검사보고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정신보건 임상심리사도 3년 이상의 훈련을 받습니다.



심리학자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있는 검사를 합니다.  검사는 결국 검사받는 사람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하고 향후 삶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검사 후  필요시 전문기관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올바르고 풍부한 해석을 위해서는 임상가의 수련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가톨릭대 의대 정신과 교수로 퇴임하신 제 임상 심리전문가 슈퍼바이저 최정윤 교수님의 책 심리검사의 이해를 참조한 글입니다.


심리검사를 통해 사람의 개인차를 파악할 수 있고 심리적인 과정 자체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개인 심리평가는 심리검사를 통해서 얻어진 정보를 중심으로 하여 면담, 행동 관찰, 개인력 등에서의 자료를 참조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내리는 과정입니다. 인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목적인 심리평가의 장에서의 심리검사는 핵심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7월 6일 마산에서 책<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 당신에게>저자 강연있습니다.

신세계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마산 점 클릭하시고 추천강좌나 강사명 안정현 입력하시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09화 상담을 몇 번 받으면 되나요?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심리상담 사용 설명서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