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달 안정현 Nov 12. 2019

우울증 검사  해주세요.

마음달 심리상담

Photo by Natasha Spencer on Unsplash



우울증인지 확인하고 싶다면서 심리검사를 하고 싶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다면적 인성검사와 문장 완성검사를 권유합니다 


다면적 인성검사는 가장 널리 쓰이는 심리검사 중 하나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나 상담센터에서 사용된다니 검사는  심리학회 관련 자격증 등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이상의 독해력이 필요합니다.

자살시도 등의 위기상황, 우울, 불안 등의 정서, 에너지의 수준 등등 다양한 것들을 보여줄 수 있다. 

567개의 문항이라 당황할 수도 있지만 그렇다, 아니다만 체크하면 됩니다. 

내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기도 합니다. 


건강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남성성/여성성, 편집증, 조증, 사회적 내향성 등의 정신적인 어려움과 함께 자신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성격특성이나 심리적인 적응 수준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종합심리검사가 필요하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서적인 어려움이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풀 배터리를 권유하지는 않습니다. 무한도전에서 그림검사를 했던 적이 있어서 아이들도 어른들도 그림검사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는 한다. 그림검사만 그려서 점장이처럼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풀검사를 오랫동안 했으니 1000명 이상의 검사 경험이 있습니다. 검사는 통합적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면적 인성검사와 문장 완성검사에 더해서 집 나무사람 그림검사와 가족화 검사 정도입니다.


그림 검사와 같은 투사 검사는 방어적인 내담자들의 내면을 잘 살필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의 사람, 집 나무사람 그림만으로 사람의 마음을 다 알 수 있다는 이들을  본 적이 있습니다. 단일 검사만으로 사람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은 조심스럽습니다. 오래 검 사하다 보면 정보의 양이 많습니다 보니 직관적으로 알 수 있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너는 이렇다고 설명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검사는 면담이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각개인에 대한 심층 면접이 필요합니다 심리검사를 통해서 자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상담에 대한 동기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물론 우울한 이들은 우울하다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기도 하다. 만성인 경우는 그렇습니다. 검사는 평가나 진단으로 끝나지 않고 자신을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필요한 도구입니다. 

운동하기 전  인바디 검사를 하는 것처럼 내 마음 상황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아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마음달심리상담  안정현

maumdal.com

15년 경력의 임상심리전문가.상담심리전문가(1급)

서초. 수원에서 상담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두움이 가득한 날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