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달심리상담센터
관계 불안 때문에 힘들 때가 있습니다.
풍무 도서관에서 1월 14일 두 번째 강연이 있었습니다. <나를 발견하는 자존감 수업> 이 큰 주제입니다.
보통 1회 강연인데 풍무 도서관에서 한 달간 4번의 강연을 의뢰해주셔서 파워포인트도 다시 만들고 강연 계획안도 다시 만들었습니다.
저서 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 당신에게를 바탕으로 한 자존감 수업 두 번째 강연입니다.
강연 의뢰가 들어온 곳이 있어서 경기, 서울, 제주까지 여러 곳에서 뵐 것 같습니다. 주제도 자존감, 양육방법 등 다양한 내용입니다.
브런치, 책에 있는 내용인데 글을 읽으면 되고 유튜브도 있는데 강연은 무슨 의미일까?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제가 소화한 내용을 더 자세하게 풀어서 설명하는 것은 또 다른 의미가 있더라고요.
사람들에 대한 불안, 나를 괴롭히는 사람들 때문에 힘든 경험, 혼자만 있고 싶은 마음 여러 마음들이 우리 내면에 있을 때가 있습니다. 강연을 하면서 긴장되지 않았던 이유는 청강하시는 분들이 따뜻한 눈빛으로 바라봐 주셨기 때문입니다. 궁금한 것도 많으셨는데 질문해주시면 함께 나누기로 했습니다.
발표불안은 한국인의 60-80%가 있을 정도로 흔하게 경험하는 불안입니다. 불안은 상대가 나를 평가할 것 같은 걱정이 있을 때 활성화되기도 합니다. 불안과 관련되어 상담실을 방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용기가 필요합니다. 불안을 대처하는 방법들은 아래 브런치북 링크에서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불안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책을 읽으셔도 좋고요.
상담 신청은 이 곳에서 가능합니다.
마음달심리상담센터 http://maumdal.com
글쓴이: 안정현
16년 차 심리상담사, 작가입니다.
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및 상담심리전문가
http://www.yes24.com/Product/Goods/65974472?scode=032&OzSrank=1
https://brunch.co.kr/brunchbook/maumdalcouns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