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100초 리뷰

축의 전환

진정한 21세기의 시작

by 도을 임해성

축의 전환, 진정한 21세기의 시작.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인구구조, 세대, 계층, 성별, 주거, 기술, 소유, 화폐가 이전과 달리 어떻게 축의 전환이 이루어지는가를 설명합니다.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아주 극단적으로 단순화시켜 보면
인구증가☞인구감소, 밀레니얼 세대☞골든에이지(장노년층), 남성☞여성,
교외☞도시,
지식노동자☞인공지능,
소유권☞사용권,
중앙집권☞분산 분권으로 패러다임이 바뀐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에너지 체계(도시, 사용권, 분산 분권 등)와 커뮤니케이션 체계(골든에이지. 여성, 인공지능 등)가 만날 때 혁명이 일어난다 했으니 지금이 바로 혁명 전야, 맞습니다..

26년간 혁신을 다루어 온 저는 이러한 변화 앞에서 스스로의 역할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고 느낍니다.
전선에 나가는 병사의 역할이 아니라 이들을 지원하고 응원하는 병참의 역할을 해야 할 때가 되었음을 느낍니다.

2030년은 마침 제가 늘 노래하듯 말하는 '60세 은퇴'에 해당하는 나이가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내리막길을 살살 내려가면서, 올라올 때 놓쳤던 풍경들과 시간이 흘러 바뀌어버린, 바뀌어 가는 풍경들을 조금은 더 여유롭게 바라볼 수 있도록 저 자신을 트랜스포메이션 해야겠습니다.

이런 변화를 체감하다가 뉴스 속 정치인들을 보면 참으로 신선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우리 국민들이 그들을 방치하지 않아 왔고 또 그러리라고 믿기에 조심스러운 낙관을 해 봅니다.

위의 변화요소들을 그래도 바라보면서 좌충우돌 시행착오를 쌓아가는 도백 하나가 있어서 노후가 덜 불안해지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구요..^&^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앙리 마티스 탄생 150주년 기념 전시회 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