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을 임해성 Nov 13. 2022

자작시. 달력

크로노스, 카이로스, 아이온의 시간

달력

달이 바뀔 때마다

찢어지는 아픔을 견디며

올 해의 정상, 이 여름을 가꾸어

오이 상치 호박을 키우고

작년과 같은 일정으로 장마를 부르면

다음 다음 달엔 나의 입대.

검은 날 빨간 날 언제나 웃는 캘린더 걸.

기쁜 날 슬픈 날 우울한 날,

그 무거운 한 해를 못 하나로

들고 선 인고에 놀라

또 한 세월을

북 찢는다.


제 군 입대일이 9월이었으니 대학교 3학년 시절인 1991년 7월에 쓴 것이로군요. 군입대라는 극단적인 변화와 긴장, 불안을 내포한 주관적인 시간인 카이로스를, 객관적이고 연대기적이며 가치중립적인 크로노스의 시간으로, 그런 객관성을 담보하는 증거로서의 달력으로 치환하려는 무의식이 엿보이네요. 이젠 제가 제대했을 뿐 아니라 제 아들까지 제대를 했으니 순환적 시간인 아이온을 떠올리며 가벼운 미소를 지을 정도로 여유로운 일요일입니다.


12시가 다 되어가는데 우리 집에서 깨어있는 생명은 저 뿐이네요. ㅎㅎ


아..배고파...ㅠ

.

.

매거진의 이전글 밤 운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