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급속한 탈탄소화가 환상이라는 주장

에너지 역사가 바츨라프 스밀

by 도을 임해성

[WHY] 급속한 탈탄소화가 환상이라고 주장하는, 에너지 역사가 바츨라프 스밀 (Vaclav Smil)

Q. 기후 논쟁의 대부분은 인류가 멸망 직전에 있다고 확신하는 격변론자들과 기술이 인류를 구원할 것이라고 열렬히 믿는 유토피아주의자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심각한 에너지 및 환경 문제에 대한 진정한 해결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합니까?


A. 복잡한 문제에 대한 확실성보다 더 비생산적인 것은 없습니다.


불확실성과 예측 불가능성은 항상 인간 존재의 가장 근본적인 속성으로 남을 것입니다.


에너지 문제를 관리함에 있어 우리는 지속적으로 실행 가능한 단계를 선호해야 합니다: 높은 에너지 비용으로 재배된 음식의 40%를 낭비하지 말고, 형편없이 설계되었지만 너무 큰 크기의 집에서 우주를 가열하거나 냉각시키지 않으며, SUV를 운전하는 연료와 자재(일반적으로 이동하기 위해 거의 2톤의 질량)를 낭비하지 않으며, 긴 시간을 요구하는 도시를 설계하지 않아야 합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계속 모으거나, 아무 생각 없이 여행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는 대신 우리는 기적적이고 단기적으로 가장 가능성이 희박한 솔루션을 제시하려고 노력하면서 낭비적인 방법을 계속하고 확장합니다. 행운을 빕니다.


Q. 많은 사람들과 정책 입안자들은 충분한 돈과 의지가 있다면 재생 가능 에너지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당신은 이것이 망상이라고 믿으며 그 변화는 수십 년이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A. 믿음의 문제가 아닙니다. 결정적인 것은 글로벌 에너지 시스템의 규모, 경제 및 인프라의 관성입니다.


화석 연료는 현재 세계 상업 에너지의 약 83%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00년에는 86%였습니다. 새로운 재생 에너지(풍력 및 태양열)는 현재(약 20년의 개발 끝에) 여전히 세계 1차 에너지의 6% 미만을 제공합니다. , 여전히 수력 전기보다 적습니다.


21세기의 첫 20년 동안 86%에서 83%로 증가한 후 다음 20년 동안 세계가 83%에서 제로로 변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특히 중국은 2022년에만 3억 톤, 인도는 2023년 말까지 4억 톤의 석탄을 추가로 생산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화석연료로부터 멀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화석 연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당신은 작고 효율적인 엔진을 가진 혼다 시빅을 운전합니다.


전기 자동차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당신은 전기 자동차를 사는 사람들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그들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문제 삼습니다.


A. 이 세상에 전기차는 없습니다. 그것들은 전기의 기원을 반영하는 배터리 차량일 뿐입니다. 만약 제가 매니토바에서 전기자동차를 산다면, 그것은 100% 수력 전기, 정말 탄소 에너지가 없는 자동차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 북부에서는 90%의 석탄 자동차, 프랑스에서는 70%의 원자력 자동차, 러시아에서는 대부분 천연 가스 자동차, 덴마크에서는 50%의 풍력 자동차입니다.


그러나 이 말도 직접적인 에너지에 국한된 이야기일 뿐입니다. 강철, 플라스틱, 유리 및 배터리 생산에 사용되는 간접 에너지는 여전히 대부분 화석 연료입니다. 왜냐하면 세계의 주요 에너지 사용은 여전히 83%가 화석 탄소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EV가 무탄소 자동차라는 개념은 넌센스입니다.


Q. "세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는 당신이 현대 문명의 4대 기둥이라고 부르는 암모니아, 플라스틱, 강철 및 콘크리트에 대해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석 연료 및 기후 변화와 관련하여 전기 생산 및 운송만을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A. 맞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탈탄소화를 단지 전기 문제로 생각합니다. 그들은 연료와 전기로 직접 사용되는 '연료로서의 에너지의 양'과 현대 문명을 정의하는 재료를 만들기 위한 공급원료로 간접적으로 사용되는 '원료로서의 에너지의 양'을 깨닫지 못합니다.


현대식 질소 비료 없이는 오늘날 인류의 절반 정도만 먹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암모니아에서 시작하며 암모니아 합성은 대부분 천연 가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유비쿼터스 건축자재인 콘크리트의 주원료인 시멘트보다 더 많이 만들어지는 재료는 없습니다. 철강은 두 번째이고 철 제련에는 석탄으로 만든 코크스가 필요합니다. 플라스틱 합성에는 원료 및 연료로 천연 가스와 석유가 필요합니다.


이 네 가지 재료만 만드는 데도 전 세계 총 에너지 공급량의 거의 20%가 필요하며 전체 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25%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물질을 만드는 대안적인 비탄소 방법이 알려져 있지만 즉각적인 대규모 상업적 배포가 가능한 방법은 없습니다. 이 엄청난 수요를 탈탄소화하는 것은 몇 년 안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Q. 어떤 사람들은 당신의 결론에 동의하고, 그런 나머지 의미 있는 방식으로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인류의 능력에 대해 절망하게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들에게 뭐라고 말하겠습니까?


A. 고대 로마인들은 그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어려운 문제가 걸려 있는 경우, 변화는 느리지만 가차없는 진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진화는 항상 혁명보다 선호됩니다. gutta cavat lapidem, non vi sed saepe cadendo.


[낙수물 한 방울, 한 방울이 떨어져 돌을 뚫는다]


우리는 많은 작은 일들을 꾸준히 해야 하고, 결국에는 그것들이 더해져서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는 진지하게 노력하지도 않았습니다. SUV의 부상, 과도한 비행의 만연, 그리고 현재 평균 4만개의 품목을 가진 식품 슈퍼마켓을 보십시오. 이 모든 것들은 많은 탄소를 필요로 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도요타의 '인간중심의 지능형운전'(H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