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혁신로드 Apr 21. 2020

서울,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다 ②

서울혁신로드 대표 방문지

서울혁신로드 도시재생 코스


서울혁신로드 ‘도시재생’ 코스에서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어가는 도시재생 현장인 서울로7017,다시 세운 프로젝트로 살아나고 있는 세운상가, 오랜 골목의 역사를 되살려 상생하는 성수수제화거리를 대표 코스로 둘러보았다.




1. 서울로 7017

1970년에 마포구 만리재로와 중구 퇴계로를 연결하는 도로였던 서울역 고가가 2017 년 17m 높이의 사람이 다니는 17개 보행길로 재탄생했다. 645여 개의 원형화분과 장미무대, 전시관 등 생태와 문화가 어우러진 국내 첫 고가 보행길이다 서울역 고가도로를 ‘차량길’에서 ‘사람길’로 재생시키고, 단절된 서울역 일대를 통합해 지역 활성화와 도심활력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문의 서울로 걷다 02.313.7017

홈페이지 seoullo7017.co.kr



1) 장미무대


서울로의 야외 무대로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공연 체험 프로그램 시설이다. 만리동 방향 갈래길에 자리한다.





2) 방방놀이터(트램폴린)


어린이들이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이다 키 140cm 이하 어린이만 이용할 수 있다.






3) 수국식빵


매일 매장에서 서울로7017의 공식 BI가 새겨져 있는 신선한 식빵과 두툼하게 부친 계란과 햄,베이컨 등이 가득한 길거리 토스트를 건강하고 고급스럽게 선보인다.




2. 세운상가

1980년대 국내 유일 가전제품 상가로 대한민국 전기전자산업의 메카였던 세운상가는 2000년대 들어서 슬럼가로 전락했다. 서울시는 세운상가의 역사적 가치와 상징성을 고려해 다시세운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기존 소상공인들의 터전을 지켜주며 일부 공간을 증축 및 리모델링했다


문의 다시세운 프로젝트 02.2273.5505

홈페이지 sewoon.org



1) 팹랩서울


기술창업지원 랩랩서울은 ‘상상하는 거의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는’ 공공 디지털 제작소이다 장비별 워크숍 수강 후에 전문 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





2) 세운메이커스큐브


창작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거점 공간이다. 29개 큐브에 로봇, 3D프린팅, 스마트 의료기기 등 17개 스타트업 기업이 입주했다.





3) 세운베이스먼트(서울시립대학교세운캠퍼스)


50년 세월의 보일러실이 교육과 전시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이곳에서 다양한 시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3. 성수수제화거리

500여 개의 수제화 관련 업체가 한데 모인 국내 최대 수제화 전문 거리다. 임대료가 저렴한 성수동으로 모여든 수제화 업체들이 하나의 골목을 만들었다. 한때 성수동은 구두 산업의 메카로 불렸지만,외환위기 이후 쇠퇴의 길을 걷는다. 2012년 서울시와 서울성동제화협회가 협력해 수제화거리를 만들고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문의 02.465.7871

홈페이지 WWWseongsushoes.or.kr



1) 수제화공동판매장-from SS


성수동 수제화 산업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2013년 11월 문을 연 수제화 공동브랜드 매장이다. 성동구청이 인증하고 선정한 성수동 수제화 브랜드이다.





2) 서울성수수제화타운-SSST


성수동 25개 수제화공장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유통 마진을 최소화하여 합리적 가격에 수제화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3) 성수구두테마역-슈스팟 성수 전시


성수동 수제화산업의 가치 확산과 홍보를 위해 조성한 구두테마 전시 공간이다. 성수동 수제화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서울,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다 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