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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슈퍼차트 Nov 01. 2022

단발성은 NO! SEO 잡는 롱테일 유튜브 마케팅

오래오래 써먹는 아주 간단한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 협찬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징*




1. 유튜브 마케팅은 블로그 마케팅과는 다르게 구독자수, 팔로워수에 비례하게 광고비가 책정되지 않습니다. 

구독자 수가 많다고 해서 절대적으로 상품 홍보효과가 뛰어난 것이 아닙니다.

많은 구독자 수가 셀링파워로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거대 구독자 층을 가진 유튜버만 노리고 마케팅을 진행하다간 투자 대비 미미한 성과만 얻고 아까운 광고비를 날릴 수가 있습니다. 셀링파워가 높은 인플루언서들은 슈퍼차트의 기능들을 활용하여, 손쉽게 선별이 가능합니다.





슈퍼차트를 이용하시면,

유튜버에 대한 자세하고 유용한 정보들을 한 눈에 보실 수가 있습니다.

지난달대비 구독자 수 증감추이와 영상 평균 조회수,

최근 3개월 성과,

그리고 가장 중요한 주시청자층까지

이 모든 것을 데이터로 한눈에 확인하고, 의뢰까지 직접 한번에 가능합니다.







2. 태그 기능과 링크 첨부, 인플루어선의 댓글등을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하단에 보면 영상 더보기 란, 그리고 댓글 창이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활용해 키워드를 심어넣어 준다면, 유튜브 검색 알고리즘에 의해서 영상이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인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링크 url도 첨부가 가능합니다. 


사실 링크 첨부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사항입니다.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가 영상에 노출되는 것에서 끝나면 안 되고, 실제 구매까지 이어져야 홍보효과를 제대로 챙겨갈 수 있으니, 꼭 판매링크를 첨부하셔야 합니다.









다음으론 슈퍼차트를 통해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한 실제 사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 다룰 C업체의 사례입니다.

먼저 C업체는 아이폰 케이스를 상품으로 판매 중이기 때문에

 검색 카테고리를 IT/기술으로 설정해줍니다.



시청자층 필터 선택


다음은 시청자층 선택 메뉴입니다.

주요 구독자층 및 시청자층의 나이와 성별 분포 분석을 바탕으로

더욱더 효율적인 팔로워 집단을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에게 광고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수 필터 선택


광고 단가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구독자 수 또한 옵션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1) 소수의 규모가 큰 유튜버에게 섭외를 집중할지, 

2) 작은 규모의 여러 유튜버에게 섭외를 분산할지 

마케팅 플랜에 따라 다양한 방향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최근 3개월 성과 필터 선택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최근 성과입니다.

구독자수와 조회수가 잘 나오는 채널일지라도, 최근 활동이 뜸하거나 부진했다면

광고효과에 대한 기대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3개월 성과" 필터를 통해서 이 점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광고 단가 필터 선택



광고비용에 기초해서 마케팅 플랜을 짜고 싶으시다면

처음부터 광고 단가 필터를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십만 원대부터 백만 원대, 천만 원대까지 

여러 규모의 광고 단가가 준비되어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 필터들로

섭외할 유튜버의 범위를 좁혀나가시면 됩니다.




목록에서 유튜버를 클릭하시게 되면,

채널통계, 시청자 소재 분석, 영상 통계, 최근 영상, 일별 지표 등을

분석된 데이터로 보실 수 있습니다.





C업체에서 집행한 영상의 누적 조회수는 32,649회(2022.10.31 기준)로 CPV를 77원까지 내렸습니다.


블로그 마케팅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결과가 나타나는 유튜브 마케팅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조금 아쉬운 조회수 결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업체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아이폰케이스"이고, 

해당 유튜버가 다룬 콘텐츠가 아이폰14 리뷰 영상이라는 점에서 

이 콘텐츠는 꾸준히 유입되는 조회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Long-Tale" 콘텐츠입니다.




롱테일 콘텐츠의 장점은 시의성을 따지지 않고 꾸준히 유입되고 노출되는 콘텐츠의 성격상, SEO (검색엔진최적화) 가 높게 잡혀서,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현재(2022.11.01) 유튜브에 "아이폰 14 프로 리뷰"를 검색했을 때, 슈퍼차트에서 집행한 유튜브 캠페인이 알고리즘에 의해 랜덤으로 가끔씩 상단에 노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발성의 조회수만 얻고 끝나는 콘텐츠가 아니라, 길게 보고, 꾸준히 해당 기업의 제품이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런 방식의 유튜브 마케팅도 생각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업체에서는 일반적으로 

조회수와 좋아요, 댓글 수 등

실질적인 노출과 크게 의미 없는 지표만 수치로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슈퍼차트"에서는 해당 게시글의 조회수, 판매링크 클릭수가 정확하게 집계되며, 

일별 증감 추이 및 결제 트래킹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돈을 내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하는 거라면

어떻게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가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 사례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듯이

"슈퍼차트"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른 인플루언서 마케팅과는 

성과 분석 측면에서 고도의 최적화가 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원이 다릅니다. 





실제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슈퍼차트를 찾고 있고,

마케팅 잘한다고 소문난 기업들도 모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는 슈퍼차트를 선택해오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효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슈퍼차트를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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