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협찬비용- 합리적인 가격, 효율적인 성과
� 예상 광고단가 400만원 대비 3분의 1가격의 140만원으로 광고 집행한 사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를 키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가져오는 것
이 문장을 두 부분으로 나누면
1. 적은 비용
2. 높은 효과
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비용을 낮추는 방법과 효과를 높이는 방법, 두 가지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같은 채널이라도 어떤 광고건은 200만 원에 진행하고, 어떤 광고건은 50만 원에 진행합니다.
광고비를 네고하여 동일한 채널에 광고비를 50%로 집행하기만 해도
성과가 두 배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구독자가 10만이지만, 한 달 뒤 20만이 될 채널을 미리 발굴한다면 성과가 두 배 높아집니다.
최근 1주일, 1개월, 3개월의 데이터를 분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채널을 발굴하는 것이 결국 핵심입니다.
MCN에 소속된 유튜버의 경우, 아무래도 회사와 협의를 해야 하다 보니
MCN에 소속되지 않은 유튜버에 비해서 광고비용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슈퍼차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튜브 마케팅의 TIP을 살짝 알려드리겠습니다.
-> 성별, 연령대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우리 제품/서비스의 타겟층 비중이 더 높은 채널을 선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구독자 수가 더 많은 채널이라고 해도, 무분별한 대다수에게 상품을 노출하는 것보다 더 밀접한 소수의 소비자층에게 상품을 노출하는 것이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키고,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방법입니다.
-> 구독자 수가 같다면 당연히 조회수가 높은 채널이 광고 집행에서 고효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알고리즘에 의한 영향도 있을 수 있고, 구독자층의 충성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자수 대비 조회수는 유튜브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는 보통 3일 이내로 빠르게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컨텐츠를 보는 구독자에게 실제 구매전환까지 이어지게 만드려면,
구독자 이벤트와 특정기간(1-2주) 내 할인 등의 CTA를 함께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슈퍼차트를 통해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한 실제 사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광고비 협상을 통해서 예상 단가의 3분의 1정도의 가격으로 유튜브 광고를 집행한 A업체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A업체는 물에 타 먹는 액상 오미자믹스를 상품으로 판매 중이기 때문에
검색 카테고리를 요리/음식으로 설정해줍니다.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종류의 유튜버들을 유사한 카테고리로 묶어서
현재 판매하시는 상품이나 서비스 홍보에 적절한 유튜버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시청자층 선택 메뉴입니다.
주요 구독자층 및 시청자층의 나이와 성별 분포 분석을 바탕으로
더욱더 효율적인 팔로워 집단을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에게 광고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광고 단가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구독자 수 또한 옵션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1) 소수의 규모가 큰 유튜버에게 섭외를 집중할지,
2) 작은 규모의 여러 유튜버에게 섭외를 분산할지
마케팅 플랜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최근 성과입니다.
구독자수와 조회수가 잘 나오는 채널일지라도, 최근 활동이 뜸하거나 부진했다면
광고효과에 대한 기대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3개월 성과" 필터를 통해서 이 점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용에 기초해서 마케팅 플랜을 짜고 싶으시다면
처음부터 광고 단가 필터를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십만 원대부터 백만 원대, 천만 원대까지
여러 규모의 광고 단가가 준비되어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 필터들로
섭외할 유튜버의 범위를 좁혀나가시면 됩니다.
목록에서 유튜버를 클릭하시게 되면,
채널통계, 시청자 소재 분석, 영상 통계, 최근 영상, 일별 지표 등을
분석된 데이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깊게 보셔야 할 특별한 기능!
슈퍼차트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예상 광고 단가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이 유튜버의 경우 평균적으로 400만원의 광고 단가로 유튜브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슈퍼차트에선 전담매니저의 1:1관리와 함께 광고단가 협상이 이뤄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A업체는 140만원이라는 가격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예상 광고단가의 3분의 1이라니! 예산을 절약하고 광고를 집행했기 때문에, 동일 성과를 내더라도 더 높은 효율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업체에서 집행한 영상의 누적 조회수는 108,419(2022.11.2 기준)로
총 140만 원으로 CPV를 13원까지 떨어트릴 수 있었습니다.
조회수, 클릭수 역시 매우 순조로운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2.11.9 기준) 구매링크 클릭 수 결과를 보시면 총 1,341회입니다.
영상 업로드날짜를 기준으로 짧은 시간에 클릭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유튜브 마케팅의 특징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업체에서는 일반적으로
조회수와 좋아요, 댓글 수 등
실질적인 노출과 크게 의미 없는 지표만 수치로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슈퍼차트"에서는 해당 게시글의 조회수, 판매링크 클릭수가 정확하게 집계되며,
일별 증감 추이 및 결제 트래킹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의 사례를 통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막연히 비쌀 것이라는 편견이 없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슈퍼차트를 이용하셔서, 예상 광고단가를 참조하시고, 단가 협상을 통해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효율적인 성과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같은 돈을 내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하는 거라면
어떻게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가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 사례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듯이
"슈퍼차트"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른 인플루언서 마케팅과는
성과 분석 측면에서 고도의 최적화가 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원이 다릅니다.
실제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슈퍼차트를 찾고 있고,
마케팅 잘한다고 소문난 기업들도 모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는 슈퍼차트를 선택해오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슈퍼차트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