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리멘탈 심리학자 Jan 12. 2024

나는 우울할 때마다 청소를 해

돈 안 드는 심리치료방법

요즘 정리정돈이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콘텐츠가 된 것 같다. 집정리해 주는 예능 프로와  유튜브가 이목을 끄는 것을 보면 말이다. 이에 정리정돈을 전문적으로 해주는 서비스도 많이 생겼다. 라떼는 그런 것 없었는데 세상 참 좋아졌다. 이렇게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하는 것을 보면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겠지?


저명한 임상심리학자 조지피터슨에 따르면 방청소는 심리학적으로 긍정적인 의미를 다양하게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굳이 청소의 장점에 대해 조지피터슨까지 갈 일인가 싶다. 사람 성격에 따라 주변환경을 정리하는 방식은 모두 다르겠지만 주변이 깨끗하고 깔끔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청소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강박적 성향의 대문자 파워 J가 아이러니하게도 정리정돈에는 크게 관심 없었다. 이것 때문에 결혼 전 엄마한테 등짝을 수도 없이 맞았다. 변명을 하자면 이것저것 신경 쓸 것 많고 집에 오면 에너지가 제로인데 정리까지 하라니. 엄마- 그건 무리요. 또 하나의 일이다. 귀찮고 힘들다. 그저 쉬고 싶다. 그래서 한없이 쌓아 두고 쌓아 둔 곳에서 하나하나 빼서 사용했다. 그러다 정 안 될 것 같은 시점이 오면 크게 한번 뒤집어엎고 대청소를 했다. 보는 사람은 속 터지겠지만 나름에 체계가 있어 찾고자 하는 것을 금방 쏙쏙 찾으니 불편함이 없었다. 이 습관은 결혼 후에도 이어져 집 청소도 주말에 한번 했다. 주중에 피곤에 쪄 들어 사는데 집안일까지 신경 쓰기 싫었다. 침대에서 일어나 출근해 밤에 그대로 들어가 자는 수준이었다.


그러다 이런저런 일들로 이렇게 살면 안 되겠다 변화를 다짐한 그 시점에 청소와 정리정돈에 매진하게 되었다. 그런데 말이다. 어머나~ 이게 뭐야~ 너무 좋은 것이 아닌가. 이것저것 버리고 묵은 먼지와 때 벗겨내고 물건들 이리저리 재배치하니 몸을 생각보다 많이 썼다. 잡생각이 사라졌다. 세상만사 온갖 번뇌를 잊게 해주는 것이 아닌가. 내 눈앞에 바로 보이는  환경이 달라지자 효과가 즉각 나타났다. 몸을 써서 그런가 집이 예뻐져서 그런가 기분이 너무 좋아졌다.


처음엔 쉽고 자잘한 것부터 시작해 묵은 짐까지 정리하게 되었다. 지금은 더 이상 돌아보지 않지만 추억 때문에 차마 버리지 못했던 물건들이 대상이었다. 과거 내 발목을 잡고 있었던 추억과 고통스러운 기억들을 하나 둘 정리하며 물리적인 이별을 하다 보니 과거에서 정신적으로도 벗어나게 된 느낌이 들었다.


또한 있어야 할 곳에 물건을 제대로 둠으로써 어지러운 내 인생이 하나씩 차곡차곡 정리되는 느낌도 들었다. 마치 내 뇌도 내 인생도 이렇게 차분하게 정리되는 느낌이랄까. 이게 얼마나 강력한 감정이었냐면 전에는 인생의 소용돌이 속에서 떠밀려서 어쩔 수 없이 사는 것 같았다. 그런데 내가 주변 환경을 제대로 정리하기 시작하면서 내가 내 인생을 차분히 꾸려가는 것 같았다. 청소 그 작은 것이 뭐라고 그런 큰 뿌듯함을 주는지. 사실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인생이라는 것도 이 별거 아닌 작은 것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 내 인생이 원치 않는 방향으로 마구 흘러가고 있다면 거꾸로 작은 것부터 바꿔야 하는 것 아닌가 싶었다.





이제는 청소와 정리정돈이 내 데일리 루틴이 되었다. 그 밖에도 머릿속이 번잡스럽거나 우울한 일이 있을 때마다 대대적으로 집정리를 하면 고통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된다. 나 자신에게 건강한 음식을 주고 운동하고 잠을 충분히 자고 나를 잘 돌보는 것만큼 내가 지내는 환경을 돌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머릿속이 번잡하고 세상만사 내 뜻대로 안 풀리는 것 같으면 일단 푹 자고 일어나 청소부터 시작해 보자.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돈 드는 일도 아니고 그렇게 막 숨 막히게 어려운 일도 아니잖나. (심리치료를 받으면 다음 회기까지 일주일 동안의 과제를 받게 되는데 생각보다 번거롭고 어려운 과제들이 많다. 청소는 굉장히 쉬운 레벨에 속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되는 일이 하나도 없어 괴로우면 우선 잠부터 자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