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이쌤 Apr 21. 2021

선생님 오늘 숙제가뭐예요?

동네 학원 영어강사로 살아남기 21


숙제가 뭐긴 이놈들아, 지난 시간에 알려줬잖아. 


입술 끝에 걸려 나올락 말락 한 말을 삼킨다. 나는 학생들에게 어지간해서는 화내지 않는다. 딱히 화도 안 난다. 화나는 건 겨울의 난방 비용, 치과비용, 임금체불, 부족한 복지 뭐 이런 거에 화가 난다. 아이들한테는 그냥 속으로 한번 삼키고 말해줄 수 있다. 자, 다음부터 숙제는 잘 써서 가세요. 인간의 완벽함을 믿지 않는 나에게 아직 인간화되고 있는 초중고 학생들이 숙제를 못 챙기는 것 정도야 참을 만한 일이다. 몇 번이고 다시 이야기해줄 수 있다. 인간은 결국 반복에 물들게 되어 있다. 


하지만, 주 3회 수업에 숙제를 3번 다 물어보는 행동을 두 달째 반복하고 있는 건 정말이지 좀 문제가 있다. 

' 선생님 그래서 리딩 숙제가 뭐였죠? '


이번에 입학한 중1, 신규 남학생은 어딘가 부산스러운 타입이다. 학력이 부족하다고 하기엔 문제를 풀어보면 곧잘 답을 찾는다. 하지만 이곳에서 저곳으로, 시선의 이동이 너무 빠르고 한 곳에 머무르는 시간이 너무 짧다. 맥락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수업시간 중간에 손을 들고 본인이 묻고 싶은걸 묻는다. 전형적인 주의력 결핍 현상이다. 


패키지 상품으로는 


"선생님 숙제가 뭐예요?"

"선생님, 프린트 안 가져왔요" 

"선생님 숙제 한 페이지 못했어요" 

"숙제인지 몰랐어요" 

"숙제했는데 집에 책을 두고 왔어요" 등등이 있다. 




H는 숙제를 한 달째 놓치고 있다. 페이지를 접어줘도, 맨 앞장에 적어가도, 메시지를 보내줘도 모두 다 어딨는지 못 찾고 수업 당일 또는 수업 몇 시간 전에 연락을 한다. " 선생님 숙제가 뭐예요? "


사실 선생님들은 딱 보면 안다. 수업시간에 딴짓하고 졸고 휴대폰 만지고 하는 거 선생님들은 다 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모르는 척해주는 것뿐이다. 산만한 학생도 마찬가지다. 잠깐 수업해봐도 알 수 있다. 그 수업을 들어갔다 온 선생님들이 모두 다 같은 이야기를 했으니 말 다했다. 좀 걱정이다 라는 말로 돌려 표현했지만 학부모에게 알릴 재간은 없다. 상담 때 들어보니 본인 아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타입이신 것 같다. 학교에서도 진로나 상담 시간에 담임선생님이 한 이야기에도 불같이 화내는 보호자가 많다던데 학원 선생님이 하는 말이야, 뭐 기분 안상 하고 퇴원 안 하면 다행이다.  학원강사로서 학부모님들께 하고 싶은 말 딱 한 가지를 고르라면 이렇게 물을 거다. " 본인 아이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


그런 고차원적인 상담과 질문은 지금 필요하지도 않다. 오늘 수업을 위해 3시간 전 연락 온 학생에게 숙제를 알려주면서 한번 더 이야기한다.


'H야, 숙제는 앞으로 헷갈리지 않게 정확하게 표시해가서 해와. '

'네, 당연하죠 쌤. '


대답은 100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