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C이호선 Jul 22. 2021

늙은아빠와 어린아들

아들아 아빠친구 아들은 군대갔다. 너도 군대갈래?

멀미가 난다. 어지럽다. 정말 너무 힘들다. 체력이 달린다. 이제는 말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난 정신을 차려야 한다. 

요즘 인기리에 방송되는 유튜브 <강철부대>의 훈련 상황이 아니다. 나는 오늘도 강철부대 보다 훈련강도가 10배는 더 센 훈련을 하고 있다. 나의 훈련 교관은 나의 30개월 아들이다. 이 놈이다. 정말 인정 사정없다. 힘들다고 얘기해도 타협이 없다. 

결혼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다. 육아가 이토록 힘들다는 것을. 먼저 결혼한 친구들이 육아가 힘들다고 하는 얘기가 분위기 전환용 아이스브레이킹 이야기로만 생각했다. 지금 와서 보니 그 친구의 육아 고충은 아이스브레이킹을 위한 이야기가 아니었다. 분위기용 농담도 아니었다. 그건 다큐멘터리였다.

그 당시 나의 친구를 힘들게 했던 아기는 지금 대학생이 되었다. 내 친구는 아들 육아가 힘들다는 나의 푸념에 박장대소를 하고 있다. 


난 늙은 아빠다. 다행히 아직은 40대다. 

'요즘도 유치원과 학교 운동회에서 아빠와 손잡고 달리기를 하나?'

아무래도 연초에 등록만 해놓고 쉬고 있던 헬스클럽을 다시 다녀야겠다. 


이때 무언가 발견하고 내 손을 뿌리치고 달려간다. 오토바이다. 누구 것 인지도 모르는 오토바이에 올라탄다. 

"수현아 이거 다른 아저씨 거야. 내려와"

"오토바이 탈 거야. 오토바이 타고 싶단 말이야."

"오토바이 위험해. 다쳐! 조심해."

"나 오토바이 타고 위험할 거야. 다칠 거야."


겨우겨우 끄집어 내린다. 그리고 아들을 안고 뛴다.

"나 오토바이 탈 거야. 나 다칠 거야. 나 위험할 거야~~"

소리소리 지르며 발버둥 친다. 


이번에는 빵집으로 뛰어들어간다.

"나 빵 먹고 싶어."

그리고 빵 하나를 움켜잡는다. 


다음은 과일가게다. 복숭아를 오른손으로 잡고 왼손으로 귤을 잡는다.

그러더니 수박을 발견했다. 

"이건 무거워. 아빠 차가 없어서 이따가 사 올게."

"싫어 지금 먹을 거야. 수박 먹고 싶어."

낑낑대며 수박을 들려고 한다. 결국 바닥으로 떨어진 수박은 빨간 속살을 드러냈다.

자기가 먹고 싶은 거 하고 싶은 거 다 해야 한다. 설득이나 협상이 통하지 않는다. 결국 또 내가 졌다.


무언가를 발견하고 달려간다. 잽싸게 아파트 화단 작업하는 아저씨의 삽자루를 뺏는다. 

"이건 아저씨 거야. 아저씨 일하셔야 해. 이러면 안 돼!"

"싫어. 내가 할 거야!"


똑같은 대화가 20번 반복 중이다. 

발버둥 치는 아들을 어깨에 메고 그 자리를 피하려고 했지만 결국 아저씨의 삽자루를 뺏는다.

나의 아들을 이길 수 없다. 애초에 이기려고 한 내가 잘못이다. 결국 아저씨에게 양해를 구했다. 다행히 흔쾌히 삽자루를 주셨다.

"그래 열심히 삽질해라. 그냥 군대 가는 건 어떨까?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