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로 예중입시하면 비용이 얼마나 들까

by 샤봉

예중 준비하기 전에 가-장 궁금했지만 잘 알기가 어려웠던 부분이 비용이었어요. 대략적인 비용이라도 알면 이 글을 보는 분들이 도움이 될까 싶어 정리해 봅니다. 전년도 기준이니 올해는 물가 상승률 등이 반영되면 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은 감안하시면 될 거예요.


가장 크게 비용을 나눠보면,

- 미술학원

- 재료비: 학원에 내는 정물 재료비 + 개인별 구매 재료(물감, 연필, 지우개 등등)

-학과 학원

- 밥값

이렇게 나눌 수 있어요.


미술학원들은 보통 한 타임(4시간) 5만 원 ~5.5만 원으로 학원마다 재료비 포함여부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저희 아이는 총 12개월을 다녔고, 그중 겨울방학/ 여름방학부터 시험이 있는 달까지 하루 3타임까지 하게 되니 방학과 시험직전 석 달 정도는 보통 300만 원 이상 나가게 됩니다. 학기 중 방과 후에만 나갈 땐 대략 200만 원 내외였어요. 1년으로 계산하면 미술학원비는 2,800만 원 정도 듭니다. 여기에 개별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재료들(연필, 지우개, 물감 등)은 거의 한 달에 두세 번 이상 5만 원 내외로 나가더라고요. 특히 물감값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고작 15ml 물감 한 개에 비싼 건 2만 원 가까이하니까요. 이래저래 100만 원 정도 든 것 같아요.


미술학원만 다니고 학과공부는 혼자해서 합격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미술학원에서도 학과공부용 프린트물과 학원 다니지 않는 친구들에겐 모의면접도 해주긴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이건 전적으로 ‘애바애’(아이마다 다름)인 것 같고요…확실하게 잡아줘야 할 아이라면 학과학원 가서 개념정리 듣고 문제를 많이 푸는 게 도움은 되긴 합니다. 월~토는 미술학원 때문에 일요일에 4시간 이상 수업을 했어요. 온라인 수업도 있고 오프라인 학원도 많지만 보통 50만 원선이었습니다. 자체교제이거나 시중문제집을 풀거나 학원별로 방식은 좀 상이한 것 같아요. 대부분 학과학원들은 시험일정 이후 못다 한 6-2학기 총정리도 해주고 예비예중반으로 내신까지 봐주는 듯합니다. 저희 아이도 시험 전 4개월 바짝 오프라인 수업으로 들었어요. 비록 시험당일 실수는 있었지만…그래도 5, 6학년 개념을 반복해 두니 특히 사회 한국사의 경우는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중준비 3천만 원 든다더라”는 뉴스 기사도 본 적이 있는데, 설마 했지만 실제로 그 정도 생각해야 합니다. 그 이상이죠. 두 끼 모두 도시락을 싸 보내기가 힘들어 밥도 배달시켜줘야 하고(물론 두끼 모두 도시락싸주시는 부모님들도 많았습니다) 자잘하게 들어가는 비용이 적지는 않아요. 저희가 부자라서 여유가 있었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심지어 저는 육아휴직 중이라, 기존에 다니던 학원비에 육휴급여를 더해 아이의 꿈을 위한 지원이었습니다. 결과는 눈물 났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선택이 후회되지는 않습니다. (삼전과 하이닉스 주식을 사뒀다면 부자가 되었을 수는 있었나…?)

조금 많~~ 이 비싼 인생공부 한 거죠. 아이에겐 가감 없이 이야기했습니다. 이 정도의 금액이 너의 예중준비에 쓰였다. 전혀 아깝다거나 불합격이 너의 잘못은 아니지만 적어도 그냥 공짜로 얻어지는 건 없다는 건 알려줘야 했으니까요.


예중입시 결산 끝!





keyword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연재
이전 16화예중입시 불합격 그 후-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