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비타민 Aug 02. 2018

[자기소개#8]장점과 단점을 한 장으로 정리하라(1)

나에 대한 주관적인 분석 방법

내 안에 있는 나를 찾아보자.


나를 찾는 방법은 객관적 방법, 주관적 방법으로 나뉘어진다.

객관적인 방법은 DISC, 에니어그램, MBTI 등과 같은 성격분석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있다. 나에 대한 객관적 분석은 주관적 분석을 하기 위한 기초 자료 수집 과정이라는 것이다. 객관적 분석보다 더 중요한 것이 이재부터 하려고 하는 주관적 분석이다.

나에 대한 주관적 분석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내 안에 들어있는 속성을 손으로 끄집어 내는 것이다. 즉 내 특징이나 속성을 종이에 적어보는 것이다.


나는 과연 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다음 질문에 간단히 답을 적어보자.

1. 내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2. 내 혈액형은?

3. 내 성격유형은?(DISC, MBTI, 애니어그램 등의 검사 결과)

4. 내 성격의 특징은?(3가지 이상)

5. 내가 즐기는 취미는?

6. 나의 장점은 무엇인가?(5개 이상)

7. 나의 단점은 무엇인가?(5개 이상)

8. 이것만은 자신있게 내세울 수 있는 특기는?

9.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은?

10. 내가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은?

11. 무엇을 할 때 시간이 빨리 가는가?

12.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것은?

13. 최근 내가 한 일 중 가장 보람있었던 일은?

14.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있었다면?

15. 내가 정말 원하는 가치관은?

16. 5년 뒤 내  모습은?

17. 남들이 나를 누구라고 부르는가?(별명)

18. 남들이 나를 누구라고 불러주기를 원하는가?

19. 내가 아끼는 보물1호, 보물2호는?

20. 내 묘비에 남기고 싶은 말은?


나를 소개하는 3초 전략 / 문충태 저


한 장으로 정리해보자.


20개 분항에 모두 답했는가? 쉽게 적어 내려걌는가? 답을 쉽게 찾은 질문도 있었겠지만 그렇지 못한 질문도 있었을 것이다. 그 동안 이런 질문에 대한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자.

위에 적은 것들을 종이 한 장에 정리해보자. 그러면 나에대한 구체적인 것들을 보게된다. 안개가 뿌옇게 끼었던 것이 일순간에 사라지듯이 나에 대한 막연하고 답답했던 것이 사라지고 환환 세상을 보게 될 것이다.

다음은 이해를 돕기 위해 나에 대한 예시로 설명하고자 한다.

위에 제시했던 20개 질문에 대한 나의 속성을 정리해 본 것이다.



위의 그림은 내 특성을 생각나는 대로, 주관적으로 적은 것이다.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은 객관적으로 판단한 것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은 생각하기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면 말을 많이 한다는 평을 듣는 사람이 있다. 말을 많이 한다는 것은 장점일까, 단점일까?

경우에 따라 다르다. 잡담으로 수다를 떠는 말을 많이 한다는 것은 단점이다. 수다의 목적이나 내용에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친교를 위해 말을 많이 한다는 것은 분명 장점이다. 사교성이 많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이 필요한 곳이 있다. 대인관계를 중시하는 직종이다. 이런 직종에서는 말수가 없는 과묵한 사람보다는 말이 많은 사교적인 사람이 필요하다.

이처럼 나의 특성을 주관적으로 정리해 보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소개#7]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