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비타민 Aug 02. 2018

[자기소개#9]장점과 단점을 한 장으로 정리하라(2)

내 인생의 라아프 트리 그리기

그림을 그리면 더욱 분명해진다.


내 특성을 한 장으로 정리했으면 이제 그림으로 그려보자.

이름하여 인생나무(Life Tree)이다. 그림으로 그리면 내 특성이 더욱 분명해진다.

다음은 내 특성을 중심으로 앞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정리해본 것이다.

성격, 나이, 하는 일, 트렌드, 주변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다섯 가지 항목으로 정리되었다.

1. 절대 긍정,

2. 논리적 사고,

3. 배움에 대한 열정,

4. 여행,

5. 배려의 마음

이것들에 관련된 내 특성을 인생나무(Life Tree)로 연결해서 그림을 그렸다.



인생나무(Life Tree)를 그려라.

나를 가둔 좁은 틀에서 벗어나와 내 자신의 내면의 큰 그림과 마주하라.

그곳에 나의 존재 이유가 되는 진정한 그림이 있다.

자신만의 삶을 발견한 사람들은 인생나무 그림을 그리는 것에서 출발했다.


<어디로 갈 것인가?> 인생 방향이 정해진다.


인생나무 그림에서 얻는 결론은 세 가지다.

앞으로 내가 중점적으로 추진해나가야 할 인생의 방향잉 결정되었다.

첫 번째, <절대 긍정>과 <논리적 사고>와 연관된 활동 목표가 '1년에 한 권씩 책쓰기'다. 이것이 내 브랜드를 만드는 전략으로 설정한 것이다.

둘째로 <논리적 사고>, <배움에 대한 열정>과 연관된 활동으로 콘텐츠 개발이다. 나의 경쟁력은 콘텐츠에서 나온다. 특히 사람들에게  강의를 하는 강의력은 콘텐츠가 얼마나 튼튼한가에 달렸다. 날마다 고민하고 연구해야 하는 것이 콘텐츠다.

마지막으로 <여행>과 <배려의 마음>에서 연결되어 나온 활동 목표가 사회봉사이다. 내가 가장 잘하는 것으로 사회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재능기부를 해보자. 재능기부 강의를 하는 것이다.


문충태 박사 강의 사진


여기까지 내가 무엇을 할지를 찾아가는 정체성 찾기 여행이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것들을 하는 나를 세상에 어떻게 알리느냐는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다.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이후부터는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소개#8]장점과 단점을 한 장으로 정리하라(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