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에 대한 투자를 결정할 때 단순한 기술을 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기득권 세력의뒷받침을 봐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실행력을 봐야 한다.
#2
통제와 자유를 위해서 가장 해야 할 것은
지식습득의 습관이다.
지식 습득의 습관은 단순히 온라인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 하루에 100페이지 이상의 독서를 하는 것이다.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교육이 최적화되어야
더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인사이트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포어사이트를 통해 빠르게 판단해야 한다.
#3
기술은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 GDP를 상승시킬 수 있지만 정부의 통제 수단이 될 수도 있다. 현재 ai는 인류를 통제할 가장 위험성이 높은 수단이다. 예를 들면 중국은 안면인식기술과 사회적 신용점수시스템이 결합되어 무단횡단을 하는 즉시 벌금이 부과된다. 인프라가 갖춰진 곳의 이면에는 개인의 자유가 사라질 수 있다.
#4
기존 플랫폼들의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바이브 코딩의 시대는 심화경쟁의 시대를 예고한다.
결국은 어떤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그 안에서 어떤 사람들과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느냐에 따라 비즈니스의 효율이 달라지는
시대가 머지않았음을 의미한다.
앞으로 10-20년 이상 신디케이트 구축이 필요하다. 혼자보다 믿을 수 있는 10-50명, 혹은 100명 이상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해 자본과 정보를 공유하는 조직적 움직임이 부의 축적 속도를 폭발적으로 높일 것이다.
#5
기술보다 실행력 있는 설립자와 그들을 지원하는 기득권 세력의 움직임을 추적해야 한다. 그들을 교육하고, 그들의 업을 최적화할 수 있는 리더가 필요하다.
운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매일 책을 읽고 건강을 관리하며, 얻은 명료한 정신이
남들보다 10배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게 한다.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편리함 뒤에 숨겨진 감시와 통제가 존재한다는 양날의 검을 항상 인지하고, 경제적 독립과 물리적 거주지 선택의 자유를 확보하기 위해 우리는 뛰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