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이 기질로 한 시대를 풍미한 영원한 젊은 오빠
나 너를 알고 사랑을 알고
종이학 슬픈 꿈을 알게 되었네
어느 날 나의 손에 주었던
키 작은 종이학 한 마리
천 번을 접어야만 학이 되는 사연을
나에게 전해주며 울먹이던 너
못 다했던 우리들의 사랑노래가
외로운 이 밤도 저 하늘 별 되어
아픈 내 가슴에 맺힌다
종이학은 전영록의 군대 시절의 경험을 듣고 친구인 작사가 이건우가 감동을 받아 작사를 한 후 당시 최고의 작곡가이던 이범희가 작곡한 곡이다. 불치병에 걸려 투병을 하던 소녀가 종이학을 접어 전영록에게 편지와 함께 보내 준 사연은 소녀가 죽고 소녀의 친구가 계속 종이학을 접어 전영록에게 전해주며 하나의 이야기로 완성되었다. 그 이야기가 노래가 되어 명곡으로 재탄생하게 된 것이다. 돈이 없던 당시의 청춘들에게 종이학 접기는 사랑을 전하는 큐피드의 화살이 되어 주기도 했다. 주위의 친구들이 너나없이 집에서 종이학을 접어 유리병에 담아오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게 추억으로 남아있다.
1975년 나그넷길이라는 자작곡으로 가수로 데뷔한 전영록은 사실 연기자로 먼저 데뷔하였다. 1973년 MBC의 제3교실이라는 드라마에 출연하며 하이틴 스타로 자리매김한 그는 이후 임예진, 김보연, 이덕화, 진유영, 손창호 등과 함께 하이틴 드라마나 영화 등에 캐스팅되며 연기자로 입지를 넓혀간다. 배우인 아버지와 함께 영화에 출연하며 부자 배우로 명성을 떨치기도 한다.
그러나 어머니인 가수 백설희의 노래실력을 이어받은 그가 가수로 주목을 받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진 않았다. 드라마에서 편지를 노래하는 장면이 삽입되고 이 장면을 본 지구레코드 관계자로부터 가수 데뷔를 제안받고 발매한 앨범에서 애심이 히트하면서 가수로서도 대중들에게 인정을 받게 된다.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입학한 그는 선배들과의 잦은 술자리로 인사불성이 되는 경우가 있었다. 때마침 터진 연예인들의 대마초 파동 등으로 아들이 나쁜 길로 빠질 것을 걱정한 아버지의 강권으로 군대에 가게 된다. 전방부대에서 통신병으로 근무하다 제대한 그는 본격적으로 연예인의 길을 걷게 된다. 임성훈과 함께 당랑권을 배우고 무술에 심취했던 경험 때문에 돌아이라는 영화의 시놉시스를 군대에서 직접 쓰고 나와 이두용 감독과 4편까지 만드는 히트를 친다.
그 시대 남자들에게 이소룡과 성룡은 전설의 스타였다. 당랑권을 연습하며 쌍절곤을 돌리면서도 때로는 구성지게 트로트를 부르는 그를 보고 선임들이 돌아이라고 놀렸던 경험을 영화 제작의 모티브로 삼을 만큼 그의 영화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넘쳐났다. 그 넘치는 애정이 화를 부르기도 했다.
중앙대학교에서 만난 친구, 개그맨 이창훈의 여동생 이미영과 친해져 결혼을 하게 되지만 12년 만에 결별하고 만다. 부부 사이의 일이라 여러 가지 원인이 있었겠지만 사양산업인 비디오 대여 체인점 사업에서 실패하여 부채를 지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된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되었을 것이다.
80년대는 중고등학교와 대학교 신입생 시절이던 나의 학창 시절과 겹친다. 그 시절 집에서 텔레비전을 켜면 항상 전영록이 나왔다. 대부분 가수로서의 모습이었다. 나도 친구와 함께 충무로 대한극장에서 돌아이를 보았지만 우리 세대에게 그는 배우보다 가수로서 각인되어 있었다. 스키니 청바지와 깃을 올려 세우고 소매를 걷어붙인 청자켓은 당시 청춘들이 로망 하던 패션의 아이템이었다. 하지만 가수로서 그는 일인자의 모습은 아니었다. 조용필이라는 큰 산이 항상 그보다 윗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연말 시상식의 대상은 언제나 조용필의 몫이었다.
항상 축하를 해주는 위치에 있던 그에게 하늘이 기회를 준다. 86년과 87년 연이어 KBS 가요대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내 사랑 울보와 하얀 밤에라는 곡으로 대상을 받는 그의 모습은 어느 한 분야에서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활동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신화를 대중들에게 완성시켜준다.
이후 그는 가수 활동과 작곡가 활동을 병행하며 탤런트인 김희애에게 나를 잊지 말아요, 신인가수인 이지연과 양수경에게 바람아 멈추어다오, 사랑은 창밖에 빗물 같아요 등을 만들어 주고 히트시킨다. 또한 이은하의 돌이키지 마, 김지예의 얄미운 사랑을 성공시키며 작곡가로서도 후배들에게 존경을 받게 된다. 이런 존경은 세 번에 걸친 헌정앨범 증정이라는 역사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예술적 재능을 낭비하지 않고 발전시켜 영화와 가요라는 형식으로 대중들에게 선물한 그는 재혼을 통하여 두 아들을 낳고 가정적으로도 행복을 누리고 있다. 두 딸은 아버지의 끼를 이어받아 아이돌 가수로 활동하고 있다. 80년대를 풍미한 그의 노래는 대중들의 가슴에 별이 되어 시대를 초월하여 영원히 불리어질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m_2KXrLGOt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