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리뷰
"세상은 항상 변화한다. 변화에 맞춰 움직이지 않으면 뒤처지게 된다."
(빌 게이츠)
2024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트렌드 코리아 2024' (김난도 외 10명)입니다. 김난도 교수님은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로 소개하고 있어요.
트렌드 코리아는 2008년부터 매년 출간하고 있는 책입니다. 저도 2021년부터 4년 차 읽고 있어요.
'트렌드 코리아 2024'를 읽는 이유는 트렌드를 알고 제 일에 접목했을 때 효과가 있었기 때문이고 트렌드를 읽다 보면 다양한 아이디어가 뿜뿜 나오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변화가 누군가에는 위기가 될 수도 있고 또 누군가에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이 들어올 때 노를 저으라, 바람이 불 때 돛을 띄워라 하는 말 모두 흐름에 맡기면 힘을 들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흐름을 역행한다면 평상시 하는 힘의 2~3배가 더 들겠죠. 아예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퇴보할 수도 있는데 그걸 위기라고 합니다.
2021년 처음 트렌드 코리아를 읽을 때는 생소한 용어를 익히느라 어렵게만 느껴졌어요. 그런데 그 다음 해에 읽으니 2021년 리뷰를 해주니 금방 익숙어 졌고 책을 읽고 실천, 적용하기에 이르렀죠.
책을 읽고 실천한 내용 중 가장 큰 소득은 2022년 '러스틱 라이프' 키워드가 유행할 당시 경남 함안 한 달 살기 하면서 블로그와 브런치에 게시글을 매일 올렸어요.
브런치 스토리에 1개 글은 12000 조회, 그다음 날은 6000 조회, 그다음 날은 3000 조회가 된 거죠. 코로나 시기에 여행을 가기 꺼려하던 시기에 시골살이, 시골여행에 대한 로망이 '러스틱 라이프'키워드였거든요.
흐름을 타면 무서운 기세구나 하는 생각이 든 일화입니다. 그 후로도 좋은 영향은 계속 생겼죠. 그 브런치 글을 보고 한 달 뒤에 귀가 후 강의 의뢰가 연달아 왔고 원고 의뢰도 들어왔으니까요.
10가지 트렌드 중 오늘은 2개의 트렌드를 읽고 실천, 생활에 적용해 보려고 합니다. 독서를 하는 이유는 힐링, 성찰, 변화, 성장하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2023 트렌드 상품을 보면 사람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일상생활 속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트렌드 코리아 2024, 109~110p)
브랜드 상품
관련 키워드
상품 의미
1. 무인점포
브이노믹스, 편리미엄
평균실종, 오프라인 재평가, 기술의 일상화, 인구 구조의 변화
2. 여행 예능
디깅모멘텀, 롤코라이프
평균실종, 오프라인 재평가
3. 챗GPT
호모 프롬프트
기술의 일상화
4. 편의점 초저가, 초대형 상품
평균 실종
평균실종, 인구구조의 변화
5. 단백질 식품
스핀오브 프로젝트, 헬시플러저, 거침없이 피보팅
평균실종, 인구구조의 변화
6. 실당 예약, 줄 서기 앱
편리미엄, 언택트 기술
오프라인 재평가, 기술의 일상화
7. 웹툰, 웹소설
디깅모멘텀
기술의 일상화, 인구구조의 변화
8. Y2K, 복고 아이템
요즘옛날, 뉴트로
오프라인 재평가, 인구구조의 변화
9. 팝업스토어
공간력, 득템력
평균실종, 오프라인 재평가
10. 고향사랑기부제
리퀴드폴리탄, 러스틱 라이프
평균실종, 기술의 일상화
제 주변만 봐도 밀키트 파는 가게, 아이스크림, 편의점, 문구점 등이 무인점포로 바뀐 곳이 많습니다.
어디 가나 챗 GPT를 배우거나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글쓰기, 그림, 보고서 등에 적극적으로 적용합니다.
식당 예약도 20~30은 예약 앱에 없는 식당은 가기 싫어하더군요. 식당 앞에서 마냥 기다리는 것을 싫어하고 시간의 가성비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2023년 10가지 키워드도 알아보겠습니다. 용어는 자꾸 읽고 보면 익숙어지게 되어 있기에 후기 쓸 때마다 저도 10가지 키워드를 반복해서 쓰고 있어요.
'트렌드 코리아 2024' 키워드 10가지를 소개합니다.
분초 사회 : 시간의 가성비가 중요해졌다.
호모 프롬프트 : AI 기술 +인간의 사색, 해석력 중요하다.
육각형 인간 : 모든 면에서 빠짐없는 사람을 뜻한다.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 최저가가 아닌 최적가가 중요한 시기다.
도파밍: 재미를 좇는 일상으로 변화했다.
요즘남편 없던아빠 : 가정, 자녀를 위해 시간을 보내는 아빠
스핀오프 프로젝트 : 커리어 개발을 위한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디토소비 : 다른 사람들의 선택을 따라 하거나 최적의 선택을 하는 소비
리퀴드 폴리탄 : 지역이 고정된 공간이 아니라 유연하게 이동하는 흐르는 모습
돌봄 경제 : 누구에게나 돌봄이 필요한 사회의 모습
2023년 트렌드 상품과 트렌드 코리아 2024 10가지 키워드를 보면서 나의 일에 적용해 보고 방향을 설정해 볼 수가 있어요.
항상 트렌트 코리아에는 첫 번째 키워드가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분초사회입니다.
예전부터 시간은 아주 중요시해왔는데 왜 다시 시간이 중요해졌을까요?
시간의 효율성, 시간의 가성비, 바쁜 사회, 삶의 의미를 찾다 보니 시간이 중요해졌어요.
같은 시간을 일하더라도 좀 더 빠르게, 정확하게 한 후 자기만의 휴식, 힐링의 시간, 가족과의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예전과 달리 삶의 의미를 개인과 가정의 소중함을 아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어떻게 시간을 가성비 있게 쓰고 계시나요?
주변과 저의 실천 내용을 소개합니다. 11월 '트렌드 코리아 2024' 북클럽에서도 실천 내용 위주로 나눔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시간의 가계부인 바인더를 쓰고 있어요. 3P 시간관리 목표관리 코치이기 때문에 사명, 비전, 평생 계획,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을 쓰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까 항상 바인더 보면서 고민하고 실천하고 피드백합니다.
모닝 루틴이 습관화되기 위해서는 어떤지 계속 시도도 하고요.
매일 반복하는 습관, 패턴이 준비하는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습니다.
일어나자마자 머리맡에 두는 명언집을 펼쳐보고 긍정적인 마음을 새깁니다. 세수하고 나서 책상에 앉습니다. 책상에 앉고 미리 올려둔 시집과 노트에 시 필사를 합니다. 타로를 펼치고 한 장을 꺼내서 하루의 태도를 점검합니다.
시 필사 1편과 와 창작 시 1편 쓰기가 끝나면 독서를 합니다. 독서후기를 쓰기도 하고요. 신문까지 읽습니다. 2시간~2시간 30분 동안 제가 아침마다 하는 루틴입니다. 때론 글이 읽히지 않을 때는 달리기를 1시간 하기도 합니다.
독서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동하면서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을 듣기도 하고 설거지나 청소하고 화장하면서도 오디오북을 듣습니다.
카페에서 주문할 때도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를 이용합니다. 카페에 도착하자 핸드폰으로 주문을 하고 가방을 풀고 독서를 시작하려고 하면 주문 완료 알람이 뜨면 커피를 가져오기만 하면 됩니다.
독서 후기를 쓰면 블로그, 인스타, 브런치, 유튜브, 카카오 스토리 4군데에 공유하려고 합니다. 다 게시하지 못하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입니다.
주변 분들은 어떻게 그렇게 많은 일을 하냐고 합니다. 일단 바인더가 있어서 기록하면서 하기 때문이고, 비슷한 일을 묶어서 2 in 1 기법으로 하려고 생각합니다. 설거지하면서 오디오북 듣기, 자잘한 일들은 생각날 때, 처음 볼 때 바로 해버리기 등입니다.
두 번째 키워드인 호모 프롬프트가 AI가 비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효율적이 되었어요. 예전에는 몇 시간이나 걸렸던 일을 10분 만에 해결하기도 하고 인력도 줄일 수 있으니까요.
AI 활용으로는 AI 그림책 만들기(제목 : 기린의 운동화) 과정, 작가 데뷔를 앞두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그림책 독서지도를 해왔기 때문에 그림책 작가가 버킷리스트입니다.
AI가 그림을 생성해 주기 때문에 그림의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하지만 그림 스타일, 상황, 스토리에 맞는지는 사람이 하는지라 창의성, 아이디어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더군요.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영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루 타로 카드를 뽑고 해석할 때도 아침에 하지 못했을 경우, AI 타로로 하나를 뽑고 해석 연습을 합니다.
음식을 만들 때도 검색할 시간을 아끼기 위해 AI에게 레시피를 부탁하기도 합니다.
글을 쓸 때도 Askup을 활용하여 반대말, 유의어를 찾아달라고 합니다.
AI를 활용하느냐, 활용하지 않느냐의 격차가 기업의 생존 문제까지 위협한다고 합니다.
나의 일에 어떤 AI를 적용할 수 있을까요? 개인에게는 어떻게 배워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생성형 AI 시대를 주도하려면 사색과 해석력을 겸비해야 한다. 가장 인간적인 아날로그 역량이 오히려 중요지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메타인지'능력을 갖춘 인간만이, AI가 작업한 용의 그림을 완성시키는 '화룡점정'의 자격을 얻게 될 것이다.
트렌드 코리아 157p
결국 성찰하고 사색하고 삶을 해석하는 능력은 독서, 글쓰기로 가능하기에 꾸준히 해야 함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
네 번째 키워드인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과도 연결됩니다. 싸다고 하면 발품도 팔면서 시간을 허비했지만 요즘은 발품보다 시간을 더 귀중하게 여기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적절한 가격인지를 우선 살펴보게 됩니다.
10가지 키워드는 다르면서도 서로 연관성이 있습니다. 분초사회가 6번째 키워드인 요즘남편 없던아빠를 위해 필요하거든요.
세상이 변화해도 변하지 않는 것은 자신을 대하는 자세, 인간을 대하는 자세, 본질을 대하는 자세에 따라 결과도 달라진다.
< 질문하기와 실천하기 >
* 분초사회, 시간의 가성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은?
->실천 : 알바를 사용하여 레버리지를 시작합니다. 많은 책에 레버리지를 하라고 했는데도 실천하지 못했는데 이제야 실천하게 되었어요. sns 게시글의 같은 내용을 다른 sns에 올린다. 실천 완료
*AI 프롬프트에서 내가 실천하고 활용할 부분은? 어떻게 사색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올릴 것인가?
-> 자아성찰하고 사색하고 해석하는 능력은 독서, 글쓰기만큼 좋은 도구가 없습니다. 독서와 글쓰기로 계속 아웃풋을 하는 중입니다. 3번째 전자책도 연말까지 등록 계획입니다.
타로 하루 1카드 해석하기도 삶의 자세와 해석을 하는 도구로 유용합니다. 매일 다른 카드를 어떤 시선으로, 어떤 태도로 볼 것인지 매일 실천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이 무의식에 뿌리내리게 하기 위해 계속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