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리뷰
퓨처 셀프, 벤저민 하디
벤저민 하디의 '퓨처 셀프'후기입니다.
-37p-
질문을 했으니 답을 적어보도록 할까요?
어떤 후기보다도 이 대답이 저에게 인사이트를 주는 질문이 될 테니까요.
현재 53+20세 = 73세입니다.
미래의 나 : 나는 아직도 운동, 독서, 글쓰기를 하고 있어요. 과거의 당신이 자신만의 사명과 미션을 짓고 거기에 맞게 목표를 세우고 노력했기에 아직도 건강하다오.
좋아하는 사람들과 여전히 책과 글쓰기를 하고 있어요. 예전처럼 풀코스를 뛰는 건 힘들지만 여전히 천천히 달린다면 완주는 할 수 있어요. 좋아하는 여행 작가의 꿈도 이뤘다오.
아이들 셋은 모두 자신만의 길을 걷고 있지요. 방목하고 아이들에게 책임감을 주었기 때문에 스스로 잘 헤쳐나간 것 같아요. 특히 운동 하나와 악기 하나를 배우게 한 것은 참 잘한 것 같소. 힘들 때마다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남편은 당신 따라서 마라톤을 하더니 지금은 나보다 더 건강해졌고 체력도 낫다오.
당신은 독서와 글쓰기를 그렇게 열심히 하더니만 작가로서, 스승으로서 하나씩 쌓아 올렸기에 많은 사람들이 따르고 있는 것 같아요. 나눠주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꿈이었던 독서하며 글쓰기 공간이 만들어졌고 주변의 풍경에 맞게 러닝 코스도 갖추어져서 더없이 기쁘다오.
퓨처 셀프, 벤저민 하디
지금까지는 잘했던 일만 나열했지만 아쉬웠던 부분도 적어보려고 해요. (쓰는데 가슴이 왜 이렇게 절절할까요...)
과거의 당신이 생각했던 것처럼 불안하거나 실망스러운 상황은 일어나지 않았소. 좀 더 편안하게 일을 하거나 사람들을 만나도 좋을 뻔했다는 걸을 알려주고 싶소.
당신에게 나쁜 사람보다는 좋은 사람이 많고 당신을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았으니까요.
일을 진행할 때도 아주 조심스럽고 신중했는데 경솔한 것보다는 낫지만 조금 더 가볍게 진행해도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오.
퓨처 셀프, 벤저민 하디
두 번째는 조급하지 않아도 될 뻔했다오. 당신이 하는 일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었고 천천히 잘 진행했는데 조바심 때문에 더 일이 더디게 진행되기도 했어요. 마음을 편히 먹어도 충분했어요.
세 번째는 꿈을 더 크게 꾸었다면 좋았을 것 같아요. 더 잘할 수 있고 영향력을 펼칠 수 있었는데 자신의 한계를 지었기 때문이에요. 당신이 생각하는 당신의 모습보다 훨씬 멋진 모습으로 성장하니 걱정하지 말아요. 아마 말해도 상상이 가지 않을 거요. 누구도 말하지 않은 멋진 모습으로 바뀌었으니까요.
내가 다시 과거로 간다면 좀 더 크게, 대담하게 일이나 사람들을 만났을 거예요.
퓨처 셀프, 벤저민 하디
네 번째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라고 하고 싶어요. 여러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더 많이 배우게 된다오. 책 보다 살아있는 사람들을 만나고 살아있는 사람들의 만남 후기를 적어보는 건 어떨까요?
모든 기회는 사람들로 연결이 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성장하기 때문이라오.
퓨처 셀프, 벤저민 하디
53세의 나이는 73세의 나이에 비해서 활동량이 어마어마한 나이요. 60에는 성장이 정점에 달할 거예요.
열정이 사라졌을 때 꿈도 사라진다네. 내가 아직도 건재하는 이유라오.
퓨처 셀프, 벤저민 하디
73년을 살아보니 열심히 살아도 아쉬움이 남지만 살아온 자체가 아름다웠어요. 산책하고 달리기도 하고 여행도 하고 있지만 더 즐기기를 바라겠어요.
당신은 지금도 충분히 잘 살고 있어요. 자신을 의심하지 말아요. 당신은 현재라는 금광에 앉아 있음을 확실히 말해줄게요.
-38p-
<미래의 내가 현재의 나에게 써 보니>
쓰다 보니 가슴이 먹먹할 때가 있네요. 지금 부족한 모습을 객관적으로 보게 됩니다. 메타인지가 가능합니다.
잘하고 있는 점과 부족한 점이 바로 보입니다. 책 요약보다도 저에게는 아주 유용한 후기가 되었습니다.
<실천할 점>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로 멀리 볼 것
*더 크게 꿈을 가질 것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날 것
*현재의 나는 금광에 앉아 있다
내용, 이미지로 전달하는 북클럽 리더 위한 퀄리티가 다른 오감 독서법입니다.
https://www.tumblbug.com/leader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