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리뷰
셰익스피어는 1564년 잉글랜드에서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났어요. 총 37편의 작품을 발표했어요. 독자들의 사랑을 지속적으로 받는 이유는 시적인 대사가 한몫합니다. 아직까지도 연극, 뮤지컬, 오페라, 영화, 심리학, 철학과 연관되어 전해지고 있습니다.
얼굴색, 나라, 나이, 신분 등이 다른 이방인 무어인 오셀로와 데스데모나는 결혼은 약속했어요. 이아고의 질투심을 일으키는 계략으로 그의 사랑은 비극으로 끝나게 됩니다.
대담한 적 절대 없고
너무나 조용하고 과묵하여
미동에도 얼굴을
붉히던 처녀였다.
근데 걔가 본성, 연령,
나라, 평판, 모든 차이 무시하고
겁나서 못 쳐다보던 것과
사랑에 빠졌다고?
30p
여주인공 데스데모나가 모든 차이를 무시하고 오셀로를 사랑하게 되는데 주위에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하죠. 오셀로에게는 어떤 매력이 있어서 데스데모나가 사랑하게 되었을까요?
그녀는 감사하며 이르기를,
그녀를 사랑하는 제 친구가 있다면
제 얘길 가르치는 것만으로
자기를 얻을 거라 했지요.
이 귀띔에 말했는데,
그녀는 제가 겪은 위험 땜에
절 사랑하였고
전 그녀가 그걸 정말
동정해서 사랑했죠.
이것이 제가 쓴 유일한
마법이랍니다.
34p
오셀로가 겪은 위험 때문에 데스데모나가 오셀로를 동정해서 사랑했다고 합니다. 자신의 힘든 여정을 어떻게 이겨냈는지 데스데모나가 동정하고 사랑할 만큼 어려운 시기를 견뎌냈을 거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그의 영예와 용맹스러운 자질에 영혼과 운명을 헌납했다는 대사도 나옵니다. (37p) 그만큼 좋지 않은 환경에서 자랐고 성장했음도 아울러 짐작할 수 있겠네요.
"그의 영예와 용맹스러운 자질에 영혼과 운명을 헌납했다."
'사랑하게 되었다'는 말을 이렇게도 멋지게 표현하는 셰익스피어.
읽으면서 이런 문장을 한 장 걸러 하나씩 만나게 되는데 셰익스피어의 과장된 문장에 웃음도 나고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시적 대사가 상당히 많습니다.
우리 몸은 정원이고
우리의 의지는 정원사야
41p
몸은 원하는 대로 쾌락, 욕정에 이끌리는데 그것을 조율하는 이성과 의지는 정원사가 하는 일이겠죠. 몸이 함부로 날뛰는 것을 정원사인 의지가 잘 다듬어 꽃과 나무가 잘 자날 수 있도록 키워나가야겠죠.
정원은 내버려 두면 잡풀과 덩기줄기로 엉망이 되어버리죠. 각 식물이 자랄 수 있도록 자리 배치와 영역을 설정해 주고 물과 햇빛 바람이 드나들 수 있어야 합니다. 정원사는 바람길과 햇빛길을 만들어줘야 멋진 정원이 만들어지는데 사람도 똑같군요.
우리가 분별없이 놀지는 않도록
명예롭게 자제하는 방법을 배우세.
p.63
터키에 이겨서 병사들에게 축제를 하라고 지시하면서도 분별없이 놀지 않도록 지시를 합니다.
이런 분별력이 있고 자제력이 있는 오셀로의 대사가 참 멋지게 느껴집니다. 그런다고 해서 병사들이나 그 부하들이 모두 자제력이 있는 건 아니니까요.
오셀로의 기수인 이아고라는 인물은 부관 카시오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계략을 꾸며 싸움을 일으키게 만들죠.
카시오는 데스데모나를 짝사랑했던 사람으로 오셀로 대신 자신의 잘못을 용서해 달라고 데스데모나를 찾아가라고 이아고가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장면을 오셀로에게 들키게 만들죠.
여기까지가 3막 3장의 스토리입니다. 카시오가 데스데모나를 찾아가는 장면부터는 다음 게시글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페이지 중 반 정도 읽었는데요, 셰익스피어의 문장 표현에 매료되어 읽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읽었지만 그때는 오셀로의 질투심에 초점을 두고 읽었는데 지금은 시집 필사와 출간 8기를 운영하고 있어서인지 시적 표현이 눈에 띕니다.
"전 습관의 강압으로 전장의 차갑고 딱딱한 잠자리를 최고로 부드러운 털 침대로 여깁니다. "(36p)
이 표현도 너무 멋있습니다. 전장의 잠자리는 익숙해져서 차갑지만 견딜만합니다. 요런 의미겠지만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표현을 이렇게 하다니요.
차갑고 딱딱한 잠자리가 부드러운 털 침대로 여기며 자는 오셀로의 군인정신, 책임감을 느끼게 해주는 문장입니다. 이런 오셀로가 왜 계략으로 확인하지도 않고 질투에 눈이 멀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소설에서는 인물의 성격을 하나하나 나열하지 않지만 그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유추하게 됩니다. 특히 셰익스피어의 문장들은 읽을수록 감칠맛이 나고 감동하면서 읽게 됩니다.
내용은 이미 알고 있지만 3막 4장의 문장들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