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리뷰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중 7번째 법칙입니다.
법칙 7 :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의미는 충동을 통제하고 조절할 때 생겨난다.
의미는 세계의 가능성과 세계의 가치 체계가 상호 작용할 때 생겨난다.
가치 체계가 더 나은 삶이라는 목표를 향할 때 생겨나는 의미는 삶을 지속하는 데 힘이 되어 준다.
의미는 혼돈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 줄 해독제다.
의미로 인해 삶의 모든 순간이 중요해지고, 삶의 모든 순간이 나아질 것이다.
288p
'의미는 혼돈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 줄 해독제'라는 조던 피터슨의 말은 의미를 정확하게 정의해 주고 있습니다.
누구에는 의미가 있는 말과 행동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의미가 없을 수도 있죠. 각자의 삶이 다르고 추구하는 바가 다르듯 의미도 각자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삶의 의미 부여는 각자의 삶의 혼돈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주며 길을 안내해 줍니다. 그 길만이 현재의 고통을 벗어나게 해줄 테니까요. 그 삶의 의미를 찾으러 가는 길에 현실의 작은 고통이야말로 과정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 사람들은 죽음의 수용소에서 견뎌내지만 삶의 의미와 희망을 잃은 사람들은 생명이 사그라지기도 하고 포기해버리기도 했습니다.
경제적, 정신적으로 아무런 고통이 없는 사람들도 삶의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삶을 놓아버리기도 하고 우울에 빠지기도 합니다.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봉사를 하면서 삶의 의미를 찾고 생기를 얻기도 합니다. 의미는 고통과 혼돈을 없애주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죠.
하루를 시작하기 전 오늘 무엇을 할지 생각해 보라.
어질러진 방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도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다.
가족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는 것도 훌륭한 일이다.
이 모두가 세상을 조금 더 좋게 만드는 일이다
289p
집안일을 하는 사소한 일들도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하찮은 일이 되어버립니다. 가족의 건강과 심신의 안정을 위한 집안일의 위대함은 그 일을 하는 사람의 부재에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청소와 음식은 사람들이 힘을 내게 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직접적인 에너지를 제공하죠. 음식으로 힘을 내는 것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은 음식을 더 정성스럽게 준비합니다. 그 음식이 그 사람을 만들고 마음을 편안하게 만든다면 어떤 일보다도 훌륭한 일이 됩니다.
세상을 조금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드는 사소한 많은 일들이 떠오르고 감사하게 됩니다.
의미는 주변의 모든 것이 하나의 고귀한 목표를 향해 움직일 때 생겨난다.
현재의 삶에 완주하지 않고 하루하루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는 주변의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인간이 경험한 모든 고난과 역사의 모든 끔찍한 투쟁마저도 선하고 강력한 무엇인가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동력이 되어 줄 것이다.
의미는 한층 풍요로운 삶으로 향하는 길이다.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291p
하루를 의미 있게 성장하는 하루를 살겠다는 의지는 모든 것을 변화한다고 말합니다. 그 성장하는 하루를 살기 위해서 그 사람은 자신의 삶을 뒤돌아봤을 것이고 무엇이 중요한 삶의 가치인지를 고민했을 겁니다.
삶의 의미 또한 목표를 향해 갈 때 생긴다고 하는 정의가 인상적입니다. 삶의 의미를 두고 멈춰 서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의미를 찾고 그 의미에 맞는 목표와 행동을 하는 사람만이 의미 부여를 하는 사람이니까요.
의미 있는 사람, 각자에게 맞는 의미를 추구하는 사람은 풍요로운 삶을 삽니다.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생각하고 의미를 찾았을 테니까요.
저의 삶의 미션은 운동, 독서, 글쓰기로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제가 추구하는 가치는 건강, 성찰, 지혜, 성장이며 거기에 부합되는 인생의 사명과 미션을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의미는 그 방향으로 나를 이끌어가고 주변에 위해서 쉽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베토벤의 교향곡 <합창> 중 <환희의 송가>는 인간의 모든 감정을 아우르는 작품이라고 작가는 소개합니다. 인생의 의미 역시 공허함을 누르고 승리한다는 것을 웅장하게 표현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