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어디까지 활용하고 계시나요?
AI, 챗GPT 관련 도서가 7권 있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세상에서 가장 쉬운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읽으며 다시 훑어보았어요.
처음에는 도대체 챗GPT가 뭘까 궁금했고, 그다음에는 활용방법들이 궁금해서 다양하게 접근했어요.
이론적인 배경, 활용, 전망이 필요하고 나중에는 어떻게 적용할까를 항상 고민하며 읽습니다.
새로운 장르 분야의 도서는 각자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권 구입하고 정리하는 편입니다.
이번에 읽는 책의 큰 장점은 비즈니스 마케팅 관련 챗GPT 프롬프트(명령어) 예시가 있어서 쉽게 활용이 가능하겠더군요.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에게 101가지 예시가 있어서 각자의 업에 맞게 적용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특히 저는 예시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해요.
왜냐하면 새로운 분야나 낯선 분야를 배울 때는 관련된 업종에 있는 분들은 이해하기 쉬우나 그러지 않은
분들은 이해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예시가 아주 중요하죠. 학교에서든, 직장에서든, 가정에서든요.
저는 직장인은 아니고 프리랜서 1인 기업가로서 독서 관련 북 코치로 접근하고 활용해 보려고 합니다.
직장인에게 최적화된 도서가 아닐까 합니다.
챗GPT와 구글 바드를 사용하는 편인데 구글 바드를 사용해 봤어요.
P279 예시 템플릿에 따라 제가 필요한 마라톤 클럽 회원 대상 선물 아이디어를 질문했어요.
마라톤 클럽 회원으로서 대회에서 선물이 고민이거든요.
템플릿에 맞게 내용만 입력하면 아이디어가 나옵니다.
저는 양말과 에너지 젤을 생각했는데요.
<책 속 프롬프트 활용 질문>
# 제약 조건에 따라 상대방에게 줄 선물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세요.
# 제약 조건
* 사전 정보를 바탕으로 선물 아이디어를 제안할 것
* 예산 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선물 아이디어를 제안할 것
* 출력 형식에 충실할 것
* 선물 후보를 3가지 제시할 것
* 3가지 후보는 다른 카테고리의 선물로 할 것
* 각각의 아이디어에 대해 이유를 설명할 것
# 출력 형식
* 선물 아이디어
* 선택한 이유
# 사전 정보
* 선물 수신자(자신과의 관계): 마라톤 클럽 회원
* 선물을 주는 이유: 마라톤 대회 수상 및 클럽 훈련 참석 격려
* 상대방의 성별: 남성, 여성
* 상대방의 연령대: 30~60대
* 수신자의 취미나 관심사: 마라톤
* 예산: 20,000원, 20명
<구글 바드 답변>
마라톤 클럽 회원에게 드릴 선물 아이디어 (예산 2만 원)
1. 선물 아이디어: 기능성 스포츠 양말
선택한 이유:
마라톤을 즐기는 사람에게 실용적이고 필수적인 아이템입니다.
다양한 기능성 소재와 디자인의 양말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땀 흡수, 통기성이 뛰어나 운동 시 불편함을 줄여주고, 발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 없이 선물할 수 있습니다.
2. 선물 아이디어: 개인화된 마라톤 기념 메달
선택한 이유:
마라톤 대회 수상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의미를 담을 수 있습니다.
수상자의 이름이나 기록 등을 새겨 특별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마라톤과 관련된 디자인을 선택하여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기념품이 될 것입니다.
3. 선물 아이디어: 에너지 젤 또는 단백질 바 세트
선택한 이유:
마라톤 훈련 시 필요한 에너지 보충을 위한 필수품입니다.
다양한 맛과 기능을 가진 제품이 있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휴대하고 섭취할 수 있어 운동 중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훈련에 대한 응원과 함께 건강을 챙겨주는 선물이 될 것입니다.
추가 고려 사항:
성별: 남성, 여성에 따라 디자인이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령대: 30~60대의 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하여 무난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취향: 평소 좋아하는 색상이나 브랜드를 미리 알아보고 선물을 선택하면 더욱 좋습니다.
팁:
선물 포장 시 마라톤과 관련된 리본이나 카드를 함께 넣어 더욱 특별한 선물을 만들어 보세요.
직접 손글씨로 축하 메시지를 적어 함께 전달하면 감동을 더할 수 있습니다.
주의:
위 제안은 일반적인 경우를 예시로 들었으며, 실제 선물 선택 시에는 상대방의 개인적인 취향과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저는 항상 책을 읽거나 독서모임에서 적용, 실천을 중요시합니다.
하나라도 직접 실천해 보는 게 가장 독서를 잘하는 방법이죠.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비즈니스 마케팅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원리, 법칙, 용어, 분석 기법 등을 잘 접목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SWOT 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 PEST 분석(정치, 경제, 사회, 기술의 4가지 환경 요인 분석), 4P분석(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3C 분석(고객, 경쟁자, 자사 위치 파악)을 활용하여 프롬프트 명령어를 만들었기 때문에 대단히 구체적이고 원론적이고 분석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4P분석(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을 활용하여 저의 분야인 온라인, 오프라인 북클럽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책 속 프롬프트 활용 질문>
# 명령서
당신은 전략 설계의 전문가입니다.
다음의 # 제약 조건과 # 출력 형식에 따라 다음의 # 비즈니스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십시오.
# 제약 조건
* # 비즈니스에 대한 '4P 분석'을 바탕으로 고찰을 진행합니다.
* 분석은 반드시 객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설명의 과부족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분석은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각각에 대해 진행합니다.
* 분석은 반드시 각 요소의 개요와 그 상세한 분석을 함께 포함합니다.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 평가를 작성합니다. 실제로 처음 실행해야 할 전략 등 최대한 실천 가능한 내용이 바람직합니다.
·출력은 # 출력 형식에 따라 진행하십시오.
# 온, 오프라인 북클럽 운영 서비스
# 출력 형식
4P 분석】→ 서술 형식으로, 아래와 같은 구성
1행: 항목명→ 4가지 요소 모두 소개
2행: 1행 항목의 개요
3행: 항목명에 대한 분석→# 제약 조건에 따라 분석을 진행하십시오.
【종합 평가】→ 위의 4P 분석을 바탕으로 # 제약 조건을 충실히 따르며 종합 평가를 진행합니다.
<챗GPT 답변>
4P 분석
항목명: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개요: 온, 오프라인 북클럽 운영 서비스는 독서 문화를 촉진하고 독자 간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독자들이 특정 주제나 장르에 맞춰 선정된 도서를 함께 읽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모임을 가지며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제품에 대한 분석: 온, 오프라인 북클럽 서비스는 정기적으로 선정된 도서를 기반으로 독서 모임을 운영합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정 도서: 최신 베스트셀러부터 고전문학까지 다양한 장르와 주제를 아우르는 도서를 제공하여 참여자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모임 형식: 온라인 화상 모임과 오프라인 모임을 병행하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전문가와의 대화: 저자 초청 강연, 독서 토론 등을 통해 깊이 있는 독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극대화합니다.
가격에 대한 분석: 온, 오프라인 북클럽 서비스의 가격은 회원제 형태로 운영되며, 월정액 요금제를 도입하여 접근성을 높입니다. 가격 책정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합니다:
경쟁 분석: 유사한 서비스와 비교하여 합리적인 가격대를 설정합니다.
회원 혜택: 회원 가입 시 첫 달 할인이나 친구 추천 프로그램 등으로 초기 유입을 촉진합니다.
가치 기반 가격 책정: 제공하는 가치(전문가 강연, 독서 자료 등)에 기반한 가격 설정으로, 가격이 아닌 가치에 초점을 맞춥니다.
유통에 대한 분석: 서비스는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장소를 통해 제공됩니다. 유통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플랫폼은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여 회원 간의 소통을 촉진합니다.
오프라인 장소: 카페, 도서관 등 커뮤니티 공간에서 정기 모임을 개최하여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합니다.
파트너십: 도서관이나 지역 서점과 협력하여 더욱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합니다.
프로모션에 대한 분석: 프로모션 전략은 고객 유치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플랫폼에서 독서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고, 해시태그 캠페인을 통해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유도합니다.
이벤트 마케팅: 독서 관련 이벤트(예: 독서 토너먼트, 저자와의 대화)를 통해 관심을 끌고 참여를 유도합니다.
회원 추천 프로그램: 기존 회원이 신규 회원을 추천하면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자연스러운 입소문을 유도합니다.
종합 평가
온, 오프라인 북클럽 운영 서비스는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4P 분석을 통해 각 요소가 잘 조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다양성과 전문가의 참여는 고객의 관심을 끌고, 유통 채널의 유연함은 접근성을 높입니다. 가격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프로모션 전략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실행 가능한 첫 번째 전략으로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프로모션 강화와 지역 서점 및 도서관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초기 회원 유입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와우~ 위와 같이 답변이 나왔어요.
제가 요즘 고민하는 내용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기 위해 10월 북클럽은 트렌드코리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오프 모임도 해보려고 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이 책의 장점은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전분야를 망라했어요.
1장 창의력 및 아이디어 개발
2장 분석 및 전략
3장 마케팅 및 프로모션
4장 이미지 및 디자인 생성
5장 코칭 및 비즈니스 스킬 개발
6장 연구 및 요약
7장 일상적인 작업과 업무 효율성
8장 커뮤니케이션
9장 고객 서비스 및 관리
각각의 업무에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쓸 프롬프트가 있다는 것이죠.
비즈니스 마케팅 편에 맞게 편성을 한 것 같습니다.
이 책이 제게 준 핵심 내용 3가지입니다.
1.101가지 예시 명령어 프롬프트
2. 비즈니스 원리, 분석, 전략에 맞는 프롬프트
3. 마케팅 아이디어에서부터 고객 서비스까지 섭렵한 내용이었습니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지원받았으나 솔직하게 리뷰 작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