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책빵 북클럽후기, 아이들에게 전하고픈 경제 메시지

2025년 7월 이야기책빵 북클럽 후기입니다. 선정된 도서는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이고 조용한 카페에서 진행했어요. 3주 동안 읽고 나누는 시간이 가장 즐거운 시간이고 기대되는 시간입니다. 다른 분들은 어떤 느낌으로 읽으셨는지가 너무도 궁금하거든요.





20250720_151059.jpg?type=w773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이야기책빵 북클럽 후기



각 챕터마다 질문을 만들어서 준비를 했습니다. 북클럽 하면서 저는 책을 여러 번 읽는 효과를 내는 방법인데요. 일단 독서하고, 후기를 쓰면서 다시 읽는 재독의 효과가 있어요.



북클럽 준비하면서 질문을 만들다 보면 더 깊게 읽는 3회째 읽는 효과가 생깁니다. 나눔을 하면 4 회독, 이렇게 북클럽 후기를 쓰면 5 회독하는 것만큼이나 효과를 보게 되어 반복하고 있어요.



특히 질문을 만드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어요. 질문을 하면서 직접 답을 써보니까요. 질문은 답을 만드는 과정이요, 호기심이 생기는 과정이요, 나를 알아가는 아주 놓칠 수 없는 중요한 과정이고 지적 열망의 단계이기도 한 것 같아요.


각자 나누고 싶은 이야기로 시작하고 제가 만든 질문 중에서 몇 가지 골라서 나누었어요. 전체적인 소감은 모두 다릅니다. 00님은 술술 넘어가는 내용이었다고 해요. 돈의 심리학은 그다지 어려운 내용은 없어요. 가장 기본적인 돈의 심리, 경제 마인드 세팅 책이라고 생각해요.


반대로 00님은 읽으면서 생각할 게 많아서 진도가 나가지 않았대요. 투자 중이라서 더 그랬대요. 아이들에게 어떻게 전달할까 고민하면서 읽으셨는데 아주 좋은 방법이에요. 검소한 생활이 가장 중요하고 습관으로 장착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겠죠. 냉장고를 수리해서 사용하고 작은 냉장고를 구입하셨대요.


검소한 생활만큼 경제, 투자에 기본적인 자세는 없죠. 저도 냉장고가 고장이 났어도, 부품이 없다고 해도 고장 난 손잡이를 제가 고쳐서 사용하고 있거든요.


진정한 성공이 뭘까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나왔어요. 아이의 대답이었는데요.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것을 같이 하는 거래요. 아이들은 이미 알고 있죠. 돈만 많은 걸 쫓다 보면 가족, 관계, 자기를 잃게 되죠. 균형된 시각을 가지는 게 중요해요. 경제적 자유, 독립, 시간의 자유라고 성공을 생각하시는 00님. 저도 공감합니다.


경제적 자유는 풍족하게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현재 상황에서도 꼭 써야 할 곳만을 쓰는 게 아닐까 해요. 쓰고 싶은 대로 다 쓰면 경제적 자유가 아니라 사치, 낭비가 되기도 하니까요. 쓸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쓰지 않을 때 경제적 자유라고 하지 않을까요?


아이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책에서도 나오는데요. 저희도 어떤 경제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지 나눴어요.

00님은 돈은 소중한 것이라고 알려주고 싶대요. 예전처럼 돈은 드러내지 말아야 하는 것, 자랑하지 말아야 하는 것,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것이라고 배웠죠.


이제는 돈은 소중하고 아끼는 것, 검소한 생활, 경제적 공부를 해야 한다고 아이에게 전하고 싶다고 했는데 이미 하고 계십니다. 아이와 소수점 주식을 사기도 하고 본인들이 좋아하는 가수들이 소속된 있는 곳에 투자하기도 한대요.


좋아하는 불닭이 있는 삼양에 투자하고 있으니 이미 실천적인 경제공부를 하고 있는 거죠.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 흐름, 유행에 사람의 심리가 있고, 소비심리에서 투자, 경제까지 연결되는 걸 아이들이 벌써 배우고 있네요.


방시혁 오너 리스크가 있지만 BTS가 하이브를 끌어올리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어요. 00님은 경제공부를 아이와 같이 하고 싶다고 하셨어요.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우는 자세로 아이와 함께 시작하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종이 신문의 장단점도 서로 나누면서 양쪽을 같이 보되 종이신문은 필수라고 추천하기도 했어요. 제가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경제공부, 저축, 검소한 생활입니다.


209p에 있는 분석의 실패가 아니라 상상력의 실패라는 부분도 인상적이었대요. 과거의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지만 시장 상황은 예전과 같지 않은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거기에 자신만의 상상력, 시나리오, 예측, 철학으로 투자를 해야 하겠죠. 그 중심에 검소한 생활, 저축, 안정적인 투자, 장기 투자가 있다는 내용이 책의 핵심입니다.


저축은 왜 어려울까?라는 질문도 하셨는데요. 왜 어려울까요? 절제하기가 어려워서가 아닐까 해요. 목표가 없어서이기도 하고요. 1천 모으기, 1억 모으기가 있다면 거기까지 갈 동안 절제할 수밖에 없죠. 무조건 모으는 것보다 목표가 있다면 제 경험상 더 수월하게 가더라고요. 자연스레 절제도 되고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저는 50만 원은 더 저축하기 시작했어요. 남으면 저축하는 게 아니라 일단 떼어놓고 저축해 버렸죠. 20일이 지난 7월이지만 아직까지 잘 버티고 있어요. ㅎㅎ 저축은 남는 돈을 하는 게 아니라 일단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라는 말이 생각나는군요.


각자의 실천사항이 가장 중요하겠죠. 00님은 아이에게 경제 메시지 편지 쓰기, 검소한 생활(미니멀라이프)을 하시겠대요. 00님은 신문 구독, 검소한 삶, 지출 줄이기, 아이와 같이 공부하기.


저는 채권의 중요성을 이 책을 통해 다시 느껴서 주식 중 일부 채권 매수해서 장기적으로 가져가려고 해요. 저축도 50만 원 추가했고요. 아이에게 경제 메시지 편지 쓰기도 하려고요. 저는 실천사항을 책을 읽는 도중에 시작합니다. 완독하고 나서도 실천사항을 체크하면 더 좋았어요.


돈의 심리학으로 경제 마인드 세팅을 다시 한 느낌입니다. 돈은 심리이고, 경제도 심리라고 합니다. 얼마나 자신의 심리를 알고 절제하면서 투자를 할 것인지, 다른 사람들의 소비심리를 이해하면서 투자하는 게 관건이 아닐까 합니다. 검소한 생활, 저축, 안정적 투자, 장기투자는 어느 경제도서에서나 기본 중의 기본이었어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녀 위니, 코키 폴 그림 디지털드로잉으로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