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을 지난 일요일에 마쳤어요. 실천사항으로 저는 채권을 주식으로 조금 샀고, 저축도 추가했으며 아이들에게 경제 메시지 편지를 쓰기로 약속했어요. 이 책에서도 작가가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 조언'(384p)가 있어요.
책 속 내용을 참고로 해서 저희 아이들에게 써보려고 합니다. 쓰면서 저도 금융, 경제에 대해서 더 정리가 될 듯합니다.
사랑하는 나의 세 아이들아 너희들이 있어서 정신적, 물질적, 정서적으로 매번 성장하고 있는 엄마야.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 이미 너희는 네 이름으로 주식 투자를 하고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대학생 때부터 주식을 조금씩 사기 시작했고 경제에 조금이라도 주식으로 인해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무척 기쁘단다.
엄마는 50부터 경제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했어. 참 늦었지?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신문, 경제도서, 경제 세미나 등으로 경제 공부를 하고 있어. 너희들처럼 미리 했으면 얼마나 좋았겠니?
특히 막내는 고등학교 때부터 세뱃돈으로 주식을 사는 경험을 하고 있어. 시간의 복리 효과를 톡톡히 볼 것 같아서 넌 정보의 혜택을 미리부터 받고 있어. 먼저 경제 공부를 계속해야 해. 경제든 운동이든 일과 관련된 일이든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쳐다보면 배울 게 많고 무궁한 성장을 할 수 있어.
관심을 갖고 배우지 않으면 경제는 저 멀리 가 있거나 근처에 와서 괴롭히곤 하지. 너 자신을 책임지고 가족을 책임질 때가 오면 경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될 거야. 하지만 미리부터 알고 공부해 두면 더없이 좋겠다.
돈은 물질적 풍요도 가져다주지만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기도 한단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는데 돈이 없어서 못하는 것처럼 속상한 일이 없단다. 너희들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경제공부는 필수라고 생각해. 물질적 풍요는 모르는 사람에게 가져다주지는 않는단다.
두 번째는 검소한 생활의 중요성을 갈수록 느낀단다. 돈은 벌기는 힘들어도 쓰는 건 한순간에 사라지지. 사라지지 않기 위해서는 검소하게 생활하는 습관이 아주 중요해. 습관이 되어야 검소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처럼 한꺼번에 되는 일이 아니니 지금부터 정말 나에게 필요한 물건인지 두세 번 생각하고 구입하기 바란다.
물건은 한순간의 기쁨이지만 돈이 없을 때는 오랜 시간 동안 괴롭기 때문이야. 자신의 가치는 자기 스스로가 만든단다. 나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해서 자존감이 높으면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어서 물건을 사는 일이 없게 된단다. 나의 가치는 내가 정하는 거야.
스스로 내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만들어가는 게 삶이라고 생각해. 무엇보다도 자존감이 높은 성인으로 자라길 바란다. 물건이 너의 가치를 높일 수는 있어도 그 물건이 사라지면 너의 가치도 사라진다는 원리를 깨우쳤으면 해.
세 번째는 저축의 중요성이야. 여행도 가고 싶고 사고 싶은 것도 맞지만 저축하지 않고서는 장밋빛 미래는 없단다. 작은 돈이라도 꾸준히 모으는 습관을 한다면 어느새 써야 할 때 돈을 쓸 줄 아는 사람으로 변해 있을 거야.
돈은 많이 벌고 저축해서 좋은 곳에 많이 쓸 수 있도록 기부하기를 바란다. 그러려면 저축, 검소한 생활, 경제공부를 해야겠지.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면서 돈을 모을 수는 없어. 여기에서도 절제가 등장한단다. 살을 조금 빼고 싶으면 음식 조절을 해야 하고, 달리기를 하려면 무리한 페이스와 무리한 식사량도 절제해야 한단다.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절제력은 어디에서도 통용된다. 소비, 운동, 음식, 관계, 수면, 일, 미디어 등 항상 적당한 조율을 하면서 성장하기를 바랄게. 그러려면 자기 자신을 잘 살필 줄 알아야 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얼마큼 했을 때 피로하고, 어떨 때 기분이 좋은지를 자신을 잘 살펴야 해.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 자세를 잊지 않았으면 해. 긍정적 자세는 책을 보면 나타난다. 어느 작가든 모두 희망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살라고 하지. 시도, 소설도, 에세이도. 경제도 모두. 삶을 바라보는 긍정적 자세를 갖춘다면 위기가 닥쳐와도 이겨낼 수 있어. 그 힘은 항상 네 안에 존재한단다. 그러나 평상시에 항상 자신과 대화해야만 알 수 있지.
경제 공부, 검소한 생활, 저축, 절제력, 긍정적 자세가 너희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야. 항상 배움의 자세로 책을 손에서 놓지 않기를 바란다. 경제 마인드를 일찍 갖춘 너희들 세상이 부럽다.
사랑하는 엄마가
*8월 이야기책빵 도서는 유현준 작가의 공간 인간입니다. *
이 책은 건축과 공간, 인간, 문명을 바라보면서 현대, 미래까지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알 수 있는 책이었어요. 원시 모닥불에서 우주로 날아가는 현재까지 함께 북클럽 동참하실 분 댓글 남겨주시면 공지글 쓰고 먼저 알림 드릴게요. (공지글 준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