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이야기책빵 프로그램 결산해 보도록 할게요. 우선 동행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7월 이야기책빵 북클럽에서는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으로 3주간 읽고 오프모임에서 나눔을 가졌어요. 돈의 심리학은 투자방법보다 투자 마인드, 투자의 기본 철학을 세우기에 좋은 책입니다.
투자를 시작하는 분 들이거나 투자를 하는 분들은 중간 점검 차원에서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가지 핵심만을 전해드린다면,
닥치고 기다려라
검소해라
남과 나는 다르다
3가지입니다.
투자를 하고 조급해하지 말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기다리는 것에요. 검소는 언제나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죠. 부자가 되기 전에 검소한 생활은 나중에 부자가 되어서라도 부를 유지시켜 주는 아주 기본적인 원리이기도 하죠. 남과 나는 다르다는 남의 투자에 끌려가기보다는 자기만의 투자철학을 세워야 한다는 말이에요.
가정환경, 소득, 소비, 문화생활 등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남과 같은 투자는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투자와 소비 생활수준에 대한 메시지입니다.
8월 북클럽 도서는 유현준 교수, 건축가의 '공간 인간'입니다. 모닥불에서 우주, AI까지 공간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시집 필사 출간 모임 12기가 3개월 과정인데 모두 마쳤어요. 매일 시 필사 1편, 창작 시 1편을 쓰는 것은 참 힘든 일입니다. 필사는 쉽지만 창작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니까요.
매일 쓰기도 하고, 때론 2~3일에 1편 쓰기도 하고 동행하시는 분들의 시에 영감을 받기도 하는 그런 시간이었어요.
내 안에서 아웃풋을 꺼내는 일은 입력된 양과 경험, 생활, 가치관, 철학, 시선이 버무려져 나오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더 가치가 있는 일인지도 몰라요. 쓰려고 하는 사람과 아예 쓰려고 하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어마어마하니까요.
7월 근육 챌린지
운동, 독서, 글쓰기로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며 동반 성장한다는 저의 인생 미션에 맞게 근육 챌린지를 하고 있어요.
운동 챌린지가 빠질 수가 없죠. 모든 생활에 활력을 주기 때문에 필수인 챌린지입니다.
동행하신 정은님, 미진님 덕분에 저도 근육 저축을 했어요. 혼자 하는 것과 셋이 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매일 올라오는 미션 완료 글에 자극받아하는 날도 많습니다. 근육과 투자야말로 미리미리 해야 하는 것 아시죠?
마지막은 블로그 쓰기 챌린지입니다. 1주씩 체크하기 때문에 내일이 마지막 날입니다. 블로그 쓰기도 아웃풋 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지만 동행하시는 분들 덕분에 하게 됩니다.
블로그 쓰기 챌린지는 내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7월 1개월 동안 이야기책빵 북클럽, 시집 필사 출간 모임, 근육 챌린지에 동참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려요. 저도 같이 성장하는 아주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