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 리뷰

스마트폰과 빅뱅의 인과관계는?


SE-698273e7-f028-41d7-89c2-22c603adcfbd.jpg?type=w773



<스마트폰과 빅뱅>


- 김상욱의 과학공부 39p -


스마트폰과 빅뱅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관계가 있기는 할까? '김상욱의 과학공부'는 10월 이야기책빵 북클럽 도서로 조금씩 나눠서 3주간 읽고 후기를 쓰고 있어요. 과학은 어려워서 자꾸 미루게 되는데요. 이 책은 흥미롭습니다. 과학과 인문학이 만나는 요런 통찰을 할 수 있는 책을 좋아합니다. 현실에서는 어떻게 적용할지도 생각해 봤어요.


책에서 인과관계를 자세히 설명했는데 요약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전기 - 석탄 - 식물 - 태양 - 수소 원자 - 빅뱅

스마트폰이 작동하려면 전기가 필요하겠죠. 보통 화력이나 원자력을 이용하는데요. 화력에서는 석탄을 태워서 터빈 통해 전기를 얻습니다. 석탄은 식물의 시체고요. 식물이 성장하려면 당연히 태양에너지가 필요하겠지요.


태양에너지는 수소 원자들이 뭉쳐서 엄청 뜨거운 온도가 되죠. 태양을 이루는 수소 원자는 빅뱅 폭발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태양에너지원이 빅뱅인 것이죠. 스마트폰이 빅뱅까지 연결되었습니다. 이런 인과관계가 통찰이 아닌가 합니다. 순환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현실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금값이 올라서 금에는 투자를 못하고 은에 투자를 했는데요. 요런 통찰로 투자를 연결합니다. 대장주와 그와 연결된 주식을 연결하면서 투자 종목을 찾기도 합니다. 독서를 하면서 경제에서 이런 연결, 연관성, 예측, 상상을 하면서 과거 시세를 찾아보면서 결정하기도 합니다.


금값 상승은 시장 위험 신호 - 은값도 상승 - 은은 금 대체제로 같이 상승 - 은은 전자, 태양광, 반도체, AI에 필요- 은은 안전자산이자 산업 수요 증가 시 오름- 은은 시장이 작아서 조금만 올라도 가격이 크게 움직임 - 금과 은은 쌍둥이 자산이라고 불림 - 은은 공급 부족 시 빠르게 상승하는 경향 - 달러 약세, 인플레라서 금은 현금 대체 안전 자산 필요-은 상승- AI로 인해서 전력 수요 급증으로 동도 상승세- 금은동 모두 상승세 흐름


저만의 투자 방법입니다. 투자에서는 흐름을 읽고 예측, 통찰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평정심 유지, 과욕 금지, 신문, 경제도서 읽기, 선입견 갖지 않기 등이 투자 철학입니다. 과학을 읽다 보니 경제까지 연결하게 되었습니다. 책은 사고력을 길러주는 게 맞습니다. 현실에,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지 찾다 보면 보이게 됩니다. 부자들이 책을 항상 곁에 두는 이유겠지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다윈 이해하려면 칸트를? 칸트를 이해하려면 다윈을?